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 개발연구
A Study on Color Meditation Programs for Wounded Heart Healing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5, 2014년, pp.467 - 477  

하태현 (우석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백현기 (원광대학교 마음인문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로, 색채명상을 이용하여 대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적 심리적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명상 활동에 익숙하지 않은 참여자에게 최대한 쉽고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또한 일선 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기존의 프로그램들을 수정 보완 재구성하였다는 점이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 참가동기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보다 이용하는 색채명상 프로그램에 만족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색채명상 만족을 매개로 하였을 때 정신건강에 더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에 참가하는 정도로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것으로 색채명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만족해야 정신건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연구결과가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xplore 'color meditation programs' for wounded heart healing of University students. Color meditation was found to alleviate negative psychological symptoms of young people and to raise their quality of life. Furthermore this survey was investigated in a way that par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색채명상을 이용하여 청소년들이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적 심리적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참가동기와 색채명상 만족과 정신 건강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는 대학생 120명이었으며 주 1회 75분씩 총 10주간 대학생의 마음 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외생(독립) 및내생(종속)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서 참가 동기가 색채명상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 만족이 정신건강에 매개변인으로써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모형 경로 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 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분석을 실시하였다. 입력된 자료는 SPSS WIN 17.
  • 첫째,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 그램에 대하여 살펴본다.
  • 특히 본 연구의 특징은 몸, 감각, 마음에 관한 자기-탐지 능력을 향상할 수 있게 하여 주고 비 판단적인 사고와 탈중심적인 관점을 통해 반추적인 사고패턴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들 에게 깊은 호흡을 통해 신체를 안정시킴으로써 마음과 신체의 통합성과 전체성을 유지시켜준다.
  • 이론적 근거에 의하여 측정구조모형이 가설적으로 구축된 것을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측정항목 간의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17]. 항목 구성의 최적상태를 도출하기 위한 각 단위별 적합도를 평가하여 [Table 4]와 같은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GFI .

가설 설정

  • 둘째,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 참가자의 참가동기 및 색채명상 만족과 정신건강 간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첫째,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 참가자의 참가동기 및 색채명상 만족과 정신건강의 관계모형이 적합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시기에는 어떠한 위기를 맞이하는가? 대학생은 청소년후기와 성인기 초기의 발달단계에 해당되는 시기에 있다. 이 시기의 대학생은 발달론적 관점에서는 성인으로의 전환과정으로 정체성 확립, 이성교제를 통한 결혼의 준비, 취업을 통한 경제적 독립에 대한 가족의 기대와 사회적 압력 등 복잡한 심리사회적 위기를 맞이한다[31]. 현대 사회는 자연 재해, 인재, 범죄 행위, 가정 내 폭력, 학교 폭력, 교통사고, 질병, 전쟁, 자살, 성범죄, 학대 행위 등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가져오는 상처경험이 사람들의 일상에서 널리 흔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청소년에게도 예외가 아니다.
대학생은 어떠한 시기인가? 대학생은 청소년후기와 성인기 초기의 발달단계에 해당되는 시기에 있다. 이 시기의 대학생은 발달론적 관점에서는 성인으로의 전환과정으로 정체성 확립, 이성교제를 통한 결혼의 준비, 취업을 통한 경제적 독립에 대한 가족의 기대와 사회적 압력 등 복잡한 심리사회적 위기를 맞이한다[31].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명상 활동에 익숙하지 않은 참여자에게 최대한 쉽고 거부감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또한 일선 학교 현장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기존의 프로그램들을 수정 보완 재구성하였다는 점이 특징적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의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 프로그램 참가동기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보다 이용하는 색채명상 프로그램에 만족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색채명상 만족을 매개로 하였을 때 정신건강에 더 크게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마음상처 치유를 위한 색채명상에 참가하는 정도로는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는 것으로 색채명상을 충분히 이해하고 만족해야 정신건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연구결과가 보여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im, Gye-Soo,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HanNara Academy. 2010. 

  2. Kim, Keum-Ok, The Effects of the Color-meditation Junior on the State anxiety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3. Kim, Sun-Hyun, Color Psychology. Gyeonggi-do: Korean Studies Information, 2013. 

  4. Kim, Eun-Kyung, Power of Color. Seoul: Kyobo Bookstore, 1996. 

  5. Na, Sun-Sook, Let's coat color in my Life, Seoul: Yeakyeung, 2003. 

  6. Park, Phil Lim, Color is the doctor. Seoul: Yeakyeung, 2003. 

  7. Seo, Gi-Ja, The Study of Bibliotherapy for Relief of Negative Emotion in Young Adults, Reading Therapy Research, Vol 2, No. 2, pp.73-97, 2006. 

  8. Song, Yea-Sup, The Study on Corelation of Young people's Conflict and biblical identity, Chongshi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6. 

  9. Ahn, Hyun-Nie,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Psychological Trauma on Posttraumatic Stress Symptoms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in Adolescent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sulting and Psychotherapy; Vol. 17, No. 1, pp. 217-231, 2005. 

  10. Yoo, Young-Seok, Flaky Color Story, Seoul: Nadeulmok, 2003. 

  11. Lee, Bong-Keon, Lee, Jong Yeun, Lee, Sang Ick, Hwang, Soon Taeg, Kim, Soo Hyun, Lee, Jae Shin, The effects of peer group's deviant behavior on the quality of life of victim - recommendations for rededication,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linical, Vol. 20, No. 3, pp. 412-442, 2001. 

  12. Lee, Seong-Hoon, Inner Healing. Seoul: EunHyeMoonHwa, 1998. 

  13. Lee, Young-Hee, Temptation of the Color, Seoul: YeaDam, 2002. 

  14. Jung, Yong-Gak, The effect of sports immersible action of the leisure participant's sports participation motivation, arousal seeking, the emotion factor, Pusan National University, PhD dissertation, 1997. 

  15. Jung, Tae-Ki, The Healing of the inner world, Seoul: KyuChang, 2000. 

  16. Hwang, Jong-Hyun, Somatics: Healing, Meditation, Grasping, Gyeonggi-do: Korean Studies Information, 2012. 

  17. Pedhazur, F. J., & Schmelkin, L. P. Measurement, Desing, and Analysis: An Intergrated Approach, Earlbaum, Hillsdale, N, 1991. 

  18. Allen, J. G., Coping with Trauma: A Guide to Self-Understanding. American Psychiatric Press. Washington DC., 1995. 

  19. Amber, R., B.Color therapy. Santa Fe: Aurora, 1983. 

  20. Blodgett, J. G., Hill, D. J. & Tax, S. S., The effects of Distributive, Procedural, Interactional Justice on Post-complaint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Vol. 73, No. 2, pp. 185-210, 1997. 

  21. Derogatis, L. R., SCL-90-R: Administration, scoring & procedures manual-II for the R(evised) version and other instruments of the psychopathology rating scale series. Towson, MD: Clinic Psychometric Research, 1983. 

  22. Everstine, D. S., & Everstine, L., The Traunma Response. New York: Norton Professional Books, 1993. 

  23. Kim, K. I., Kim, J. H., & Won, H. T., Symptom checklist procedure manual. Seoul: Chungang Jeoksung Publishing, 1984. 

  24. Kline, R. B.,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Y : The Guilford Press, 1998. 

  25. Mclintire, Virginia Allen, Color Energy for Mind/ Body/ Spirit. Beverly Hills: Virginia Allen Mclntire, 1986. 

  26. Naess Inger, Colour Rnergy. Vancouver: Colour Energy, 2000. 

  27. Ouseley, S. G. J., Colour meditations. India: Russi J., 1990. 

  28. Smith, A. K., Bolton, R. N. & Wagner, J., A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with service encounters involving failure and recove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6(Aug.), pp. 356-372, 1999. 

  29. Vallerand, R. j., L. G., Blais, M. R., Briere, N. M., Senecal, C. & Vallieres, E.F., The academic motivation scale : A measure of intrinsic and a motivation in education scale : A measure of intrinsic, extrinsic and a motivation in education.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52, No. 4, pp. 1003-1017, 1992. 

  30. Wessinger, E. & Bandalos D. L.,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scale to measure intrinsic motivation in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 27, No. 4, pp. 379-400, 1995. 

  31. Kim, Min-Kyeong, Influence on University Students' Suicide Ideation of Job Preparing Stress and Problem Drinking - Moderating Effect of Resilience,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and Environment, Vol. 11, No. 2, pp.29-36,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