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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 및 소속업체 연매출에 따른 정보원 활용
Retail Fashion Buyers'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 in Dongdaemum Market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1, 2014년, pp.41 - 52  

김지혜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depending on the length of buyers' career and annual sales volume of stores where buyers work for. The questionnaire was prepared by the researcher and was answered by 200 buyers who purchase their items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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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보원의 다양한 유형 중에서 포괄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는 외부정보원(경쟁소매점, 현지 바잉오피스, 판매상과 제조업자,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서비스)과 내부정보원(판매기록, 판매원, 관찰과 측정, 고객조사, 포커스 그룹, 상점 내 MD 부서)을 포함시켰다. 그리고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과 소속업체 매출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1.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 및 소속업체 규모인 연매출에 따라 보다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에 따른 정보원 활용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동대문 시장의 도매 상가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리테일 바이어들이며, 예비조사에서 인터뷰조사를 통하여 심층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이를 보충하여 개발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 경력 및 그 소속업체 연매출에 따른 정보원 활용에 관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 및 그 소속업체 연매출이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의 변수를 중심으로 정보원 활용에 관한 25문항, 소속업체에 관한 문항, 바이어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 상가별로 취급 품목의 종류는 약간 다르지만 남성복, 여성복, 잡화, 액세사리, 특수복 등 모든 품목을 다루고 있어 바이어의 원스톱 상품기획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품기획을 하는 리테일 바이어를 대상으로 하기에 위에 제시되어 있는 상가(도매점포)를 중심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에게는 효과적인 정보원활용에 대한 계획과 방안을 제시하고 동대문 시장의 상가와 각각의 도매 점포는 리테일 바이어들이 필요로하는 정보제공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는 동대문 도매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에게는 효과적인 정보원활용에 대한 계획과 방안을 제시하고 동대문 시장의 상가와 각각의 도매 점포는 리테일 바이어들이 필요로하는 정보제공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는 동대문 도매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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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테일 바이어의 조직 구매행동에 대한 영향요인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리테일 바이어의 조직 구매행동에 대한 영향요인을 Sheth(1973)는 개인, 제품특성, 회사특성, 상황, 만족 요인의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한성지, 김문숙, 유동근(1995) 역시 바이어의 개인특성 및 조직특성은 바이어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하였다.
동대문 도매시장에 많은 바이어들이 찾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동대문 도매시장은 유행을 발 빠르게 따르는 디자인력, 짧은 납품기일, 다품종 소량생산 등으로 전국 상권의 많은 바이어들이 찾고 있다. 서울의 동대문 반경 1킬로미터 내의 상권을 말하며, 전통시장과 현대 상가가 조화된 패션상권으로서 40여개의 시장 건물 안에 약 6만여 개가 넘는 점포들이 영업 중이다.
동대문 상권의 특징은 무엇인가? 서울의 동대문 반경 1킬로미터 내의 상권을 말하며, 전통시장과 현대 상가가 조화된 패션상권으로서 40여개의 시장 건물 안에 약 6만여 개가 넘는 점포들이 영업 중이다. 동대문 상권은 세계최대의 패션산업 집적지로서 패션에 관련된 모든 제품의 유통, 생산, 고용 및 마케팅이 집적한 곳이다(장은영,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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