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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2, 2014년, pp.70 - 73
최현수 (한국철도협회) , 박준태 (한국철도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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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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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 도입으로 대응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 | 지난 2012년 9월 서울시에서는‘공유도시 서울’을 선언하기에 이르렀고,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도 도시의 공간, 물건, 정보 등을 이웃과 공유하여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공유사업들이 줄지어 전개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교통 분야에 있어서는“카셰어링”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어 교통인프라 공급정책의 한계, 기존 교통서비스의 한계, 교통수단 분담률의 고착화와 같은 현재의 교통체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업전개가 이루어지고 있다. | |
현재 한국의 공유교통 사업에 대한 평가는 어떠한가? | 그러나 아직 한국의 카셰어링 사업은 시작 단계이므로 시행 효과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고, 초기 투자자본이 크기 때문에 사업성 측면에서도 정량적으로 검증된 자료가 부족한 상황으로 평가되고 있다. 반면 이러한 공유교통의 도입은 사회·경제적으로 미래지향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고, 외국의 경우, 상업적인 측면에서 일부가 성공을 거두면서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국내의 사회적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 |
일본의 카셰어링 차량스테이션이 최근 규모가 급격하게 확장되고 있다는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 특히 일본에서의 카셰어링 사업은 최근 눈에 띄게 확장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의 공익재단법인인 교통에코로지·모빌리티재단( 인 )의 조사에 따르면(2014년 1월 시점), 일본의 카셰어링 차량스테이션 수는 전국적으로 총 7,568개소(전년대비 34%증가), 차량대수 12,373대(전년대비 40%증가), 회원수 465,497인(전년대비 61% 증가) 등으로 최근에 접어들어 그 규모가 급격하게 확대되었고, 이러한 결과는 카셰어링 시장 확대를 위한 국가의 규제완화 등의 범국가적인 차원의 노력이 작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三井亭保, 外井哲志(2007), ゎが國にぉけるカ?シェアリンワ事業の實熊 國際交通安全學會誌 Vol.32 No.2, pp.80-88.
公益財?法人 交通エコロジ?. モビリティ財?(2013), カ?シェアリングによる環?負荷低 減?果の檢?報告書
鈴木?史, 鹿山新介, 川野?健志楠本純 加藤浩德(2011). 我が國の大都?圈におけるカ?シェアリングをめぐる闕係主?間の連携可能性, 社會技術硏究論文集, Vol. 8, pp.3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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