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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1, 2014년, pp.89 - 10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uch as gender, marital status, age, educational level, job and monthly income on the preferred menu classified by type of food, food material, cooking method, taste and food temperature. A survey was performed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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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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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을 선호하는 데에는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는가? | 2007). 또한, 음식을 선호하는 것도 성별, 연령, 성격, 체질, 건강상태, 경제수 준, 섭취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Kim WJ et al. 2001). | |
사회계층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로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가? | Kim JHㆍChoi HS(2012)는 사회계층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사회계층에 따라서 월 외식비 및 선호메뉴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식비는 상층과 중층의 경우 20-30만원이 가장 많았고, 하층의 경우에는 10-20만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메뉴는 상층, 중층, 하층 모두 한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번째로 선호하는 메뉴는 상층과 중층의 경우 양식으로 나타난 반면, 하층의 경우 중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ee SJ(2007)의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의 점포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성별과 연령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변수들을 조절변수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 |
외식메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어떤 변수들이 존재하는가? | 오늘날 소비자들은 외식메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즉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등의 ‘사회문화적 요인’, 제품, 가격, 유통 등과 같은 ‘마케팅 요인’, 나이, 직업, 생활양식, 개성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 동기, 지각, 학습,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변수들은 소비자들이 외식메뉴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Kim KJ 2003). 이중에서도 소비자의 외식 메뉴를 선택하는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Verbeke WㆍLopez GP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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