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컬푸드 체험관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관계에서 소비자 인식의 매개효과
Mediated Effects of Consumer Recognition in Relationship of Local Food Tour Experience and Intention of Action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2 no.1, 2014년, pp.81 - 96  

김희동 (숭의여자대학교 비서행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examine the mediated effects of consumer recognition in relationship of local food tour experience and intention of action in the revitalization of local food. Questionnaire survey target was women in 30s and 40s. The local food tour experience is independent variable, inte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로컬푸드의 직접적 소비자인 30~40대의 여성과 주부를 대상으로 로컬푸드 체험관광이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 소비자 인식의 매개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30~40대 여성과 주부를 대상으로 17부의 예비설문을 한 후 본 조사를 통하여 222명의 유효한 설문지를 회수하여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로컬푸드의 체험관광이 행동의도 관계를 알아볼 것이며 둘째, 로컬푸드의 체험관광과 행동의도 관계에서 체험 후 인식에 대한 매개효과를 알아볼 것이다.
  • 본 연구는 관광체험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고, 관광체험 후의 소비자 인식이 행동의도에 매개효과를 보이는 가에 대한 연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살펴보면 Kim과 Lee(2011)의 연구 및 Park 등(2007)의 연구에서처럼 체험과 행동의도 관계에서 정적인 영향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로컬푸드 체험관광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로컬푸드 체험관광과 행동의도의 관계에서 소비자 인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매개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험관광이란? 체험관광은 경험 단계 중 현지에서의 경험 단계보다 활동적인 유형의 관광을 의미한다(Masberg and Silverman, 1996). 체험관광의 수요를 가지고 있는 관광 대상에 대하여 직접적이고 강도 높은 관광경험과 스스로 신체적 활동을 움직여 체험하는 교육을 체험관광이라고 한다(Lee et al., 2006).
관광체험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관광체험의 유형을 살펴보면 교육적 체험, 오락적 체험, 심미적 체험, 일탈적 체험 등으로 나뉘며 Cohen(1979)과 Smith(1978)에 의하여 관광체험을 유형별로 분류한 Park(2011)의 도구를 사용하도록 한다. 2.
로컬푸드 관광체험이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이라 예상되는가? 로컬푸드는 우리나라의 앞으로의 식량독립 및 올바른 먹거리 운동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보다 적극적인 로컬푸드 전개활동을 하면서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로컬푸드 관광체험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농가가 제품을 판매하는 것 이외에 신선함, 안전함, 건강함, 맛좋음, 일자리 창출, 교류 활성화 등에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체험관광 프로그램 농사수익증가로 연계될 수 있다. 세부적인 프로그램내용으로는 로컬푸드 관광체험 활동 중 ‘우리 몸을 만드는 먹거리’, ‘건강하게 재배되기 위한 자연의 조건’, ‘먹거리를 만드는 데 참여하는 농부의 이야기’, ‘나만의 로컬랜드 - 로컬푸드 현장에서 씨뿌리기, 수확’ 등의 다양한 활동을 직접적으로 한다면 체험관광의 효과가 높아질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nderson, E. W. and M. W. Sullivan, 1994.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Customer Satisfaction for Firms. Marketing Science. 12: 125-143. 

  2. Baron, R. M. and D. A. Kenny. 1986.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1): 73-82. 

  3. Choi, W. S. and G. G. Lee. 2012. Organic Food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Purchase, Distribution of Scientific Research. 10(2): 55-62. 

  4. Cohen, E. 1979. Rethinking the Sociology of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6(1): 18-35. 

  5. Dick, A. S. and K. Basu. 1994. Customer Loyalty: Toward Inter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2): 99-113. 

  6. Go, J. D. 2011. Local Food Systems and Linkage Study on School Meals, Korea Management Social support. 16(2): 289-302. 

  7. Ha, S. Y. 2012. The Effect of 'Esthetic Education' on the Adolescent' Recognition on the Cultural Art Enjoyment.: Focused on "Culture and Arts Education school" of the Seoul Foundation for Arts and Culture. 2: 57-84. 

  8. Halweil, B. 2004. Eat Here. (Kim, Hur, Goo Translation) Eat Local Food-agricultureenvironmental, Aesthetic Coexistence, Ihoo (Seoul). 

  9. Hoffman, M. L. 1981. Perspectives on the Difference between Understanding People and Understanding Things: The Role of Affect. A Recognition Education Research. 8(2): 94-111. 

  10. Kim, E. M. and C. S. Jung. 2012. Basic Plan Local Food System Research.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11. Kim, H. D. 2011. The Mediated Effect of the Organization's Immersion between the Relative Marketing of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 and the Learner's Act-intention. The Lifelong -Education & HRD Research. 7(2): 23-49. 

  12. Kim, J. H. and J. E. Lee. 2011. The Effects of Brand Experiences in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on Value of Product and Purchase Intension. Distribution and Information Science. 14(5): 34-56. 

  13. Masberg, B. A. and L. H. Silverman. 1996. Visitor Experience at Heritage Sites: A Phenomeno Logical Approach. Journal of Travel Research. 34(4): 20-25. 

  14. Park, J. G. 2011. Environmental Cues Local Festivals and Tourism Festival Experience Effects and Impact on Visitor Satisfaction Rresearch, Dongguk University School of Hotel Administration Doctoral Dissertation. 

  15. Park, S. K., J. H. Park, and T. H. Cha. 2007. Effects of Experience on Enjoymen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Pine and Gilmore's Experience Economy Perspective.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oration. 76: 55-78. 

  16. Ryu, M. H. and S. S. Lee. 2013. The Effects of Country Image on Imported Food Safety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Focused on Adolescent Consumers. Korea Institute of consumer culture. 16(4): 121-143. 

  17. Shin, Y. K., M. S. Park. and G. C. Song. 2001. An Efficiency of Pig Farm Group Peformance- Using Non-Parametric Approach with Different Systems.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Management and Policy. 28(1): 62-76. 

  18. Son, H. J. and D. B. Han. 2002. Technical Efficiency Analysis of Regional Agricultural Cooperatives: A Case Study of Gyeong Sangbuk-Do. The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conomics. 43(1): 123-141. 

  19. Trobe, H. L. 2002. Local Food, Future Directions, Friend of the Earth. 

  20. Yoon, H. T. 2010. The Rural Experience and National Recognition of Korean Residents in Manchuria. 64(2): 277-326. 

  21. Zeithaml, V. A., L. Berry, and A. Parasuraman. 1996. The Behavior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31-48.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