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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2, 2014년, pp.64 - 69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민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오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규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최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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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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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제어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나? |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운행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통제하는 안전설비이면서 열차운행을 개선하는 철도의 핵심적인 설비이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열차 운행을 감시·통제하는 열차관제설비, 열차 운행(간격제어, 진로제어)에 필요한 제어정보를 생성하는 지상제어 설비, 지상에서 전송된 정보를 통해 열차운행조건과 열 차속도를 제어하는 차상설비 및 지상과 차상간에 정보를 전송하는 유·무선 열차통신망으로 구성된다. 열차제어 시스템은 철도의 인프라설비, 서비스설비, 안전설비 및 열차 구성품과 복합적인 인터페이스를 갖는다. | |
열차제어시스템이 무엇인가? | 열차제어시스템은 열차운행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통제하는 안전설비이면서 열차운행을 개선하는 철도의 핵심적인 설비이다. 열차제어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열차 운행을 감시·통제하는 열차관제설비, 열차 운행(간격제어, 진로제어)에 필요한 제어정보를 생성하는 지상제어 설비, 지상에서 전송된 정보를 통해 열차운행조건과 열 차속도를 제어하는 차상설비 및 지상과 차상간에 정보를 전송하는 유·무선 열차통신망으로 구성된다. | |
국내의 열차제어 시스템이 갖는 문제는? | 국내 열차제어시스템의 경우 다양한 해외 열차제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 국산화율이 낮은 상황이고, 이로 인해 열차제어시스템의 운영과 유지관리에 여러 가지 문제가 도출되고 있다. 또한 노선별, 시기별로 상이한 열차제어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해 노선간 연계운행이 불가하여 운행 및 유지보수 효율성이 낮다. |
IEEE 1474.1(2004), IEEE Standard for Communications-Based Train Control (CBTC)Performance and Functional Requirements, IEEE Vehicular Technology Society.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13), 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표준체계구축 및 안전성평가 3차년도 연구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11), 프로젝트 RAMS 관리계획서.
국토해양부(2009), 도시철도시설 성능시험기준, pp.42-52
국토해양부(2009), 도시철도차량의 성능시험에 관한 기준, pp.250-270
한국철도시설공단(2014), 이례사항에 대한 시험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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