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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6차산업 체험 마케팅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xperiential Marketing for the Agricultural 6th Industry on the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2 no.1, 2019년, pp.119 - 130  

강덕봉 (한국비지니스 컨설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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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농촌 체험활동인 감각(Sense), 감성(Feel), 인지(Think), 관계(Relate), 행동(Action) 체험변수가 재방문의도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정한 결과 감각, 관계, 행동 체험은 채택되었으며, 감성과 인지체험 변수는 기각이 되어서 Schmitt(1999)의 체험마케팅 이론이 농촌 6차산업 체험 마케팅 활동에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즉, 농촌 체험 활동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관계를 살펴본 결과 농촌 6차산업 체험구성에서 소비자들의 주의 및 관심을 불러 일으킴으로서 감각적 요소를 자극하고 있고 특히, 체험장과 연결된 시설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된다. 감성체험이 기각된 이유로서는 6차산업 인증사업자 체험 프로그램에서 감성적 요소를 도출하는데 있어서 한계점을 가짐으로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인지체험이 기각된 이유로서는 농촌 6차산업의 체험은 놀라움이나 호기심을 유발하지 못함으로서 일상적인 체험 또는 체험소비자의 기대에 부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관계체험의 경우 사회적으로 유기적인 관계형성을 통한 체험마케팅이 확장되고 있다라고 판단되며, 행동체험의 경우 농촌 6차산업의 체험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및 라이프스타일과 연관성 있는 체험을 구성하여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tend to test whether experience variables such as sense, feel, think, relate, and action experiential activities of farming village can be usefully applied to revisit intention. As a result, we found that the sense, relate, and action experiences were adopted, while the feel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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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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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이처럼 농업 6차산업에서 3차산업으로 분류한 체험활동은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체험 소비자의 재방문율을 연구한 자료들은 극히 미미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6차산업 인증 체험농장의 체험소비자의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며 6차산업 체험농장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농업 6차산업 체험마케팅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표3> 상관관계 변수에서 보는 바와 같이 행동체험과 관계체험의 상관관계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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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차산업이란? 김성수(2016)는 6차산업의 정의를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특산물을제조‧가공(2차산업) 및 유통, 판매, 체험관광서비스(3차산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다양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융합하는 산업으로 정의하였다. 김태곤·허주녕(2011)은 농업이나 농촌이 쇠퇴하여 지역에서 1차 산업이 소멸한다고 하면 0×2차×3차=0이 되어 6차 산업은 성립할 수 없게 되므로, 지역에서 농업이활력을 가지고 건전하게 존재한다는 조건이 전제될 때 6차 산업이 온전히 성립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어떤 조건이 전제되어야 6차 산업이 온전히 성립할 수 있다고 하는가? 김성수(2016)는 6차산업의 정의를 농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특산물을제조‧가공(2차산업) 및 유통, 판매, 체험관광서비스(3차산업) 등을 연계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다양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융합하는 산업으로 정의하였다. 김태곤·허주녕(2011)은 농업이나 농촌이 쇠퇴하여 지역에서 1차 산업이 소멸한다고 하면 0×2차×3차=0이 되어 6차 산업은 성립할 수 없게 되므로, 지역에서 농업이활력을 가지고 건전하게 존재한다는 조건이 전제될 때 6차 산업이 온전히 성립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감성과 인지체험 변수는 6차산업의 농촌 재방문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나? 본 연구에서는 농촌 체험활동인 감각(Sense), 감성(Feel), 인지(Think), 관계(Relate), 행동(Action) 체험변수가 재방문의도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정한 결과 감각, 관계, 행동 체험은 채택되었으며, 감성과 인지체험 변수는 기각이 되어서 Schmitt(1999)의 체험마케팅 이론이 농촌 6차산업 체험 마케팅 활동에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즉, 농촌 체험 활동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관계를 살펴본 결과 농촌 6차산업 체험구성에서 소비자들의 주의 및 관심을 불러 일으킴으로서 감각적 요소를 자극하고 있고 특히, 체험장과 연결된 시설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판단된다. 감성체험이 기각된 이유로서는 6차산업 인증사업자 체험 프로그램에서 감성적 요소를 도출하는데 있어서 한계점을 가짐으로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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