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술전시 관람객의 유형 분류 연구
A Study on the Types of Art Museum Visito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9년도 춘계종합학술대회, 2019 May 17, 2019년, pp.43 - 44  

박나래 (한국문화기술연구소) ,  한하경 (한국문화기술연구소) ,  이규빈 (광주과학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술전시 관람객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관람객 유형을 특징짓는 여러 요인을 추출해 설문을 설계하고 실제 미술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요인분석군집분석을 수행해 '미술 애호 관람객', '학습 추구 관람객', '친교 추구 관람객'으로 명명한 세 가지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에 따른 각 유형의 특성 분석을 통해 관람객 맞춤형 전시관람 콘텐츠 설계시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해 관람객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했다. 보다 일반화된 결과를 얻기 위해 양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기로 하고, 실제 미술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군집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들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여러 요인들을 함께 활용해 관람객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하면서도 보다 구체적인 관람객 유형을 도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전시관람에 관련된 여러 요인들을 적용한 설문을 설계해 관람객들의 응답을 얻고, 유사한 응답패턴을 갖는 관람객들을 묶어 군집화하였다.
  • 보다 일반화된 결과를 얻기 위해 양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기로 하고, 실제 미술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군집분석하였다. 이로부터 도출된 관람객 유형별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미술전시 관람객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얻고 향후 전시관람 콘텐츠 설계에서의 활용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