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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시의 카셰어링 이용도에 대한 지역적 요인특성분석
Study on the Local Factors Affecting Availability of Car-Sharing in Seou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7 no.5 = no.84, 2014년, pp.381 - 389  

최현수 (Global Marketing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준태 (Korea Railway Association, CheongNyangni St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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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이용특성자료 및 GIS를 활용하여 입지특성과 관련된 도시 및 지역적 사회경제에 대한 DB를 구축하였으며, 주성분분석을 통해 잠재변수를 도출하였고 요인점수를 활용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영향변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업무중심지역 및 역세권지역, 대학교인근지역에서의 활용도가 높았고, 특히, 전기차에 대한 관심도가 카셰어링 이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금융기관이 집중된 지역 및 영업용(택시)차량 배치가 많은 지역에서는 이용이 제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향후의 카셰어링의 활성화와 공유가치에 대한 시민의 이해도 향상과 소유에서 공유로의 발상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current trend of 'Sharing Transportation' to clarify the regional factors having a decisive effect on the use of Car Sharing. To accomplish this, the current research is built a Database of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Car Sharing spots based on railway stations in 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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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주성분분석의 목적이 다변량변수들에 대한 단순화를 도모하고, 서로 상관되어 있는 변수들간의 내적 구조를 분석하는 것에 있으므로, 다각적인 상관성을 갖는 카셰어링 거점주변 의 지역적 요인들을 설명하는 본 연구의 방법론으로서 활용가치가 높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변수들이 갖는 정보의 설명력을 최대한 추출하고 보다 간결한 분석모델을 구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주성분 분석을 활용하여 거점 주변의 지역적 특성을 설명하는 잠재변인을 도출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거점주변의 지역적 요인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고 카셰어링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특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추출한 잠재요인을 다중회귀분석모형에 투입하여 추가적인 거점확보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지역특성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하고 있는 분석 자료는 카셰어링 거점 주변의 지역적 요인이 카셰어링의 수요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버스교통카드자료, 현장조사 자료, GIS 자료 등 다양한 분석데이터를 활용 하였으며, 분석은 각각의 자료 중 입수가 가능한 가장 최근 년도를 기준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 및 입지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운영사례 실증데이터를 활용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카셰어링 운영 거점(주차장)을 중심으로 관련 사회/경제/교통·입지적 통계자료를 구축하였고, 주성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카셰어링의 이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 우선 본 연구는 서울시의 카셰어링 거점 주변의 물리적인 교통환경과 사회경제 및 제반 도시개발조건이 카셰어링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와 관련한 상기의 지역적 특성을 설명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이를 GIS에 적용하여 공간적, 시간적 측면의 동일한 조건에서 DB를 구축하였다.
  •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카셰어링 거점주변의 지역적 요인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고 카셰어링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특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또한 추출한 잠재요인을 다중회귀분석모형에 투입하여 추가적인 거점확보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지역특성에 대한 고찰을 실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GIS를 활용하여 서울시내의 카셰어링 거점 주변의 지역특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카셰어링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특성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카셰어링의 활성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다양한 영향요인간의 중요도를 검토하고 향후의 카셰어링 이용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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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유교통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게 된 배경은? 특히 교통분야에 있어서는 교통인프라 공급정책의 한계, 기존 교통서비스의 한계, 교통수단분담률의 고착화와 같은 현재의 교통체계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공유교통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고, 이와 더불어 카셰어링 서비스가 도입되어 지자체 및 민간업체에 의한 상업적인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카셰어링 서비스란? 카셰어링 서비스는 ‘이용하기 쉬운 단기 자동차 렌트’로 정의될 수 있으며 1대의 자동차를 다수의 사람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3]. 이는 차량보관소가 주택가나 대중교통거점 등 비교적 이용자의 일상생활공간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서비스 이용절차가 간단한 것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주로 어디에 위치하는가? 카셰어링 서비스는 ‘이용하기 쉬운 단기 자동차 렌트’로 정의될 수 있으며 1대의 자동차를 다수의 사람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회원제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3]. 이는 차량보관소가 주택가나 대중교통거점 등 비교적 이용자의 일상생활공간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서비스 이용절차가 간단한 것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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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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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www.mobility.ch/en/pub/index.cf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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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H. Oh (2011) Cloud Transport Syste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hare-based Transport Systems, Research studies of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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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W.J. Jang (2008) A Study introducing car-sharing scheme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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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H.G. Sung, J.H. Park (2011) Transit-oriented developed in a high-density city: Identifying its association with transit ridership in Seoul, Korea, Cities, 28(1) pp. 7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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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K.H. Kim, K.D. Park (2010)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of gps height time series from 14 permanent GPS stations operated by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28(3), pp. 361-367. 

  19. M.T. Frohlich, R. Westbrook (2001) Arcs of integration: an international study of supply chain strategies,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19(2), pp. 185-200. 

  20. J.R. Kenworthy, F.B. Laube (1999) Patterns of automobile dependence in cities: a n international overview of key physical and economic dimensions with some implications for urban polic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33(7), pp.69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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