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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NO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MVNO Service User's Motivation for Use and Dissatisfying Factor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4, 2014년, pp.75 - 84  

성영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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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동통신시장에 서비스 경쟁을 촉진하고, 소비자에게는 다양한 서비스 및 요금제를 제공할 수 있는 MVNO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MVNO 서비스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이 지속적 사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용 동기 요인으로 '고객 서비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용이성', '경제성' 등이 그리고 MVNO 서비스 이용자의 불만족 요인으로 '단말기 품질', '고객 서비스', '사회적 영향'이 도출되었다. 이용 동기 가운데 '경제성' 요인, 그리고 불만족 요인 중 사회적 영향이 MVNO의 이용지속 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당국은 단말기의 유통 구조를 개선하고 MVNO 서비스의 도매대가를 추가로 인하할 수 있는 요인을 발굴해야 할 것이다. MVNO 서비스 제공자는 새로운 수익모델을 적극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이용자가 MVNO 서비스를 열등재로 인식하지 않고 합리적이고 매력적인 서비스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promotes service competition in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and provides various service and opportunities for consumers. This study attempts to identify MVNO Service users' motivational and dissatisfying factors in relation to their willingness for continu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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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MVNO 초기 채택자가 5%를 지나는 시점에서 이들이 왜 MVNO 서비스를 선택했는지 그 이용 동기 및 사용 후 불만족 요인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MVNO 서비스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이 지속적 사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구체적인 전략과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MVNO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MVNO 조기 채택자를 대상으로 MVNO 서비스의 이용 동기가 무엇이며, MVNO 이용자가 느끼는 불만 요인은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이러한 이용 동기와 불만족 요인이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선 MVNO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MVNO 서비스의 이용 동기 및 불만족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각 요인이 MVNO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또한 스마트폰 구입 동기와 이용경험이 유용성과 용이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고, 응답자의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증가할수록 스마트폰에 대한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밝힌 바 있다[17]. 본 연구에선 휴대폰 이용에 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MVNO 이용자의 이용 동기 요인으로 이용용이성, 사회적 영향, 경제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고객 서비스 품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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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VNO 활성화 계획은 무엇을 골자로 하는가? MVNO는 규모 및 설비 기반 경쟁의 한계를 극복하고, 통신 시장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 서비스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 및 요금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다[1]. 현재 미래창조과학기술부는“이동통신 서비스 단말기 경쟁 활성화 및 가계 통신비 부당 경감방안”을 통해 1)요금경쟁촉진, 2) 소비자 요금선택권 강화, 3)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을 골자로 하는 MVNO 활성화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MVNO란 무엇인가? 2010년 전기통신사업법 제38조의 신설로 법적 기반이 마련된 후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MVNO란 이동통신 사업자 (Mobile Network Operator)1)의 네트워크 설비나 망을 임차하여 이동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MVNO는 규모 및 설비 기반 경쟁의 한계를 극복하고, 통신 시장의 진입 장벽을 낮추어 서비스 경쟁을 촉진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다양한 서비스 및 요금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다[1].
규제기관이 경쟁을 촉진하고 시장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MVNO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이동통신서비스는 주파수 자원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사업자 수가 제한되어 과점시장의 특성을 지니게 된다.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지난 20여 년간 SKT, KT, LGU+의 3사 체제로 유지되어 사업자에게 충분한 경쟁 유인을 제공하지 못했고, 경쟁을 통한 소비자의 후생 증가는 거의 없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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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H. Ergas, H., Waters, P., & M. Dodd, Regulatory approaches t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ions. In Vodafone (eds.). Regulating access to network, Vodafone policy, London: Vodafone. 2005. 

  2. Dong-Hee Shin. A study of MVNO diffusion and market structure in the EU, US, Hong Kong, and Singapore,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24, pp. 86-100, 2007. 

  3. Hong-jin Park, Seong-mi Lee, Eeun-young, Hur, MVNO market change of U.S.A. and its implication, IT Strategy Report, Research Institute of KT economy, 2013. 

  4. Dong-Hee Shin, MVNO services: Policy implications for promoting MVNO diffusion, Telecommunications Policy 34, pp. 616-632, 2010. 

  5. Jeong-Yeun Lee, Seung-hyun Lee, Current MVNO dissemination status and future task, Legistration and Research Institute of The National assembly, Vol. 17, 2012 

  6. Byung-Woon Kim, MVNO's terms and conditions of service : For user's protection and to activate wholesale regulation in telecommunications market, Journal of Law & Economic Regulation, Vol. 5, No. 2, pp. 62-90, 2012. 

  7. Jae-keun Kim, Ki-cheol Jang, Deong-seong Kong, Comparative analysis of MVNO policy for development of mobile tele-communication market, Journal of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Vol. 46, No. 3, pp. 299-328, 2012. 

  8. Yeong-Wha Sawng, Khee-Su Bae, Heung-Joo Jeon, A study on the MVNO wholesale price in competitive communication service market,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9 No.2, pp. 217-231.2011. 

  9. Byung-Woon Kim, A prepaid system promotion policy for the 3G MVNO-carrier selection, inter-connection, number portability, prepay, wholesale provision, Information Policy, Vol.18, No. 3, pp.88-107, 2011. 

  10. Aruem Choi, MVNO policy and major service providers, 2012 

  11. Byung-Woon Kim, Joon-Ho Park, Chang-youl Ko, Prepaid MVNO's cost-based wholesale data pricing in 3G WCDMA networks, Journal of Law & Economic Regulation, Vol. 3, No. 2, pp. 60-71, 2011. 

  12. Jeong-uk Beon, Ju-yong Cheon, Byung-jun Cheon, The effects of MVNOs' entry into mobile telecommunications markets and policy implications, KISDI, 2012 

  13. Ji-Na Lee, Eun-Yeong Na, The Influence of motivation for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and innovativeness/compatibility on application use and substitution for other media /living equipment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6, No. 5, pp. 5-35, 2012. 

  14. In-Kon Park, Dong-Hee Shin, Using the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to understand the usage and the gratifications of smartphones, Korea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Vol. 10, No. 4, pp. 192-226, 2010. 

  15. Yeong-Ju Lee & So-hei Lim, N-screen service users' motivations for use and dissatisfying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3, pp. 99-108, 2013. 

  16. Min-Jae Choi. A study on the effect of motivations for using smart media on using applic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ol. 61, pp. 53-73, 2013. 

  17. Young-Jun Son, Ock-Tae Kim, The Effects of smartphone user experience and purchase motivation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ines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55, No. 5, pp. 286-311, 2011. 

  18.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19. Jin-Choon Lee, Effects of ease of use and usefulness of smartphones on switching barrier, customer loyalt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ol. 16, No. 5, pp. 116-128, 2011. 

  20. Seung-Il Choi, Dong-Il Kim, An empirical study on effect between mobile device property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5, pp. 1856-1862, 2010. 

  21. Houng-Geun Baek, Bum-Soo Chon, Jeong-Ki Lee, Determinants of intention to use n-screen service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7, No. 1, pp. 94-130, 2013. 

  22. Ho-Young Shin, Ki-Su Kim,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continued usage intention of internet portal sites,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Systems, Vol. 19, No. 3, pp. 35-58, 2010. 

  23. Jung-Hyeon Yoon,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continued usage intention of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provider, The e-Business Studies, Vol. 13, No.3, pp. 183-203, 2012. 

  24. Kyung-Kyu Kim, Ho-Kyoung Shin, Yun-hee Lee, Ki Won Lee,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attachment perspectives toward continued use intention in smartphone service usag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 17, No. 4, pp. 83-104, 2010. 

  25. Shi-Gak Choo, Young-Kon Sohn, Sang-Gil Jeon, A study on the acceptance decision factors of mobile services : focusing on expanding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y intrinsic motivation,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0, No. 4, pp. 117-146, 2011. 

  26. Hyeon Jo, Dal-Woo Nam, Soung-Hie Kim. A study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of smart phone, The e-Business Studies, Vol. 12, No.3, pp. 251-268, 2011. 

  27. Bo Zhu, Tae-Won Kim, Sang-Wook Kim, A study on formulating the classification model for smartphone's satisfaction factors,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13, No.3, pp. 47-6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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