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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최적화 기법 이용한 하이브리드 자기부상 시스템의 설계
Design of Hybrid Magnetic Levitation System using Intellignet Optimization Algorith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6 no.12, 2017년, pp.1782 - 1791  

조재훈 (Smart Logistics Technology Institute,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  김용태 (Department of Electrical, Electronic and Control Engineering,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n optimal design of hybrid magnetic levitation(Maglev) system using intelligent optimization algorithms is proposed. The proposed maglev system adopts hybrid suspension system with permanent-magnet(PM) and electro magnet(EM) to reduce the suspension power loss and the teaching-learn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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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Zhang 등은 그림 2와 같이 삽입되는 영구자석의 단면적과 공극에서의 전자석 코어의 단면적을 요구되는 출력 특성에 맞게 가변하여 설계하는 U자 형태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자기부상시스템을 제안하였다[11]. 본 논문에서는 그림 2의 구조를 가지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기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자기부상시스템에서 전력손실을 최소로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기부상시스템의 설계를 위하여 설계 변수의 선정을 최적화 할 수 있는 지능형 최적화 알고리즘의 적용 기법을 제안하였다. 특히 최적화 기법 중 기존의 지능형 최적화 기법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수업-학습기반 최적화 기법(TLBO)을 적용하여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자기부상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지능형 최적화 기법의 적용 및 성능 비교를 수행하였다. 특히 최적화 기법 중 앞서 설명한 지능형 최적화 기법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수업-학습 기반 최적화 기법(Teaching-Learning Based Optimization: TLBO)을 적용하여 성능을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누설 자속을 모델링하기 위하여 그림 4에서처럼 공극의 자기저항과 병렬로 연결되는 자기저항을 이용한다. 여기서, 누설 자속은 원호 모양으로 한 면에서 다른 면으로 흐르고 직선으로 공극을 따라 흐른 다음 원호를 따라 흐른다고 가정한다[17]. 그러면 그림 4에서의 실선으로 표시된 각각의 자속들은 자기저항을 가지게 되는데 자기회로에서는 이러한 자기저항들이 병렬로 계산되어지기 때문에 편의를 위해서 자기저항의 역수인 투자도(permeance)를 이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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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능형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자기부상시스템의 설계 연구의 단점은? 대표적으로 수학적 최적화 기법과 지능형 최적화 기법이 있으나 최근에는 여러 설계 조건하에서 다양한 해를 찾을 수 있는 지능형 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자기부상시스템의 설계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4-16]. 그러나 이러한 최적화 기법들을 이용한 기법들은 집단기반 최적화기법(Population based optimization)을 적용하여 왔으나, 초기 집단이나 각각의 기법에서 사용되는 사용자 선정 제어 변수들인 돌연변이율, 교배율,inertia factor, velocity range 등에 따라 성능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단점이 있어 결과의 신뢰성 또는 반복재현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다.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의 특징은?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은 고전적인 레일 및 휠 기반의 이송장치와 비교했을 때 친환경적, 에너지 소비, 안전성 및 속도 면에서 더욱 더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자기부상시스템은 부상 방식에 따라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 되며 전자석의 흡입력을 이용하는 흡인식 자기부상 방식, 반반력을 이용한 반발식 자기부상시스템 그리고 전자석 코어에 영구자석을 삽입하는 하이브리드형 자기부상방식이 있다.
자기부상시스템은 부상 방식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자기부상 이송시스템은 고전적인 레일 및 휠 기반의 이송장치와 비교했을 때 친환경적, 에너지 소비, 안전성 및 속도 면에서 더욱 더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자기부상시스템은 부상 방식에 따라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 되며 전자석의 흡입력을 이용하는 흡인식 자기부상 방식, 반반력을 이용한 반발식 자기부상시스템 그리고 전자석 코어에 영구자석을 삽입하는 하이브리드형 자기부상방식이 있다. 이러한 자기부상시스템의 개발을 위하여 수학적인 모델링과 해석기법들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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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 H. Cho, and Y. T. Kim, "Design of Levitation Controller with Optimal Fuzzy PID Controller for Magnetic Levitation Syste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4, no. 3, pp. 279-284, 2014. 

  2. S. J. Kim, W. Y. Kim, J. M. Lee and Y. C. Bae, "Modeling of Flux Leakage in a Magnetic Circuit with Permanent Magnet,"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1, no. 2, pp. 99-105, 2011. 

  3. J. Zou, M. Zhao, Q. Wang, J. Zou, and G. Wu, "Development and analysis of tubular transverse flux machine with permanent-magnet excitation,"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9, no. 5, pp. 2198-2207, May 2012. 

  4. L. Qaseer, S. Purushothaman, and F. de Leon, "Closedform analysis of squirrel-cage induction motors with anisotropic modeling of stator and rotor," IEEE Trans. Energy Convers., vol. 27, no. 3, pp. 553-560, Sep. 2012. 

  5. L. Jian, G. Xu, C. C. Mi, K. T. Chau, and C. C. Chan, "Analytical method for magnetic field calculation in a low-speed permanent-magnet harmonic machine," IEEE Trans. Energy Convers., vol. 26, no. 3, pp. 862-870, Sep. 2011. 

  6. S. Mohammadi, M. Mirsalim, and S. Vaez-Zadeh, "Nonlinear modeling of eddy-current couplers," IEEE Trans. Energy Convers., vol. 22, no. 1, pp. 224-231, Mar. 2014. 

  7. S. Mohammadi, M. Mirsalim, S. Vaez-Zadeh, and H. Talebi, "Analytical modeling and analysis of axial-flux interior permanent-magnet coupler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0, no. 11, pp. 5940-5947, Nov. 2014. 

  8. S.Mohammadi andM.Mirsalim, "Analytical design framework for torque and back-EMF optimization, and inductance calculation in double-rotor radial-flux aircored permanent-magnet machines," IEEE Trans. Magn., vol. 50, no. 1, Jan. 2014. 

  9. C. Y. Lee, J. M. Jo, Y. J. Han, Y. D. Chung, Y. S. Yoon, S. Choi, Y. J. Hwang, H. C. Jo, J. Y. Jang, and T. K. Ko, "Design, fabrication, and operating test of the prototype HTS electromagnet for EMS-based maglev," IEEE Trans. Appl. Supercond., vol. 22, no. 3, Mar. 2012. 

  10. D. H. N. Dias, G. G. Sotelo, E. F. Rodriguez, R. de Andrade, and R. M. Stephan, "Emulation of a full scale maglev vehicle behavior under operational conditions," IEEE Trans. Appl. Supercond., vol. 23, no. 3, Jun. 2013. 

  11. Z. Zhang, L. She, L. Zhang, C. Shang, and W. Chang, "Structural optimal design of a permanent-electromagnetic suspension magnet for middle-low-speed maglev trains," IET Elect. Syst. Transp., vol. 1, no. 2, pp. 61-68, Apr. 2011. 

  12. U. Hasirci, A. Balikci, Z. Zabar, and L. Birenbaum, "Experimental performance investigation of a novel magnetic levitation system," IEEE Trans. Plasma Sci., vol. 41, no. 5, pp. 1-6, May 2013. 

  13. Safaei, Farhad, et al. "Characteristics Optimization of the Maglev Train Hybrid Suspension System Using Genetic Algorithm."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30, no.3, pp. 1163-1170, 2015. 

  14. J. H. Cho, and Y. T. Kim, "Design of the Electromagnet of Maglev using Optimization Algorithm Based on Bacterial Survival Strategies,"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5, no. 6, pp. 1045-1051, 2016. 

  15. C. H. Kim, H. W. Cho, J. M. Lee, and H. S. Han, "Zero-power control of magnetic levitation vehicles with permanent magnets," in Proc. IEEE Int. Conf. Control Autom. Syst., pp. 732-735, Oct. 2010. 

  16. T. Onuki and Y. Toda, "Optimal design of hybrid magnet in maglev system with both permanent and electro magnets," IEEE Trans. Magn., vol. 9, no. 2, pp. 1783-1786, 1993. 

  17. Hanselman, Duane C. Brushless permanent magnet motor design. The Writers' Collective, 2003. 

  18. J. H. Cho, and Y. T. Kim, "Optimal Design of Magnetic Levitation Controller Using Advanced Teaching-Learning Based Optimization."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 No. 1, pp. 90- 98, 2015. 

  19. R. V. Rao, V. J. Savsani, and D. P. Vakharia., "Teachinglearning- based optimization: A novel method for constrained mechanical design optimization problems", Computer-Aided Design, vol. 43, pp. 303-315, 2011. 

  20. R. V. Rao and Vivek Patel., "Multi-objective optimization of heat exchangers using a modified teachinglearning- based optimization algorithm", Applied Mathematical Modelling, vol. 37, no. 3, pp. 1147-116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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