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간패널모형을 이용한 KTX 개통이 지역소비에 미친 영향 분석
A spatial panel regression model for household final consumption expenditure based on KTX effec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7 no.5, 2016년, pp.1147 - 1154  

나영 (경북대학교 통계학과) ,  김용구 (경북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속철도 (KTX) 개통으로 인해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편입되면서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KTX 개통 후 정차도시와 그 주변지역에 대한 여러 가지 변화가 관측되어 지면서 그 영향에 대한 여러 가지 연구가 이루어져 왔는데, 지역의 생산 및 고용 확대, 운송 수단간 수요 대체효과, 기업의 지방이전 및 수도권 기능의 분산을 통한 국토의 균형 개발, 그리고 고속철도 이용에 따른 시간비용 절감을 통한 여러가지 사회 경제적 비용 축소 등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최근에는 KTX역 중심의 관광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 관광 여가 산업의 발전과 지역 문화 예술 인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연구도 활발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가계최종소비지출에 대한 공간패널모형을 이용하여 KTX 개통을 통한 고속철도망 연결이 지역경제의 소비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독립변수로는 지역별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실질금리 등을 사용되었고, KTX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는지 유무에 따라 공간 자기상관 행렬을 고려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act of Korea train express (KTX) on the regional economy in Korea has been studied by many researchers. Current research is limited in the lack of quantitative research using a statistical model to study the effect of KTX on regional economy. This paper analyses the influence of KTX to the house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KTX의 개통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먼저 지역경제 상황을 잘 나타내는 지역 경제지표를 종속(목적)변수로 정하고 그 지표를 잘 설명할 수 있는 관련 독립변수를 설정하여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경제모형을 설계하고 분석한다. 그 다음 채택된 지역 경제지표 관련 모형에 KTX 관련 변수를 추가하여 KTX가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지역경제 지표 및 관련 독립변수 그리고 기타 지역 세부지표는 통계청, 국토교통부, 한국감정원 그리고 한국은행의 DB 자료를 이용하였다.
  • 이처럼 KTX 개통 후 정차도시와 그 주변지역에 대한 여러 가지 변화가 관측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요구되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KTX 개통이 지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계량적인 연구는 제한적이었다 (물론 이러한 원인은 KTX 이용과 관련된 통계자료가 많지 않은데도 기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패널모형을 이용하여 고속철도망이 정차도시와 그 주변 지역 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지역경제를 나타내는 경제지표로 GRDP의 가계최종소비지출(HFCE)을 사용하였고 종속변수인 가계최종소비지출에 대한 독립변수로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실질금리 (또는 회사채수익률) 등이 우선 고려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KTX 개통을 통한 고속철도망 연결이 지역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았다. 먼저 가계최종소비지출의 증감에 대한 KTX 주요 정차 지역에 대한 패널분석 결과, 임금소득, 주택매매가격지수 그리고 실질금리가 모두 유의하였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Fixed Effects는 μ(c)나 λt에 대하여 합이 0이 된다는 가정 하에서 최대우도추정법을 이용하여 추정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공간패널모형을 이용하여 고속철도망이 지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본 배경은? 이처럼 KTX 개통 후 정차도시와 그 주변지역에 대한 여러 가지 변화가 관측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실증적 분석이 요구되고 있지만 지금까지는 KTX 개통이 지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계량적인 연구는 제한적이었다 (물론 이러한 원인은 KTX 이용과 관련된 통계자료가 많지 않은데도 기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패널모형을 이용하여 고속철도망이 정차도시와 그 주변 지역 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고속철도망 연결로 인한 문제점은? 최근에는 KTX역 중심의 관광 네트워크를 통한 여가·관광 산업의 발전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고 지역 문화·예술·인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 등이 예상된다 (Kwak, 2010). 반면에 다른 한편으로는 고속철도망 연결로 인해 주변 중소도시의 업무 기능과 노동력 그리고 구매력이 인근 대도시로 흡수되어 지방상권이 위축되는 등 경제적 중추기능이 대도시로 집중되는 지역 불균형의 가속화에 대한 예측도 제기되고 있고, 인구 및 기업의 유출로 인한 지역 경제 공동화와 공항이용 실적저하에 따른 과잉투자 문제 등 KTX 개통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Chung과 Lee, 2011).
고속철도 KTX 개통이 각 지역의 어떤 부분에서 영향을 주었나요?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된 후,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으로 편입되면서 고속철도 (KTX) 개통이 지역의 사회,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여러 가지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건설투자로 인한 생산과 고용이 늘어나고, 경쟁 관계에 있는 항공, 고속버스, 철도 등 유사 운송수단 사이의 수요 대체 효과가 발생했다 (Lee와 Kim, 20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lum, U., Haynes, K. E. and Karlsson, C (1997). The regional and urban effects of high-speed trains. The Annals of Regional Science, 31, 1-20. 

  2. Chen, G. and Silva, J. A. (2011). The Regional Impacts of High speed rail : A review of methods and models. Transportation Letter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Transportation Research, 5, 131-143. 

  3. Cho, N. G. (2006). Socio-economic effect of high speed train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9, 10-14. 

  4. Cho, N. G., Lee, H. K. and Jin, S. H. (2005). Analysis on the straw effect by the high speed rail: Focusing on the shopping trips.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47, 107-123. 

  5. Chung, I. H. and Lee, S. W. (2011). The effects of KTX on population distribution between 2004 and 2009.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27, 121-138. 

  6. Hur, J. W. (2010). A critical review on the straw effects of high 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23, 59-74. 

  7. Jang, Y. J. (2014). Panel data analysis with regression tre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1253-1262. 

  8. Kwak, J. M. (2010). The impacts of high speed train on regional cultural industry in Daegu, Technical report,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Daegu. 

  9. Kim, J. H., Lee, J. H., Ryu, W. G., Bang, S. A., Kang, S. D., Lee, J. H., Kim, M. S. and Ruy, Y. K. (2008). Health impact assessment of high speed train (KTX) in Korea, Technical report,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Sejong. 

  10. Lee, C. K. and Gwak, J. M. (2005). Impact of KTX on regional economy, Technical report,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Daegu. 

  11. Lee, G. C. (2004). High speed trains and local administration. Journal of Local Government Studies, 53, 36-45. 

  12. Lee, S. N. and Kim, S. S. (2012). An analysis on the impacts of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on regional economic growth considering spillover effects.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66, 233-238. 

  13. Lee, Y. H., Ryu, K. E. and Kim, M. S. (2005). Economic spillover effects of airport investment on regional production. Journal of Korea Transportation Research Society, 23, 37-50. 

  14. Lim, J. H., Seo, E. Y. and Won, J. M. (2013). An analysis of the impact factors affecting KTX station area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48, 153-166. 

  15. Oh, J. H. (2009). Research on the specialization of KTX station areas, Technical report,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Sejong. 

  16. Shim, J., Kim, Y. and Hwang, C. (2013). Generalized kernel estimating equation for panel estimation of small area unemployment rat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4, 1199-1210. 

  17. Zhang, M., Wu, Q., Wu, D.999, Zhao, L. and Liu, X. (2014). Analysis of the influence on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of high-speed railway. Journal of Chemical and Pharmaceurical Research, 6, 243-2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