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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선박통신 운용에 관한 연구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Operating Direction in Korea Ship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9 no.6, 2014년, pp.633 - 640  

신현식 (한국과학기술정보ReSEA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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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우리나라의 해난 사고가 매년 600~700건씩 발생되어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7%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해난 재해시 선박 통신의 역할은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를 가져오는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국가적인 차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what accident in sea have been produced as lost themselves life and property about 600~700times at every years. It was analyzed that the collision accident is highest rank by 37% among the marine accidents and the fishing vessel is highest by 58% in these collision accidents and also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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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상재해와 육상의 여러사고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재해시 효율적인 방안에 통신의역할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1].
  • 이 타이타닉호의 해난 사고로 인하여 세계각국에서 해상에 있어서의 인명의 안전을 위한 조약(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Safety at Sea : SOLAS)을 국제협약으로 규정하여 모든 선박에는 안전 항해를 위하여 무선통신설비를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규정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지적된 여러 문제점 중 해난사고 방지측면에서 그 원인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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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해난 사고는 얼마나 발생하는가? 이 논문은 우리나라의 해난 사고가 매년 600~700건씩 발생되어 많은 인명과 재산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해 보면, 해양사고에서 충돌사고가 37%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충돌사고에서 어선이 58%로 가장 많이 발생되었는데, 그중에서도 20톤 미만의 소형선박의 충돌사고가 27%로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국내 연근해에서의 어선사고와 불법어업행위를 줄이기 위해 해양수산부는 무엇을 발표했는가? 오늘날 우리나라도 자연재해와 인위적 재해로 부터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해양수산부는 국내 연근해에서의 어선사고와 불법어업행위를 줄이기 위해 ‘어업관리 역량강화 종합대책’을 최근 발표하고, 지난해 537건이었던 어선사고를 2017년까지 30%, 그리고 2020년까지 50%로 줄여나간다는 계획을 세우고, 연3만명의 어업인을 대상으로 체험, 참여형 안전교육을 시행하기로 했다.
해양사고 발생 선종으로 어선이 가장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최근 5년간 해양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해 보면, 전체 해양사고 중 해양사고발생 원인으로는 충돌사고가 37%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해양사고 발생 선종으로는 어선이 73%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어선의 척수(2012년 기준 75,031척 (89%)가 상선보다 많은것도 하나의 이유이지만, 어선 자체의 조업방식, 해기사 및 당직인원의 부족, 휴식시간의 부족에 따른 피로누적, 안전에 대한 주의부족 등 어선의 운항특성에 기인하는 바가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총톤수 5톤 미만의 어선은 63,655척으로 전체 어선의 약 85%를 차지하고 있으나 선박직원법의 적용이 제외되기 때문에 해기사 면허를 소지하지 아니한 자에 의해 운항되고 있다. 이들 연안어업에 종사하는 어선은 대부분 레이더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선장 혼자 승선하여 조업하는 형태이고 항행중 졸음운전이나 조업 중에는 조업에 전념하느라 주변 경계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다른 선박과의 충돌사고에 노출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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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H. Yoon, D.-S. Kim, D.-H. Lee, and C.-S. Park, "Design of VHF Antenna for Marin Communi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5, 2014, pp. 567-574. 

  2. H. Jeong and S.-W. Lee, "Development of Small Crane Control System to Improve Fishery Operation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5, 2014, pp. 625-631. 

  3. H.-D. Yoon and H.-S. Shin, '"A Study on New Radio wave law of System Reorganization for Korea,"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4, no. 1, 2009, pp. 1-6. 

  4. W.-P. Hong and S.-H. Lee, "Design of Transport Network on the Digital TRS system for the emergency and disaster communicat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5, no. 6, 2010, pp. 555-562. 

  5. G.-A. Lee, "A Study on Maritime Digital Forensic with Necessit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3, no. 4, 2008, pp. 204-209. 

  6. D.-Y. Yoo and J.-M. Yang, "A Fire Computer Simulation of Inner Space with Fire Shutters and Refuge Stai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11, 2013, pp. 1617-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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