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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쉐어링 서비스 종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비스품질 만족도, 서비스상품 만족도, 서비스체험 만족도를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Overall Satisfaction on Car Sharing Service: Satisfaction o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on Service Product, Satisfaction on Service Experienc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3, 2019년, pp.17 - 38  

김민정 (국민대 경영학과) ,  이형재 (국민대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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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공유 경제 문화의 확산으로 소비자의 소비문화가 소유가 아닌 공유로 변화하면서 2030세대를 중심으로 공유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차량공유경제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반면 현재까지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과 관련된 연구는 많이 진행되지 않았다. 앞으로의 시장성장 가능성을 본다면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품질과 소비자의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는 그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공유경제(sharing economy)부문의 대표 업태인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서비스평가에 관한 연구로 서비스품질 만족도, 서비스상품 만족도, 서비스체험 만족도의 세 부문을 가지고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 부문의 차원이 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카쉐어링 브랜드별로 살펴보고 추가로 이용자의 성별과 이용목적을 구분하여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품질만족도, 서비스상품만족도, 서비스체험 만족도가 종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하고, 서비스품질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품질 차원은 모든 차원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상품의 차원 중 차고지 접근성 및 차량정비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서비스체험의 차원 중 긍정감정이 부정감정보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성별에 따른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는 여성이 높게 나타났고 이용목적의 유형 중 여행, 데이트 및 친구만남의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카쉐어링 서비스의 관리적 함의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ecent dispersion of sharing economy, consumption culture of sharing, instead of ownership, gets wide spread in the age groups of 20-30. Even though the market of car sharing expands rapidly, little research has been done in the area of service quality and consumer behavior regarding car shar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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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이용자 측면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정에 대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구분하고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을 통해 도출된 각각의 고객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여 이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추가로 이용행태 및 목적에 따른 종합만족도의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 첫째,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를 위해 SERVQUAL 모형의 5가지 속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카쉐어링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상품을 분류하고 이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이용자 측면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정에 대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구분하고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차량 공유 경제의 대표적인 업태인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평가, 서비스체험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각각의 부문의 만족도가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용자의 특성과 이용목적에 따른 종합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공유경제의 쉐어링 부문의 대표 업태인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평가 연구로 기존 연구되어지지 않은 부문의 연구를 진행하여 새로운 학문적 결과를 도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그리고 본 연구결과를 통해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면 서비스품질 요인 중 공감성이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고객의 요구에 적극적인 피드백과 고객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하려는 자세로 서비스에 임해야 하며, 서비스상품 중 핵심 상품인 차량과 차고지에 대한 요인이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고객의 차량이용에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핵심 서비스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차량 공유 경제의 대표적 업태인 카쉐어링 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이다. 이론적 탐색과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는 차량 공유 경제의 대표적인 업태인 카쉐어링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평가, 서비스체험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의 차이를 알아보고 각각의 부문의 만족도가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용자의 특성과 이용목적에 따른 종합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카쉐어링의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를 위해 SERVQUAL 모형의 5가지 속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카쉐어링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상품을 분류하고 이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이용자 측면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정에 대하여 긍정과 부정으로 구분하고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넷째,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을 통해 도출된 각각의 고객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여 이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카쉐어링의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 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를 위해 SERVQUAL 모형의 5가지 속성을 바탕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카쉐어링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상품을 분류하고 이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넷째, 서비스품질, 서비스상품, 서비스체험을 통해 도출된 각각의 고객만족도에 대한 영향력이 종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여 이들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추가로 이용행태 및 목적에 따른 종합만족도의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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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품질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1988). 서비스품질(Service Quality)은 높은 가격과 높은 혜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고객 개개인에게 맞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 조건을 갖추는 것으로 정의된다(Pittle 1984).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주요 접근법으로는 Grönroos 모형과 SERVQUAL 모형, Grönroos 모형을 개선한 3차원 품질 모형이 있다(정길영, 박소진 2019).
공유경제는 어떠한 활동을 의미하는가? 최근 공유 경제(Sharing Economy)가 확산되고 있으며 공유경제는 소유의 개념의 아닌 필요에 의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공유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공유경제의 확산은 사회적 측면인 생태계, 환경 보존 등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 증가와 소비자의 소비문화가 소유에서 공유로 변화하면서 2030세대를 주 소비층으로 공유 경제 문화를 확산해 나가고 있다.
해외 차량 공유 경제 업체로 대표적으로 우버와 집카 등이 존재한다. 국내에 존재하는 차량 공유 경제 업체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해외 차량 공유 경제 대표적인 업체로 미국의 우버(Uber)와 집카(Zipcar) 등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도 카쉐어링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들이 출현하며 시장이 형성되었고 차량 공유 경제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국내에서는 2011년 국내 카쉐어링 산업 도입이 후 그린카, 쏘카 등 다양한 형태의 카쉐어링 업체들이 시장 내에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카쉐어링 업체 쏘카는 2017년 4월 기준으로 260만 명, 그린카는 225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매일경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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