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호메뉴 유형에 관한 연구: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on Types of Preferred Menu: Focusing on Daegu and Gyongbuk Reg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1, 2014년, pp.89 - 104  

이원갑 (계명문화대학교 호텔항공외식관광학부) ,  김기진 (영남대학교 외식산업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성별, 결혼여부,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 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다양한 메뉴 즉, 업종, 식재료, 조리법, 맛, 음식온도 등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 경북지역의 커피숍, 지하철 등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3년 1월 5일부터 1월 10일까지 약 6일간 진행되었고, 307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업종 별(한식, 양식, 중식, 일식, 뷔페, 약선음식, 분식)에 따라 가장 많은 차이를 보였다. 그 차이를 살펴보면, 결혼여부, 연령, 학력, 직업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대체로 기혼자는 한식과 약선음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혼은 양식, 중식, 뷔페, 분식 등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젊은 소비자들은 양식, 중식, 뷔페, 분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대가 높은 소비자들은 한식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혼자이면서 젊은 소비자는 쇠고기, 돼지고기 메뉴를 좋아하고, 기혼자이면서 40대 이상인 소비자는 야채메뉴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40대 이상보다 30대 이하가 볶음 메뉴와 튀김메뉴를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uch as gender, marital status, age, educational level, job and monthly income on the preferred menu classified by type of food, food material, cooking method, taste and food temperature. A survey was perform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처럼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외식메뉴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예측하고,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별, 결혼여부,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 등의 6가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선호메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그들의 성별, 결혼여부,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서 어떠한 업종(한식, 양식, 중식, 일식, 뷔페, 약선음식, 분식)의 메뉴를 선호하는지, 어떠한 식재료(쇠고기요리, 돼지고기요리, 야채류요리, 해물요리)에 의한 메뉴를 선호하는지, 어떠한 조리법(국물류, 볶음류, 튀김류, 찜류, 구이류)에 의한 메뉴를 선호하는지, 어떤 맛(매운음식, 담백한 음식, 깔끔한 음식, 얼큰한 음식)의 메뉴를 선호하는지, 어떤 온도(뜨거운 음식, 차가운 음식)의 메뉴를 선호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성별, 결혼여부,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 등의 6가지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소비자들의 선호메뉴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를 통하여 음식점의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뷔페, 분식 등의 업종별 선호하는 인구통계학적특성을 밝히고, 쇠고기, 돼지고기, 야채, 해물류 등의 메뉴에 대해 선호하는 인구통계학적특성을 밝혔으며, 국물, 구이, 볶음, 튀김 등의 조리방법에 따라서 선호하는 인구통계학적특성을 밝혔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성별, 결혼여부,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 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다양한 메뉴 즉, 업종, 식재료, 조리법, 맛, 음식온도 등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구ㆍ경북지역의 커피숍, 지하철 등에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성별, 결혼여부, 연령, 최종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 등과 같은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지각하는 다양한 메뉴 즉, 업종(한식, 양식, 중식, 일식, 뷔페, 약선음식, 분식), 식재료(쇠고기요리, 돼지고기요리, 야채류요리, 해물류요리), 조리법(국물류, 볶음류, 튀김류, 찜류, 구 이류), 맛(매운음식, 담백한 음식, 깔끔한 음식, 얼큰한 음식), 음식온도(뜨거운 음식, 차가운 음식) 등에 대한 선호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한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어떠한 업종의 음식을 선호하는지, 어떠한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더 선호하는지, 어떠한 조리법의 음식을 더 선호하는지, 어떠한 맛의 음식을 선호하는지, 어떠한 온도의 음식을 더 선호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인구통계학적특성과 선호 간의 관계를 다루는 선행연구(Monroe KB· Guiltinan JP 1975; Ninemeier JD 1984; Saba A 2001; Verbeke W·Lopez GP 2005; 나정기 2009)를 토대로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하지만, 소비자들의 선호는 레스토랑의 비재무적 성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선호메뉴에 대해 전문가 집단의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메뉴선호에 대해 인구통계학 적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처럼 고객들의 선호는 대부분 특정 레스토랑이나 특정 메뉴에 대한 선호 연구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선호는 레스토랑의 비재무적 성과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선호메뉴에 대해 전문가 집단의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여러 가지 측면에서의 메뉴선호에 대해 인구통계학 적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4.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맛에 의한 선호메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식재료에 의한 선호메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업종에 의한 선호메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5.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온도에 의한 선호메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조리법에 의한 선호메뉴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식을 선호하는 데에는 어떤 요인들이 작용하는가? 2007). 또한, 음식을 선호하는 것도 성별, 연령, 성격, 체질, 건강상태, 경제수 준, 섭취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Kim WJ et al. 2001).
사회계층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로 어떠한 결과가 나타나는가? Kim JHㆍChoi HS(2012)는 사회계층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그 결과, 사회계층에 따라서 월 외식비 및 선호메뉴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외식비는 상층과 중층의 경우 20-30만원이 가장 많았고, 하층의 경우에는 10-20만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호메뉴는 상층, 중층, 하층 모두 한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2번째로 선호하는 메뉴는 상층과 중층의 경우 양식으로 나타난 반면, 하층의 경우 중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Lee SJ(2007)의 연구에서는 외식업체의 점포이미지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성별과 연령대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변수들을 조절변수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외식메뉴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어떤 변수들이 존재하는가? 오늘날 소비자들은 외식메뉴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변수들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즉 문화, 사회계층, 준거집단, 가족 등의 ‘사회문화적 요인’, 제품, 가격, 유통 등과 같은 ‘마케팅 요인’, 나이, 직업, 생활양식, 개성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인’, 동기, 지각, 학습,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변수들은 소비자들이 외식메뉴를 선택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Kim KJ 2003). 이중에서도 소비자의 외식 메뉴를 선택하는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Verbeke WㆍLopez GP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나정기 (2009). 메뉴관리의 이해. 백산출판사, 20, 서울. 

  2. Ahn SC.Lee DH.You JE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 of foreigners' adaptability to Korean food on preferences for each of menus. Food Service Industry J 7(2): 25-44. 

  3. Bearden W.Teel JE.Durand RM (1978). Media usage, psychographic and demographic dimensions of retail shopper. J Retailing 54(1): 66-73. 

  4. Choi SC.Hong SH (2006). Segmentation and attributes for ethnic-food restaurant market in Korea. Korean J Agricultural Management Policy 33(1): 37-57. 

  5. Crack M.Renolds FD (1978). An indepth prodile of the department store shopper. J Retailing 54(2): 23-32. 

  6. Jin YH (2007). The comparative study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by sexuality. Korean J Culinary Research 13(1): 224-234. 

  7. Jin YH.Cho JO.Moon HY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traditional food acceptability of college students with food majors in Seoul on menu development. Korean J Culinary Research 14(4): 176-187. 

  8. Kang JH.Jeong HJ (2008). Assessing the factors influencing preference for the restaurants in tourist areas. Korean J Culinary Research 14(2): 215-224. 

  9. Kang KJ (2001). A study on food behavior to related health and daily food intakes of female dormitory students according to BMI. Korean J Soc Food Sci 17(1): 43-54. 

  10. Khan MA (1991). Concepts of foodservice operations and management. 2nd ed., VNR, 4-56. 

  11. Kim ES.Jung BM.Chun HJ (2001). The survey of meal habits for the urban salaried workers. Korean J Soc Food & Cookery SCI 17(2): 91-104. 

  12. Kim GJ.Byun GI (2012). A study on management strategies and structural relationships in the restaurant industry using the Service Profit Chain. Korean J Culinary Research 18(5): 63-79. 

  13. Kim JH.Choi HS (2012).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dining-out behavior by social stratification and demographics. J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Korea 15(1): 177-204. 

  14. Kim KJ (2003). A study on consumer's alcohol choice behavior by the population statistical characteristics. International J Culture Tourism Research 5(1): 288-306. 

  15. Kim MJ (2008). A survey of dining-out behaviors and menu preferences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Seoul area. Korean J Food Cookery Sci 24(4): 525-535. 

  16. Kim MJ.Jung HS.Yoon HH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food-related lifestyle of undergraduates and the restaurant selection attribute. J Korean Soc Dietary Culture 22(2): 210-217. 

  17. Kwak TK.Park SJ (1999). The impact of demographical characteristics on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for in-flight catering service. Korea J Dietary Culture 14(4): 305-317. 

  18. Kim WJ.Baik SJ.Park SY.Park JS.Oh MJ (2001). A study on eating behaviors and food preferences of university students. Res Institute Human Ecology 4(1): 117-125. 

  19. Lee BS.Park KH.Lim J(2012). The exploratory study on the preference and the purchase intention of fusion Bibimbap: Focused on Seoul area. Korean J Culinary Research 18(5): 95-112. 

  20. Lee EY (2008). Effect of emotions on the food preference and restaurant selection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Ewha womans university, MA. Thesis, 1-5, Seoul. 

  21. Lee JY.Kim KJ.Park YH.Kim HR (2010). Preference and perception of Korean foods of foreign consumers by nationality. J Kor Society Dietary Culture 25(1): 9-16. 

  22. Lee SJ (2007). The effect of fine dining restaurant image on customer satisfaction in Daegu. J Hospitality Tourism Studies 24(1): 120-136. 

  23. Monroe KB.Guiltinan JP (1975). Path-analytic exploration of retail patronage influence. J Consumer Research 2(1): 19-28. 

  24. Ninemeier JD (1984). Principles of food and beverage operations. Educational Institute of the American Hotel & Lodging Association: East Lansing, 115. 

  25. Park BJ (2011). A study on customer reactivity among the forms of menu-book design. Kyonggi University, MA. Thesis, 1-30, Seoul. 

  26. Park JW.Ahn SJ (2001).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s dining-out behaviors classified by age and gender. Korean J Dietary Culture 16(4): 276-295. 

  27. Saba A (2001).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food choice. in Frewer L?Risvik E?Schifferstein H (Eds), food, people and society: A european perspective of consumers' food choices. Berlin: Springer 233-245. 

  28. Spiggle S.Sewall MA (1987). Choice sets model of retail selection. J Marketing 51(2): 97-111. 

  29. Verbeke W (2004). Consumer acceptance of functional foods: socio demographic, cognitive and attitudinal determinant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5(3): 45-57. 

  30. Verbeke W?Lopez GP (2005). Ethnic food attitudes and behaviour among belgians and hispanics living in belgium. British Food J 107(11): 823-840. 

  31. Wadolowska L?Babicz-Zielinska J? Czarnocinska J (2008). Food choice models and their relation with food preferences and eating frequency in the polish population: POFRRES study. Food Policy 33(2): 122-134. 

  32. Yoon HR (2005). A study on recognition and preference of Korean foods for foreigners in different nationality. J Kor Society Dietary Culture 20(3): 367-37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