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와 광고의 은밀한 동거: 광고주에 대한 언론의 뉴스구성
Covert Cohabitation of News and Advertisement: News Frame Towards Advertisers of the Media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6, 2014년, pp.133 - 158  

임봉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  이완수 (동서대학교 영상매스컴학부) ,  이민규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중앙일보, 조선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등 국내 주요 일간지들이 광고주 기업의 뉴스를 얼마나,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보도하는지를 계량적으로 살펴보았다. 특히 이 연구는 광고주 순위와 기사빈도 간에 관계가 있는지, 광고주 관련 보도가 긍정적으로 다뤄지는지, 이런 경향이 신문의 기업관과 이념성향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내용분석을 실시했다. 또한 같은 방법으로 '삼성그룹 X파일 사건'이라는 특정사건 기간 중 4개 신문의 삼성관련 보도태도를 분석했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반적으로 광고수주액이 많은 기업일수록 관련기사 수가 많았다. 또한 광고주 관련 기사는 해당기업에 대해 부정적이기보다는 긍정적인 경우가 많았다. 특히, 광고주 관련 기사의 우호적인 성향(친기업성향)은 기사의 제목보다는 본문의 논조에서, 본문 논조보다는 보도 프레임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구조적인 특징을 보였다. 이러한 보도태도는 기업에 우호적인 신문을 외부로 표방하는 중앙일보는 물론, 기업에 비교적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알려진 조선일보, 그리고 기업에 비판적 태도를 보이는 한겨레, 경향신문 등 진보신문들도 비슷한 성향을 보였다. 광고주에 우호적인 4개 신문의 이런 보도성향은 삼성X파일 사건기간 중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llowed the major South Korean newspapers, Chosun, JoongAng, HanKyoreh and KyungHyang newspapers to study their relationship with advertisement - on how they use advertisement to what degree and which views they take, also looking into the quantity of advertisement. The results of an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1월 발생한 삼성전자 경기 화성 반도체 공장의 불산가스 누출사고가 언론사의 주목을 받은 이유는? 2013년 1월 발생한 삼성전자 경기 화성 반도체 공장의 불산가스 누출사고는 언론사에게는 중요한 뉴스였다. 2012년 9월 발생한 경북 구미시 불산사고에 이은 대형사고인데다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전자 공장에서 발생했다는 사실만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이 사고에 대한 언론보도는 구미사고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2013년 1월 발생한 사고 중 무엇이 언론사에게 중요한 뉴스였는가? 2013년 1월 발생한 삼성전자 경기 화성 반도체 공장의 불산가스 누출사고는 언론사에게는 중요한 뉴스였다. 2012년 9월 발생한 경북 구미시 불산사고에 이은 대형사고인데다 한국을 대표하는 삼성전자 공장에서 발생했다는 사실만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
2013년 1월 발생한 삼성전자 경기 화성 반도체 공장의 불산가스 누출사고가 2012년 9월 발생한 경북 구미시 불산사고와 언론보도에서 나타난 차이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 사고에 대한 언론보도는 구미사고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였다. 일부 언론을 중심으로 보도가 이뤄졌으나 그 분량은 많지 않았으며, 보도기간도 매우 짧았다(김순천, 2013). 지난 2005년 11월 국회의 국정감사를 앞두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갑작스러운 출국은 신문, 방송 등 미디어로부터 주목을 받을만한 가치를 지닌 뉴스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