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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차세대 무선통신 열차제어시스템 네트워크 성능평가
Performance Analysis on Next Generation Korea Radio Train Control System Network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3 no.1, 2014년, pp.11 - 20  

방준호 (아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채성윤 (아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김형진 (아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박성준 (아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조영종 (아주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  오세찬 (한국 철도기술 연구원) ,  윤용기 (한국 철도기술 연구원) ,  김용규 (한국 철도기술 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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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차세대 열차제어 시스템인 KRTCS (Korea Radio Train Control System)의 네트워크의 안정성에 대해여 연구한다. KRTCS는 철로 상에 운행중인 모든 열차들의 위치, 이동속도, 정위치 정차, 차량 문 개폐, 차량 내부 상황 등을 전체적으로 관리 감독하는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동작 오류는 열차 운행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에 대한 다각적인 검증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이서는 실제 열차 운행이 이루어지는 환경과 운행 방식, 그리고 네트워크 장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동작 오류 패턴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QualNet [1]을 활용해 다양한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실행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performance and reliability of the next-generation KRTCS (Korea Radio Train System) network. The KRTCS has been designed to manage and control the overall status of trains including location, speed, stop position, door open/close status and interior monitoring and so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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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철도 통신네트워크는 기술발전과 함께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지상 통신네트워크의 경우 상대적으로 체계적인 안정성과 성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표준체계구축 시 필요한 열차제어시스템과 연동 되어야 하는 지상설비와의 통신네트워크의 구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네트워크를 안정성 측면에서 테스트하기 위해서 상용의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상에 대규모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트래픽을 모델링하고 적용하였다.
  •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네트워크를 안정성 측면에서 테스트하기 위해서 상용의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상에 대규모 네트워크 토폴로지 및 트래픽을 모델링하고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집한 결과는 제시한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향후 안정성이 보장된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KRTCS 기본 토폴로지를 응용하여 18가지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제안하고 각 네트워크의 데이터 전달 안정성과 성능을 평가한다. 각 토폴로지들은 Table 1과 같이 구성된다.
  • 앞서 제시된 실제 철도 시스템의 운영환경을 토대로 QualNet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성능과 안정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기술한 12가지 토폴로지들의 성능과 안전성을 시험하고자 상기 토폴로지들을 QualNet시뮬레이션에 반영하며 각 단말들과 네트워크 장비들의 특성, 단말들이 발생시키는 트래픽의 특성은 위에서 기술한 바를 토대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네트워크 토폴로지들은 구성 네트워크의 형태에 따라 분류되었고 각 토폴로지들은 편의상 Table 4와 같이 콤플렉스 네트워크, 선로변 네트워크, ATP-EI 네트워크의 구성 형태를 활용하여 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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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콤플렉스 네트워크는? 콤플렉스 네트워크는 중앙의 관제설비와 역 설비 간에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며, 열차제어시스템의 제어 데이터 이외에 운영에 필요한 영상 및 음성 데이터도 처리하고 있다. ATP-EI 네트워크는 ATP와 EI간 송수신하는 데이터만을 처리하는 네트워크로 ATP-EI간에 교환되는 데이터는 열차제어정보를 담고 있어 높은 신뢰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들 데이터를 별도의 네트워크로 운영하고자 ATP-EI간의 데이터 교환만을 담당하도록 설계하였다.
선로변 네트워크는 무엇인가? ATP-EI 네트워크는 ATP와 EI간 송수신하는 데이터만을 처리하는 네트워크로 ATP-EI간에 교환되는 데이터는 열차제어정보를 담고 있어 높은 신뢰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들 데이터를 별도의 네트워크로 운영하고자 ATP-EI간의 데이터 교환만을 담당하도록 설계하였다. 선로변 네트워크는 차상 단말들의 접속을 매개하는 네트워크로 주로 무선접속점들로 구성된다.
KRTCS 열차제어시스템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트래픽은 어떻게 전송되는가? KRTCS 열차제어시스템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모든트래픽은 Table 3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지상 ATP들은 각각 제어를 담당하는 영역을 가지고 있다. 각 구간 내의 열차들은 자신이 위치한 구간을 담당하는 지상 ATP와 제어정보를 교환한다. 제어정보를 교환하는 패턴은 다음과 같다. 차량에 탑재된 활성화 상태의 차상 ATP는 활성화 상태의 ATP와 대기 상태의 ATP에게 열차상태정보를 주기적으로 전송한다. 활성화 상태에 있는 지상 ATP는 자신의 관할 구역 내 열차들이 전송한 열차상태정보를 활용하여 열차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각 열차들에게 열차제어정보를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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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QualNet, http://web.scalable-networks.com 

  2. G. Hasslinger, O. Hohlfeld, "The Gilbert-Elliott Model for Packet Loss in Real Time Services on the Internet," in Proc. Measuring, Modelling and Evaluation of Computer and Communication Systems (MMB), pp.1-15, 2008. 

  3. R. Fantacci, M. Scardi "Performance evaluation of preemptive polling schemes and arq techniques for indoor wireless network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45, no.2, May. 1996. 

  4. H. S. Wang, N. Moayeri, "Finite state Markov channel - a useful model for radio communication channels,"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44, no.1, Feb. 1995. 

  5. P Bhagwat, P. Bhattacharya, A. Krishma, S. K. Tripathi "Using channel state dependent packet scheduling to improve TCP throughput over wireless LANs," Wireless Networks, vol.3, no.1, Mar. 1997. 

  6. A. Markpoulou, I. Gianluca, Bh. Supratik, C. Chen-Nee, C. Diot, "Characterization of Failures in an Optical IP Backbone network," IEEE Transactions on Networking, vol 16, no. 4, pp.749-762, Aug 2008. 

  7. Seoul Metro web site, http://www.seoulmetro.co.kr/page.action?mCodeG0300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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