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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관광마을 체험객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영향요인분석
A Study on Attribution of Purchasing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Villages for Rural Tourism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2 no.1, 2014년, pp.47 - 65  

서환석 (동국대학교 식품산업관리학과 대학원) ,  황재현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식품산업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villages for rural tourism not only are very crucial as a pull factor that attracts tourists but also can serve as a way out for the development of rural areas. Experiences of agricultural products and local dishes can revitalize rural tourism and act 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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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할 때 구매에 실제로 미치게 되는 구매 속성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기초로 하여 농촌관광마을 체험객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소비 촉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농촌관광마을 체험객을 대상으로 내재적 속성과 외재적 속성이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다. 구체적인 설문 대상으로는 친환경농산물을 판매하는 농촌관광마을(삼각주막마을·양평유기농마을·홍성거북이마을·운길산유기농마을)의 체험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농촌관광마을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Zeithaml(1988)의 제품평가단계를 바탕으로 내재적·외재적 속성이 지각된 품질과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분석하고, 지각된 품질,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로 구성된 속성들이 친환경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농촌관광이 소비자의 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및 직거래 활성화를 위해 매우 효과적이며 필요하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농촌관광마을 체험객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영향요 인에 대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Jeong(2010) ‘농촌 어메니티 체험관광과 농특산물 구매에 관한 실증적 분석’을 토대로 하여 농촌관광지 속성을 농촌관광지의 외재적 속성으로 조작적 정의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농촌어메니티 체험만족도를 측정하는 변수로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체험관광의 만족이 농특산물 구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으며, Han(2011)은 농촌체험만족도의 측정척도로 체험프로그램, 농촌어메니티, 시설서비스, 농특산물 안전성을 도출하여,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구매·직거래 의향에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할 때 구매에 실제로 미치게 되는 구매 속성의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농산물 구매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자 한다. 그 결과를 기초로 하여 농촌관광마을 체험객을 통한 친환경농산물 소비 촉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들이 농촌관광마을에서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할 때 구매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데 있다. 특히, 본 연구는 체험객들에게 농촌관광마을의 외재적 속성 중 어떠한 요인이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밝히고, 향후 농촌관광마을에서 친환경농산물을 생산, 판매하는데 있어 필요한 실증적인 제안을 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H1: 농촌관광마을 친환경농산물의 내재적 속성은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2: 농촌관광마을 친환경농산물의 외재적 속성은 지각된 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3: 농촌관광마을 친환경농산물의 내재적 속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4: 농촌관광마을 친환경농산물의 외재적 속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5: 친환경농산물의 지각된 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지각된 가치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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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농산물 시장의 개방화가 가속화된 배경은? 세계 농산물 시장은 UR 협상타결과 WTO 농업협상으로 인하여 개방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국내 농업생산은 급속한 시장개방으로 인해 존립의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수입농산 물의 급증과 일부 농산물의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하락 및 계속되는 FTA 추진 등으로 국내 생산농가의 가격경쟁력은 갈수록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농업생산이 존립의 위협을 받는 배경은? 세계 농산물 시장은 UR 협상타결과 WTO 농업협상으로 인하여 개방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국내 농업생산은 급속한 시장개방으로 인해 존립의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수입농산 물의 급증과 일부 농산물의 공급과잉으로 인한 가격하락 및 계속되는 FTA 추진 등으로 국내 생산농가의 가격경쟁력은 갈수록 취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농촌관광마을 체험객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영향요 인에 대한 분석에서 외재적 속성 중 구매의도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농촌관광마을 체험객들의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결과, 친환경농 산물의 내재적 속성과 외재적 속성 모두 친환경농산물 구매에 대해 유의적인 변수로 나타 났다. 외재적 속성 중 구매의도 상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먹거리였으며, 그 다음으로는 서비스, 체험거리, 쉴거리의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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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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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eong, G. J. 2010.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xperiential Tour of Farm Village Amenity and the Purchase of Agricultural & Special Products. Choongang Univ. Ph.D. d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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