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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동바리의 수직재와 수평재 연결부 경계조건에 따른 거동 분석
Structural Behavior Analysis of System Supports according to Boundary Condition of Joints between Vertical and Horizontal Member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2 no.3, 2017년, pp.60 - 65  

김경윤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원정훈 (충북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상효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rotational stiffness of joints between vertical and horizontal members in system supports. In order to prevent repeated disasters of system supports, it is important to examine the accurate behavior of system supports. Among various factors affecting the complex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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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동바리를 대상으로 수직재와 수평재 연결부의 회전강성을 고려한 경우와 힌지로 고려한 경우의 시스템 동바리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대상 시스템 동바리의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좌굴임계하중, 조합응력비, 조합응력 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수직재와 수평재의 연결부 3방향 회전 강성 중 수직재-수평재 평면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회전강성 외에는 회전 강성이 약한 핀의 상태로 가정할 수 있으므로7), 본 연구에서는 수직재-수평재 평면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회전강성만 고려한다(Fig. 1의 Ry).
  • 두 번째 방법은 6방향 스프링을 적용하여 병진강성과 회전강성 값을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병진 강성은 무한 강성으로, 수직재-수평재 평면의 수직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회전강성만 부여하고 나머지 회전 강성은 0으로 고려하는 방법이다. 양측에 고정된 수직재 하단의 경계조건은 힌지로 가정하였고, 중앙에 수직방향으로 가동되는 수직재 하단부분은 자유단 상태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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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 동바리의 문제는 무엇인가? 콘크리트 타설 하중을 지지하는 가설 구조물인 시스템 동바리는 설치 및 해체의 시공 편이성과 구조적인 안전성 확보가 일반 동바리보다 우수하여 아파트, 주상복합건물, 교량 등 다양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시스템 동바리는 일반 동바리 보다 구조적인 안전성이 우수하나, 용인 교량 사고 등과 같이 설계 및 시공 부주의로 인해 콘크리트 타설 중 붕괴사고가 꾸준히 발생되고 있다.
동바리란 무엇인가? 콘크리트 타설 하중을 지지하는 가설 구조물인 시스템 동바리는 설치 및 해체의 시공 편이성과 구조적인 안전성 확보가 일반 동바리보다 우수하여 아파트, 주상복합건물, 교량 등 다양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시공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시스템 동바리는 일반 동바리 보다 구조적인 안전성이 우수하나, 용인 교량 사고 등과 같이 설계 및 시공 부주의로 인해 콘크리트 타설 중 붕괴사고가 꾸준히 발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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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 H. Chung, G. Y. Kim and J. H. Won, "Effects of Minimum Horizontal Load on Structural Safety of System Suppor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0, No. 5, pp. 37-43, 2015. 

  2. J. L. Peng, S. L. Chan and C. L. Wu, "Effects of Geometrical Shape and Incremental Loads on Scaffold System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3, pp. 448-459, 2007. 

  3. T. Chandrangsu and K. J. R. Rasmussen, "Investigation of Geometric Imperfections and Joint Stiffness of Support Scaffold System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7, pp. 576-584, 2011. 

  4. H. Zhang, T. Chandrangsu and K. J. R. Rasmussen, "Probabilistic Study of the Strength of Steel Scaffold System", Structural Safety, Vol. 32, pp. 393-401, 2010. 

  5. J. L. Peng, C. W. Wu, S. L. Chan and C. H. Huang,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of Practical System Scaffold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91, pp. 64-75, 2013. 

  6. H. Liu, Q. Zhao, X. Wang, T. Zhou, D. Wang, J. Liu and Z. Chen, "Experimental and Analytical Studies on the Stability of Structural Steel Tube and Coupler Scaffolds without X-bracing",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pp. 1003-1015, 2010. 

  7. U. Prabhakaran, R. G. Beale and M. H. R. Godley, "Analysis of Scaffolds with Connections Containing Looseness", Computer and Structures, Vol. 89, pp. 1994-1955, 2011. 

  8. T. Chandrangsu and K. J. R. Rasmussen, "Review of Past Research on Scaffold Systems", School of Civil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ydney, pp. 12-1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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