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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운영성 연구
Investigation of Radio Communications-based Train Control System with Interoperabili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1 = no.80, 2014년, pp.35 - 42  

최준영 (Railway Technology & Safety Division, MOLIT) ,  박재영 (Railway System Engineering, Woo-s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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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상호운영성(interoperability)을 확보하기 위하여 열차제어와 관련된 위험원 분석, 열차제어시스템의 기능요구사항 설정 및 차상과 지상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장치의 기능배치를 포함하고 있다. 개방형 무선통신기술을 활용하고, 지상과 차상에서 수행되는 열차제어시스템의 기능배치를 표준화화여 상호운영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철도망의 통합운영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상호운영성을 지원하는 열차제어시스템의 기능을 지상과 차상에 배치하기 위해서는 위험원 분석과 시스템 요구사항 정의를 필요로 한다. 열차제어시스템의 위험원으로 열차안전간격제어와 열차제한속도초과를 설정하여 위험원 요인을 확인하였다. 또한 위험원 요인이 열차제어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열차제어시스템의 하부장치의 기능요구사항과 ATP의 지상기능과 차상기능 배치를 정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hazard related to train control, the functional requirements for atrain control system(TCS) and the automatic train protection(ATP) functional allocation that ensures the interoperability of a radio communications-based TCS. In addition, the interoperability can be obtained 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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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국내 열차제어시스템 표준화를 목표를 수행중인 KRTCS(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프로젝트[6]에서 안전기능을 담당하는 ATP를 대상으로 위험원 요인 분석, 위험원 요인이 열차제어시스템의 기능과 데이터에 미치는 영향,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기능배치를 기술할 것이며, 대불선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호운영성 검증을 통해서 기능배치가 적절했음을 보여주고자 한다.
  • 상호운영성을 지원하는 열차제어시스템의 기능배치는 시스템요구사항과 배치된 기능의 위험원 분석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열차안전간격제어와 열차제한속도초과를 위험원으로 설정하고 위험원을 발생시키는 위험원 요인과 이러한 요인이 열차제어시스템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험원 분석을 토대로 열차제어시스템이 지원해야 할 기능요구사항을 기술하였다. 또한 열차제어시스템의 기능사항은 상호운영성을 보장하여야 하므로 열차제어시스템 지상장치가 수행하는 기능, 차상장치가 수행하는 기능 및 프로토콜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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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차제어시스템의 ATP는 어떤 장치인가? 11) 또는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과 같은 이동통신방식을 적용하여 지상신호설비에서만 수행하던 중요한 기능을 차상신호설비에서도 담당하고 있다. 열차제어시스템의 ATP는 열차위치결정, 열차이동권한설정, ATP 프로파일작성, 열차속도감시, 열차출입문연동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여 선행열차와 후속열차간 안전간격을 제어하여 열차추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S/W로 구성된 핵심장치이다. 열차제어시스템이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면서 열차에 몇 가지 기능을 배치하였으나, 무선통신기술을 적용하면서 차상에도 중요한 기능을 배치하였다[1].
열차이동권한생성에서 열차 ID확인은 무엇인가? 열차이동권한생성은 쇄정진로에 있는 열차 ID를 확인하고,확인된 각 열차에 대한 이동권한을 설정하는 열차간격관리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첫 번째 단계인 열차 ID 확인은 해당열차가 주행할 쇄정진로정보를 지상ATP가 사용할 수 있는진로정보로 변환(좌표변환), 열차 ID의 확인, 쇄정진로를 주행하고 있는 열차편성수확인, 열차정보 확인, 쇄정진로 진입이 허가된 열차목록 작성, 쇄정진로와 열차 ID를 2단계로 전송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두 번째 단계인 열차간격관리는 열차이동권한을 갱신하는 경우와 열차이동권한을 지속하는 경우로 구분한다.
열차제어시스템은 무엇인가? 열차제어시스템은 안전한 열차운전을 보장하고 열차운영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설비이며, 표준화된 무선통신방식인 무선 LAN(IEEE 802.11) 또는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과 같은 이동통신방식을 적용하여 지상신호설비에서만 수행하던 중요한 기능을 차상신호설비에서도 담당하고 있다. 열차제어시스템의 ATP는 열차위치결정, 열차이동권한설정, ATP 프로파일작성, 열차속도감시, 열차출입문연동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여 선행열차와 후속열차간 안전간격을 제어하여 열차추돌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S/W로 구성된 핵심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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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EEE 1474.1 (2004) IEEE Standard for Communications Based Train Control(CBTC) Performance and Functional Requirements,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s( IEEE), pp.6. 

  2. Y.-K. Yoon, S.-C. Oh, J.-Y. Choi, J.-Y. Park, H.-W. Yang (2012) Development of ATP Train Separation Control Simulator for Radio-based Train Contr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1), pp. 29-36. 

  3. Achieved at www.uic.org/cdrom/2008/11_wcrr2008/pdf/O.3.3. 5.1.pdf 

  4. Achieved at www.yumpu.com/en/document/view/17902622/octyscbtc-project 

  5. Rail Safety and Standards Board (2007) Engineering Safety Management(The Yellow Book) Volume 2 Guidance Issue 4, the Rail Safety and Standards Board, pp. 8. 

  6. Achieved at www.krtcs.re.kr/main/ 

  7. IEC 62278 (2002) Railway applications - Specification and demonstration o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and safety(RAMS), International Electrical Commission, pp. 59. 

  8. S.-C. Oh, Y.-K. Yoon, Y.-K. Kim (2011) System specification of ATP for Standard system of KRTCS,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 society for railway, Jeju island of Korea, pp. 255-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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