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스 운전자들의 성격 특성과 안전 직무수행 및 교통사고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bus Driver's Personality Traits, Safety Job Performance and Traffic Acciden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9 no.2, 2014년, pp.68 - 75  

안우현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이선희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  박선영 (교통안전공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six broad personality traits(i.e., HEXACO; Honesty-humility, Emotionality, eXtraversion, 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Openness to experience), safety job performance, and traffic accidents of Korean occupational bus drivers. Based on the job perfor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버스 회사)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표본을 두 개로 나누어 분석하였으나, 그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체 표본에 대한 분석 결과만을 보고하였다.
  • 본 연구는 직업 버스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성격특질, 안전 직무수행, 그리고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성실성과 정서성을 비롯한 성격 6요인의 대부분은 직업 버스운전자의 안전준수 행동과 안전참여 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 개인의 성격 특성이 직업 운전 상황에서 안전수행과 교통사고 경험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직업 운전 상황에서 안전수행의 향상과 사고예방에 대한 적용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기존 관련 연구를 확장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 또한 기존 관련 연구들7-11)이 공격성, 불안 성향, 분노성향, A형 성격유형 등의 다양한 성격특질을 산발적으로 살펴본 것과는 달리 인간의 주요 성격특질을 모두 포괄하는 성격요인들을 한꺼번에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도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HEXACO18)모형의 성격 6요인들을 이용하여 직업 운전자의 안전 직무수행 및 교통사고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HEXACO 모형은 인간의 주요 성격특질 전체를 포괄하는 체계적인 성격 모형으로, 인간의 다양한 성격특질들을 외향성, 정서성, 원만성, 성실성, 경험에 대한 개방성, 정직성 등의 6가지의 폭넓은 성격요인으로 조직화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다양한 선행요인 중에서도 운전자의 성격 특질에 관심을 갖고, 노선 버스 운전자들의 성격 특성이 교통사고와 어떤 관계를 갖는지, 그리고 이러한 관계에서 운전자들의 안전 직무행동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성격특질과 운전안전의 관계를 연구한 선행연구들4-6)에 비해 다음과 같은 차별성을 지닌다.
  • 첫째, 본 연구는 직업 버스운전자들이 특정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직업적으로 운전을 한다는 점에서 일반 운전자들과는 차별성을 가진다는 점에 주목하고, 직업 버스운전자들의 성격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운전상에서의 행동뿐만 아니라 안전운전과 관련된 모든 직무수행, 즉, 안전준수 행동과 안전참여 행동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실제로 이 두 안전 직무수행 변인 모두 교통사고 경험 건수와 유의한 부적 상관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직업 버스운전자의 안전직무 행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안전준수와 안전참여 행동 모두를 포함해야 한다는 경험적 근거를 제공하였다.

가설 설정

  • 반면, 안전 직무수행과 같은 행동변인이 과정변인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힌다면, 성격 외에 행동 변인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개입을 하는 것이 보다 용이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성격특질, 운전관련 안전 직무수행, 교통사고가 Figure 1과 같은 관계를 갖는다고 가정하고 이를 검증해보고자 하였다.
  • 즉, 성격은 개인의 안전 직무수행에 의해 간접적으로 교통사고의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성격과 교통사고의 관계를 운전자의 안전행동이 매개하는 매개모형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차량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 그런데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차량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비사업용 차량에 비해 1.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 이는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발생 비율이 비사업용 차량에 비해 낮은 경향을 보이는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OECD 회원국 중에서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건수에 대한 내용은? 2건으로 낮아졌다. 그러나 이는 여전히 OECD 회원국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수치로, 회원국 중 가장 낮은 사고건수를 보인 네덜란드에 비해 8.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 그런데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차량의 특성별로 살펴보면, 사업용 차량의 교통사고 발생 건수가 비사업용 차량에 비해 1.
성격 특질이란? 성격 특질이란 개개인을 특징짓는 고유하면서도 일관된 행동을 말한다16). 성격심리학자들은 성격특질들이 위계적인 구조를 가진다고 보는데, 즉, 세부적인 하위 성격특질들(예: 유능감, 책임감)이 모여 보다 광범위한 상위특질들(예: 성실성)을 구성한다고 보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orea Road Traffic Authority, "2013 OECD Traffic Accidents Analysis", Available: http://taas.koroad.or.kr/ bRead.sv?popup Y&board_idt_cd01&post_no152, 2013. 

  2. Etnews, "2012. 3. 2. News Contents", Available: http://www.etnews.com/news/etc/2567465_1624.html. 2012. 

  3. K. W. Youn, S. Y. Lee and S. H. Yim "Human Factorss Involved in Traffic Accidents and Unsafe Driving Behaviors of Taxi Driver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Vol. 18, No. 4, pp. 307-317, 2006. 

  4. S. R. Lee, E. K. Jung, J. Y. Kwon, Y. W. Sohn "The Effect of Driving Specific Characteristics and Life Stress on Traffic Safety",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Vol. 17, No. 3, pp. 305-320, 2011. 

  5. E. R. Dahlen, R. C. Martin, M. K. Ragan and M. M. Kuhlman "Driving Anger, Sensation Seeking, Impulsiveness, and Boredom Proneness in the Prediction of Unsafe Driving",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7, pp. 341-348, 2005. 

  6. S. M. Patil, J. T. Shope, T. E. Raghunathan and C. R. Bingham "The Rol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in Young Adult Driving", Traffic Injury Prevention, Vol. 7, No. 4, pp. 328-334, 2006. 

  7. J. S. Oh "Discrimination for Reckless Drivers through Personality and Attitude Measurement-Developing a Psychological Test and Its Criteria for Driver Discrimination", Department of Psychology Graduate School,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pp. 18-23, 2011. 

  8. S. Clarke and I. T. Robertson"A Meta Analytic Review of the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Accident Involvement in Occupational and Non Occupational Setting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78, No. 3, pp. 355-376, 2005. 

  9. E. R. Dahlen and R. P. White "The Big Five Factors, Sensation Seeking, and Driving Anger in the Prediction of Unsafe Driv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41, pp. 903-915. 2006. 

  10. P. Gulliver and D. Begg "Personality Factors as Predictors of Persistent Risky Driving Behavior and Crash Involvement Among Young Adults", Injury Prevention, Vol. 13, pp. 376-381, 2011. 

  11. S. Newnam and C. VonSchuckmann "Identifying an Appropriate Driving Behaviour Scale for the Occupational Driving Context: The DBQ vs. The ODBQ", Safety Science, Vol. 50, pp. 1268-1274, 2012. 

  12. D. Parker, D, J. Reason, A. Manstead and S. Stradling "Driving Errors, Driving Violations and Accident Involvement", Ergonomics, Vol. 38, No. 5, pp. 1036-1048, 2005. 

  13. J. P. Campbell "Modeling the Performance Prediction Problem in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Vol. 1, pp. 687-732, 1990. 

  14. W. C. Borman and S. J. Motowildo "Expanding the Criterion Domain to Include Elements of Contextual Performance", Personnel Selection in Organizations, 1993. 

  15. A Neal, M. A. Griffin and P. M. Hart "The Impact of Organizational Climate on Safety Climate and Individual Behavior", Safety Science, Elsevier, 2000. 

  16. C. S. Carver and M. F. Scheier "Perspectives on Personality", Allyn and Bacon, Boston, 2004. 

  17. M. C. Ashton "Personality and Job Performance: The Importance of Narrow Trait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9, No. 3, pp. 289-303, 1998. 

  18. K. Lee and M. C. Ashton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HEXACO Personality Inventory", Multivariate Behavioral Reaserch, Vole. 39, No. 2, pp. 329-358, 2004. 

  19. R. R. McCrae and O. P. John "An Introduction to the Five-Factor Model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Vol. 60, pp. 175-215, 1992. 

  20. M. R. Barrick and M. K. Mount "The Big Five Personality Dimensions and Job Performance: A Meta-Analysis", Personnel Psychology, Vol. 44, pp. 1-26, 1991. 

  21. G. M. Hurz and J. J. Donovan "Personality and Job Performance: The Big Five Revisit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5, No. 6, pp. 869-879, 2000. 

  22. J. F. Salgado "The Five Factor Model of Personality and Job Performance in the European Communi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2, No. 1, pp. 30-43, 1997. 

  23. D. S. Chiaburu, I. S. Oh, C. M.Berry, N. Li and R. G. Gardner "The Five-Factor Model of Personality Traits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 Meta-Analysi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6, No. 6, pp. 1140, 2011. 

  24. M. S. Christian, J. C. Bradley, J. C. Wallace and M. J. Burke "Workplace Safety: A Meta-Analysis of the Roles of Person and Situation Facto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4, No. 5, pp. 1103-1127, 2009. 

  25. M. C. Ashton and K. B. Lee "A Theoretical Basis for the Major Dimensions of Personality", European Journal of Personality, Vol. 15, pp. 327-353, 2001. 

  26. J. A. Weller and A. Tikir "Predicting Domain-Specific Risk Taking with the HEXACO Personality Structure", Journal of Behavioral Decision Making,Vol. 24, pp. 180-201, 2011. 

  27. M. C. Ashton and K. B. Lee "The HEXACO-60: A Short Measure of the Major Dimensions of Personalit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91, No. 4, pp. 340-345, 2009. 

  28. A. Neal and M. A. Griffin "A Study of the Lagged Relationships Among Safety Climate, Safety Motivation, Safety Behavior, and Accidents at the Individual and Group Level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91, No. 4, pp. 946-953, 2006. 

  29. D. A. Hofmann, F. P. Morgeson and S. J. Gerras " Climate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Member Exchange and Content Specific Citizenship: Safety Climate as an Exempla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88, No. 1, pp. 170-178, 2003. 

  30. K. J. Preacher and A. F. Hayes "Asymptotic and Resampling Strategies for Assessing and Comparing Indirect Effects in Multiple Mediator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40, pp. 879-891, 2008. 

  31. G. W. Cheung and R. S. Lau "Testing Mediation and Suppression Effects of Latent Variables Bootstrapping with Structural Equation Models",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Vol. 11, No. 2, pp. 296-325, 2008. 

  32. R. D. Meyer, R. S. Dalal and R. Hermida "A Review and Synthesis of Situational Strength in the Organizational Scienc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36, pp. 121-140, 2010. 

  33. W. Mischel "The Interaction of Person and Situation", Personality at the Crossroads: Current Issues in Interactional Psychology,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p. 333-352, 1977. 

  34. D. Zohar "Thirty Years of Safety Climate Research: Reflections and Future Dir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42, pp. 1517-1522,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