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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66, 2014년, pp.159 - 183
김유진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 , 유세경 (이화여자대학교 언론홍보영상학부)
This study analyzed the competition among three game platforms, PC, Console and Mobile in aspect of user's gratifications using niche analysis. To do this, four gratification factors, 'transportability and accessibility', 'liveliness and variety', 'availability and economic feasibility', 'relation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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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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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게임 플랫폼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한 예로는 어떤것이 있는가? | 1) 게임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플랫폼에 따라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만족 요인이 다양해졌고 사업자들은 이용자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해 게임 플랫폼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예를 들어 패키지 게임이 주였던 PC 게임 시장은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이용자들 간에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다수의 이용자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온라인 게임 시장을 개척하였고, TV나 모니터에 연결해야만 이용이 가능했던 콘솔 기기는 휴대성을 강화한 Nintendo DS라는 새로운 디바이스를 개발하면서 게임의 수요를 증대시켰다. 특히 2000년대 중반 이후에는 스마트폰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가 게임 플랫폼으로 활용되면서 모바일의 특성에 맞게 사회관계망을 이용하거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SNG(Social Network Game) 게임이 개발되었다. 게임은 쌍방향 매체로 플랫폼에 따라 탑재되는 콘텐츠가 달라지기 때문에 플랫폼이 새로이 등장할 때마다 수요를 창출하면서 게임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다. | |
적소이론이란 무엇인가? | 적소이론은 생태학에서 비롯된 이론으로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경쟁하는 집단들의 경쟁과 공존을 자원 활용의 패턴을 분석하여 설명하는 이론이다(Dimmick & Rothenbuhler, 1984). 특히 새로운 미디어가 도입되었을 때 기존의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가 자원을 활용하는 범위와 정도를 놓고 어떠한 방식으로 경쟁 혹은 공존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경쟁전략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이론이다. | |
적소이론을 설명하는 하위개념은 무엇인가? | 특히 새로운 미디어가 도입되었을 때 기존의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가 자원을 활용하는 범위와 정도를 놓고 어떠한 방식으로 경쟁 혹은 공존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경쟁전략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이론이다. 적소이론은 적소폭, 적소 중복, 적소 우위 혹은 경쟁우월성이라는 세 가지 하위 개념으로 설명되는데, 우선 적소(niche)는 ‘단일 산업이 유지되고 활동하며 상호작용하는 장(場)’으로, 한 적소가 차지하는 영역의 크기는 적소폭(niche breadth)으로 나타낸다. 적소폭은 특정 미디어가 자원을 얼마나 폭넓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적소폭의 수치가 클수록 해당 미디어의 자원 활용 폭이 넓고 다양하여 새로운 미디어가 도입되어 특정 자원을 빼앗아간다 하더라도 다른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 강함을 의미하고, 적소폭이 작을수록 미디어의 자원 활용의 폭이 좁아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여 활용하고 있는 자원을 빼앗아가는 경우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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