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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 분석을 통한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상호작용 연구
A study on the mobile game user's interaction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1 no.3, 2021년, pp.53 - 66  

석화윤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유창석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주예진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주진영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  권형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양성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남윤재 (경희대학교 문화관광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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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모바일 게임 이용자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 네트워크 구조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탐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게임 내 이벤트는 게임 이용자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 둘째, 일부 파워 게이머들은 게임 이용자들의 네트워크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고 이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위해 큰 서브 그룹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셋째, 게임 이용자 간의 네트워크 구조 분석이 게임 내 이벤트가 효과적인지와 게임 이용자들이 협업을 위해 상호 연결되는 방법을 모니터링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how the network structure in terms of social interactions among users via a mobile game has changed longitudinally. The main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game events are likely to increase the social interactions of users. Second, some power users played key ro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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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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