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depending on the length of buyers' career and annual sales volume of stores where buyers work for. The questionnaire was prepared by the researcher and was answered by 200 buyers who purchase their items fro...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depending on the length of buyers' career and annual sales volume of stores where buyers work for. The questionnaire was prepared by the researcher and was answered by 200 buyers who purchase their items from Dondaemun market. The researcher analyzed the data using both ANOVA and Tukey's test as a post-hoc test.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summarized below.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among buyer groups depending on the length of buyers' career. The buyers with more than 10 years career showed more effective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 such as resident buying offices, manufacturers, trade publications, trade associations, fashion reports, celebrities, window shopping, professional magazines, and advice from other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among buyer groups depending on annual sales volume of the stores where the buyers work for. The buyer who work for the store with its annual sales volume in excess of 2 billion won showed more effective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 such as trade association, professional magazines, sales record, want slips, advertising results, sales trends, customer surveys, sales meetings, customer advisory panel, in-store merchandising bureau and advice from other experienced buyers. However, buyers of the store with its annual sales volume lower than 100 million won showed different patter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such as vendors, trade publication, celebrities and advice from others.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plore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depending on the length of buyers' career and annual sales volume of stores where buyers work for. The questionnaire was prepared by the researcher and was answered by 200 buyers who purchase their items from Dondaemun market. The researcher analyzed the data using both ANOVA and Tukey's test as a post-hoc test.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is summarized below. Firs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among buyer groups depending on the length of buyers' career. The buyers with more than 10 years career showed more effective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 such as resident buying offices, manufacturers, trade publications, trade associations, fashion reports, celebrities, window shopping, professional magazines, and advice from others. Seco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among buyer groups depending on annual sales volume of the stores where the buyers work for. The buyer who work for the store with its annual sales volume in excess of 2 billion won showed more effective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 such as trade association, professional magazines, sales record, want slips, advertising results, sales trends, customer surveys, sales meetings, customer advisory panel, in-store merchandising bureau and advice from other experienced buyers. However, buyers of the store with its annual sales volume lower than 100 million won showed different pattern utilization of information sources such as vendors, trade publication, celebrities and advice from oth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정보원의 다양한 유형 중에서 포괄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는 외부정보원(경쟁소매점, 현지 바잉오피스, 판매상과 제조업자,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서비스)과 내부정보원(판매기록, 판매원, 관찰과 측정, 고객조사, 포커스 그룹, 상점 내 MD 부서)을 포함시켰다. 그리고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과 소속업체 매출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문제1.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알아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 및 소속업체 규모인 연매출에 따라 보다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에 따른 정보원 활용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동대문 시장의 도매 상가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리테일 바이어들이며, 예비조사에서 인터뷰조사를 통하여 심층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이를 보충하여 개발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 경력 및 그 소속업체 연매출에 따른 정보원 활용에 관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 및 그 소속업체 연매출이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의 변수를 중심으로 정보원 활용에 관한 25문항, 소속업체에 관한 문항, 바이어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가별로 취급 품목의 종류는 약간 다르지만 남성복, 여성복, 잡화, 액세사리, 특수복 등 모든 품목을 다루고 있어 바이어의 원스톱 상품기획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품기획을 하는 리테일 바이어를 대상으로 하기에 위에 제시되어 있는 상가(도매점포)를 중심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에게는 효과적인 정보원활용에 대한 계획과 방안을 제시하고 동대문 시장의 상가와 각각의 도매 점포는 리테일 바이어들이 필요로하는 정보제공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는 동대문 도매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에게는 효과적인 정보원활용에 대한 계획과 방안을 제시하고 동대문 시장의 상가와 각각의 도매 점포는 리테일 바이어들이 필요로하는 정보제공 전략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로써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는 동대문 도매시장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설문지는 연구의 변수를 중심으로 정보원 활용에 관한 25문항, 소속업체에 관한 문항, 바이어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의 선정 및 개발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선행연구로부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정된 기존 문항을 수정・보완하였고 필요에 따라 연구자가 문항을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H Jernigan의 Fashion Merchandising& Marketing. 교문사 내용을 바탕으로, 한성지, 김문숙, 유동근(1995)의 백화점 의류 바이어의 정보탐색과 구매과업의 유형에 대한 욕구기준의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모든 문항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1점)’ ~ ‘매우 그렇다(5점)’까지 응답의 범주를 주어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리테일 바이어의 특성에 관한 문항은 바잉 경력 문항으로 구성하였고 선다형으로 측정하였다. 소속업체의 연평균 매출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바이어 소속업체 연매출에 따른 바이어의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비교하였다(표 2). 차이분석을 위해 ANOVA와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바이어의 특성인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분석하였다(표 1). 차이분석을 위해 ANOVA와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원의 다양한 유형 중에서 포괄적인 개념을 지니고 있는 외부정보원(경쟁소매점, 현지 바잉오피스, 판매상과 제조업자,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서비스)과 내부정보원(판매기록, 판매원, 관찰과 측정, 고객조사, 포커스 그룹, 상점 내 MD 부서)을 포함시켰다. 그리고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과 소속업체 매출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연구하고자 한다.
본 절에서는 바이어의 경력과 소속업체 연평균 매출에 따른 바이어의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차이분석을 위해 ANOVA와 사후검정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 및 그 소속업체 연매출이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의 변수를 중심으로 정보원 활용에 관한 25문항, 소속업체에 관한 문항, 바이어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변수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의 선정 및 개발은 연구 목적에 따라 선행연구로부터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정된 기존 문항을 수정・보완하였고 필요에 따라 연구자가 문항을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소속업체의 연평균 매출에 관한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이들 문항들은 동대문시장 이용 의류 바이어의 특성이 점포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김부미(2002)의 연구를 토대로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모든 문항들은 선다형으로 측정하였다.
정보원 활용에 관한 문항들은 외부 정보원 13개 문항과 내부 정보원 12개 문항으로 총25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이들 문항들은 임숙자(역)(1997).
대상 데이터
리테일 바이어(Retail Buyer): 본 연구에서는 최종 소비자에게 재판매할 목적으로 동대문시장에서 패션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7월 5일부터 7월 21일까지 바이어 및 동대문 입점 상인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분석・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동대문 시장에서 상품을 바잉하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2010년7월 28일~8월 15일까지 총 200부를 배부하여 수거된 17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대문 시장을 이용하는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 및 소속업체 규모인 연매출에 따라 보다 맞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에 따른 정보원 활용을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동대문 시장의 도매 상가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리테일 바이어들이며, 예비조사에서 인터뷰조사를 통하여 심층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이를 보충하여 개발한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10년 7월 5일부터 7월 21일까지 바이어 및 동대문 입점 상인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를 분석・수정・보완한 설문지를 이용하여 동대문 시장에서 상품을 바잉하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2010년7월 28일~8월 15일까지 총 200부를 배부하여 수거된 172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성별은 남자가 19.
데이터처리
리테일 바이어의 경력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 (Onw-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 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 집단 간의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Tukey의 사후 검정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
차이분석을 위해 ANOVA와 사후검정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차이분석을 위해 ANOVA와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사용하였다.
차이분석을 위해 ANOVA와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20억 이상의 대규모의 소속업체 집단은 5000만원-2억 미만의 소규모 집단보다는 전문잡지, 내부 정보의 판매기록, 고객의 원트슬립, 광고결과, 판매현황, 고객조사, 판매원회의, 고객위원회, 머천다이저과, 상급바이어 등 외부의 정보원 보다는 내부의 정보원을 더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규모 집단의 소속업체 일수록 내부 정보원이 체계적이고 시스템화 되어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결과적으로 바이어 경력이 가장 오래된 10-15년 미만의 바이어 집단과 3-10년 미만의 바이어 집단이 1-3년 미만의 바이어 집단보다 다양한 정보원의 활용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바이어 경력에 따른 정보원의 활용은 3-10년 미만의 바이어 집단은 제조업자, 고객위원회, 바이어경험, 상급 바이어의 경험을 10-15년 이상의 바이어 집단은 현지 바이오피스, 제조업자, 업계간행물, 패션잡지,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연예인, 쇼윈도, 전문잡지, 주변인물, 판매기록, 판매직원, 광고결과, 판매현황, 고객조사, 판매원회의, 고객위원회, 머천다이저과, 바이어경험, 상급 바이어의 경험을 가장 높게 활용하였다.
내부정보원의 정보원 활용은 원트슬립과 고객접촉을 제외한 판매기록, 판매직원, 광고결과, 판매현황, 고객조사, 판매원회의, 고객위원회, 머천다이저과, 바이어경험, 상급바이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내부정보원의 정보원활용 중 판매기록은 10-15년 미만 바이어 집단(4.
일일 유동인구는 60여만 명, 연간 해외 바이어 70여만 명, 일일 외국인 관광객은 5700여 명이 방문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국면인 DDP가 조성되면, 현재 선진국의 80% 수준에 불과한 우리나라 디자인 경쟁력이 90% 수준까지 발전할 것으로 본다. 패션산업의 매출액은 10년 내에 연간 20조원에서 30조원으로 늘고, 동대문 상권의 매출은 연간 10조에서 15조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동대문 디자인 프라자 홍보관, ddp.
리테일 바이어 특성 중 바이어 경력에 따른 정보원 활용에는 현지 바잉 오피스, 제조업자, 업계간행물,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연예인, 쇼윈도, 전문잡지, 주변인물, 판매기록, 판매직원, 광고결과, 판매현황, 고객조사, 판매원회의, 고객위원회, 머천다이저과, 바이어경험, 상급바이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10-15년 미만의, 가장 오랜 경력을 가진 바이어 집단이 유의한 차이가 있는 모든 정보를 모두 가장 중요시 하였으므로 가장 정보원들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3-10년 미만의 바이어 집단은 제조업자, 고객위원회, 바이어경험, 상급바이어의 정보를 10-15년 미만의 바이어 집단은 현지 바잉오피스, 제조업자, 업계간행물, 패션잡지,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연예인, 쇼윈도, 전문잡지, 주변 인물, 판매기록, 판매직원, 광고결과, 판매현황, 고객조사, 판매원 회의, 고객위원회, 머천다이저과, 바이어경험, 상급바이어 경험을 중요시 하였다.
소속업체의 연평균 매출에 따른 바이어 집단 간 정보원 활용에는 제조업자와 판매직원, 바이어 경험을 제외한 외부 정보원(경쟁소매점, 현지 바잉오피스, 판매상, 업계간행물, 패션잡지,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연예인, 쇼윈도, 인터넷, 주변인물)의 활용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대규모 집단의 소속업체 일수록 내부 정보원이 체계적이고 시스템화 되어있으며 이를 잘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연평균 매출이 5000 만원-1억 미만인 바이어 집단은 판매상, 업계간행물, 연예인, 주변인물의 정보원을 1억 이상-2억 미만인 바이어 집단은 현지 바잉 오피스, 업계간행물, 무역협회, 패션리포트, 연예인, 쇼윈도, 인터넷의 정보원을 2억 이상-5억 미만인 바이어 집단은 경쟁소매점, 패션잡지, 연예인, 쇼윈도, 고객접촉의 정보원을 20억 이상의 바이어 집단은 무역협회, 전문잡지, 판매기록, 원트슬립, 광고결과, 판매현황, 고객조사, 판매원회의, 고객위원회, 머천다이저과, 상급 바이어의 경험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이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다양한 특성이 있는 바이어 집단의 많은 정보를 수집하지 못하였고, 동대문 시장만의 독특한 특성을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도매 점포와 바이어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깊이 있게 연구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의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동대문 시장만의 독특한 특성 연구도 필요하겠다.
둘째,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이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다양한 특성이 있는 바이어 집단의 많은 정보를 수집하지 못하였고, 동대문 시장만의 독특한 특성을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도매 점포와 바이어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깊이 있게 연구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의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동대문 시장만의 독특한 특성 연구도 필요하겠다.
그러므로 동대문 디자인플라자 파크에서는 리테일 바이어들에게 그들의 소속업체의 규모와 연매출에 맞추어 그들이 원하는 정보제공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리테일 바이어 경력에 맞추어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경력이 짧아서 다양한 정보원 활용에 미숙한 경력이 짧은 바이어들에게 다양한 정보원 활용을 위한 교육도 같이 제공한다면 더욱 효과적이 되리라 생각된다.
첫째, 관광버스로 이동하는 지방의 바이어 집단의 표집 수가 적어서 연구결과를 확대 해석하는데 제한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지방의 바이어 집단을 좀 더 세분화 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테일 바이어의 조직 구매행동에 대한 영향요인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리테일 바이어의 조직 구매행동에 대한 영향요인을 Sheth(1973)는 개인, 제품특성, 회사특성, 상황, 만족 요인의 다섯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한성지, 김문숙, 유동근(1995) 역시 바이어의 개인특성 및 조직특성은 바이어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하였다.
동대문 도매시장에 많은 바이어들이 찾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동대문 도매시장은 유행을 발 빠르게 따르는 디자인력, 짧은 납품기일, 다품종 소량생산 등으로 전국 상권의 많은 바이어들이 찾고 있다. 서울의 동대문 반경 1킬로미터 내의 상권을 말하며, 전통시장과 현대 상가가 조화된 패션상권으로서 40여개의 시장 건물 안에 약 6만여 개가 넘는 점포들이 영업 중이다.
동대문 상권의 특징은 무엇인가?
서울의 동대문 반경 1킬로미터 내의 상권을 말하며, 전통시장과 현대 상가가 조화된 패션상권으로서 40여개의 시장 건물 안에 약 6만여 개가 넘는 점포들이 영업 중이다. 동대문 상권은 세계최대의 패션산업 집적지로서 패션에 관련된 모든 제품의 유통, 생산, 고용 및 마케팅이 집적한 곳이다(장은영,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