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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기본풍속과 공사기간을 반영한 시스템 동바리 설계 풍하중 분석
Analysis of Design Wind Load Level for System Supports Considering Local Basic Wind Velocity and Construction Period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9 no.2, 2014년, pp.53 - 61  

이선우 (현대건설) ,  원정훈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마호성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valuated wind loads considering a local basic wind velocity and construction periods to define the level of applied wind loads for system supports. Structural responses of system supports were examined and compared to those of system supports with the level of wind loads following vari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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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설계 수준으로 시공되는 시스템 동바리를 대상으로 지역별 특성에 따른 기본풍속과 공사기간을 매개변수로 하여 풍하중에 대한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 응답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가설공사표준시방서3) 및 콘크리트 교량 가설용 동바리 설치지침4)의 풍하중 수준을 분석하여 시스템 동바리와 같은 가설 구조물에 적용 가능한 풍하중 수준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설계 수준으로 시공되는 시스템 동바리를 대상으로 지역별 기본풍속과 공사기간을 반영한 풍하중에 대한 시스템 동바리의 구조 안전성을 분석하고 적용 가능한 풍하중 수준을 제시하였다. 풍하중 고려 여부에 따른 최대 조합 응력비를 평가한 후 다양한 기준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3차원 모델링 대신 비교적 정확한 결과를 보이며, 대상 동바리 설치 특성상 교축방향보다 교축 직각방향의 풍하중 영향이 크므로 교축 직각방향의 2차원 모델을 적용하였다. 모든 부재는 보 요소로 모델링되었으며, 동바리 하단의 경계조건은 힌지로, 수직재와 수직재의 연결은 연속재로, 수직재와 수평재의 연결은 힌지 연결로, 수직재와 경사재 및 수평재와 경사재의 연결부는 힌지 연결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산, 언덕 및 경사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 평탄한 지형을 대상으로 지형계수를 1.0으로 가정하여 풍하중에 의한 대상 시스템 동바리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그러나 산, 언덕 및 경사지의 영향을 반영하여 설계기준풍속을 할증할 필요가 있는 경우 건축구조기준에서 정의한 것과 같은 지형계수를 적용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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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설계기준에서 정하는 풍하중의 수준은? 설계기준에서 정하는 풍하중의 수준은 영구 구조물 기준이며, 바람의 재현기간은 100년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반면, 시공 중 구조시스템과 완성단계 구조시스템이 달라 공사기간을 반영할 필요가 있는 특수 교량등에서는 공사기간을 반영한 풍하중 재현기간을 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식 (4)와 같이 시공 중 풍속 기대치(Vc)를 산정할 수 있다13).
가설 구조물의 사용 문제점은? 대표적인 가설 구조물의 기준인 가설공사표준시방서3)에서는 건축구조기준1)에 근거한 풍하중 수준을 정의하고 있으며, 또한 콘크리트 교량 가설용 동바리 설치지침4)에서는 풍하중과 같이 가설 작업 중 특수하게 발생하는 수평하중의 영향은 별도로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장에 적용되는 시스템 동바리는 풍하중에 대한 검토 없이 고정하중만 고려하여 안전성을 검토한 후 사용되고 있다. 일부 기술팀을 갖고 있는 회사에서는 3차원 구조해석을 통해 풍하중을 구조검토에 반영하고 있으나 적용 풍하중의 수준에 대한 명확한 기준 없이 영구 구조물의 설계 풍압을 적용 하고 있다.
가설공사표준시방서에서는 어떻게 풍하중 수준을 정하는가? 대표적인 가설 구조물의 기준인 가설공사표준시방서3)에서는 건축구조기준1)에 근거한 풍하중 수준을 정의하고 있으며, 또한 콘크리트 교량 가설용 동바리 설치지침4)에서는 풍하중과 같이 가설 작업 중 특수하게 발생하는 수평하중의 영향은 별도로 고려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현장에 적용되는 시스템 동바리는 풍하중에 대한 검토 없이 고정하중만 고려하여 안전성을 검토한 후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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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n Building Code", 2009. 

  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n Design Code for Highway Bridge", 2010. 

  3. Korea Temporary Equipment Association, "Standard Specification for Temporary Work", 2010. 

  4. Ministry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Support Installing Guide for Concrete Bridge Construction", 2007. 

  5. S. K. Cho, Y. C. Ha, J. R. Kim, and K. S. Kim, "Evaluation the wind-induced Response of Tall Building Changed by Arrangements of the Building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6, No. 3, pp. 305-314, 2004. 

  6. D. H. Kim, J. K. Lim and J. P. Koh, "Reliability Analysis of LNG Unloading Arm considering Variability of Wind Loa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9, No. 2, pp. 223-231, 2007. 

  7. S. W. Choi and H. K. Kim, "Aerodynamic Design Procedure of a Cable-stayed Bridge in Construction Based on a Buffeting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7, No. 4A, pp. 493-503, 2007. 

  8. J. H. Park, Y. B. Chung and Y. C. Ha, "A Proposal of the Wind Pressure Coefficient and Simplified Wind Load Estimation Formula for the Design of Structural Frames of the Low-rise Building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1, No. 3, pp. 289-299, 2009. 

  9. D. H. Kim, I. K. Lee and B. Y. Jo, "Wind Induced Risk Analysis of Highway Faciliti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1, No. 6, pp. 553-561, 2009. 

  10. S. S. Lee, H. S. Kim, Y. K. Lee and K. C. Shim, "Risk Assesment of Strong Wind over Industrial Facilities in Shipyar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9, No. 4, pp. 21-28, 2009. 

  11. S. H. Choi, K. S. Seo, I. H. Sung and S. H. Lee, "Estimation of Basic Wind Speeds Reflecting Recent Wind Speed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 10, No. 1, pp. 9-14, 2010. 

  12. S. Y. Jeong, K. S. Lee and S. E. Han, "A Numerical Study on Wind Pressure Characteristics of Super-tall Protype Model considering the Effect of Turbulence Intens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3, No. 6, pp. 659-667, 2011. 

  13.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esign Guide for Steel cable-supported Bridge", 2006. 

  14. Japan Road Association, "Manual for Wind Resistant Design of Highway Bridge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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