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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회전교통량 분산식 임계 교차로의 운영 및 환경 효과 분석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Unconventional Intersections on Operation and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6 no.3 = no.65, 2014년, pp.75 - 84  

문재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회룡 (국토교통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  이석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준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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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 Traffic congestions which occur in the intersections of arterials lead to mobility and environment problem, and then traffic agencies and engineers have been struggling for mitigating congestions with greenhouse gas emissions. As an alternative of solving theses problems, this study is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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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관내 국도 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운영과 환경측면에서 회전교통량 분산식 교차로의 적용 타당성을 검토를 통해 국내 지방부 간선도로의 도로용량 증대 및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저비용-고효율 효과적인 대안지를 평가하였다.
  • 대상구간 간선도로는 평면교차로 설치로 이동성 기능이 떨어져 지역간 통과 교통량의 통행시간 증가 이외에 사고발생 위험도가 증가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저비용-고효율 대안으로서 회전교통량 분산식 교차로에 대한 국내 적용 타당성을 검토한 것이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회전교통량 분산식 임계교차로 적용을 제안하였다. 회전교통량 분산식 임계교차로의 특징은 회전교통량을 부가도로 혹은 U-턴 허용지점으로 분산·우회시켜 직진교통량을 우선 처리하는 기하구조 설계 및 운영전략이다.

가설 설정

  • 그 밖에 차로 폭, 측방여유 폭 등 나머지 도로조건은 한국도로용량편람(2001)의 다차로도로에서 제시한 이상적인 조건으로 가정하였다.
  • 모든 현장에 대하여 운영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VISSIM(5.40)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도로·교통조건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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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 현시로 운영하는 교차로의 용량은 어떠한 요소인가? 또한, 교통량 수준에 따라 좌회전과 우회전 전용차로가 설치된다. 이러한 다중 현시로 운영하는 교차로의 용량은 신호교차로 간 구간용량보다 상당히 낮으며, 전체 간선도로의 용량을 제약하는 주 요소이다. 교차로 부근에서 발생하는 교통지체는 그 상류부에까지 상당히 긴 대기행렬을 형성하여 전체 간선도로의 기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통행시간 및 연료소모량을 증가시키는 주 요인이 되고 있다.
다중 신호현시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역간 간선도로 상에 설치·운영 중인 신호교차로는 각 방향별 보호신호에 의해 차량은 직진, 좌회전, 우회전하기 위해서 다중 신호현시가 필요하다. 또한, 교통량 수준에 따라 좌회전과 우회전 전용차로가 설치된다.
분석대상 교차로별 운영·환경효과에 대한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1. 회전교통량 분산으로 인한 신호현시 수 감소, 회전 교통량 분산·우회처리, 직진교통량 우선 처리 등이 회전교통량 분산식 교차로의 주요 특징이다. 이러한 신개념 교차로 운영방식으로 평면신호교차로에 비해 평균 통행속도는 증가하고, 지체(차량당 지체시간, 차량당 정지지체, 차량당 평균 정지 횟수, 총 통행시간)는 감소하는 등 교차로 운영효율성이 상당 부분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환경효과 척도(이산화탄소 발생량, 산화질소 발생량, 미세먼지 발생량)에서도 평면신호교차로에 비해 회전교통량 분산식 교차로가 차량으로부터 발생하는 CO2의 경우 약 5%, NOX의 경우 약 11%, 미세먼지의 경우 약 1%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영효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환경효과가 적게 나타난 이유는 교통량이 높은 수준이 아니기 때문이다. 3. 종합적인 분석 결과, 회전교통량 분산식 교차로에 대한 운영효율성과 환경효과는 U자형태로 보이며, 이러한 효과가 나타나는 최대 회전교통량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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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HWA(2009), Non-Conventional Intersection and Interchange Treatments Guide. 

  2. FHWA(2004), Signalized Intersections: Informational Guide. 

  3. J.E. Hummer, J.P. Moon, B.J. Schroeder, and Ram Jagannathan(2007), Recent Superstreet Implementation, Third Urban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4. Jae-Pil Moon, Young-Rok Kim, Do-Gyeong Kim, and Suk-Ki Lee(2011), The Potential to Implement a Superstreet as an Unconventional Arterial Intersection Design in Korea,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ume 15, Number 6, pp. 1109-1114. 

  5. Jonathan. Reid(2003), Unconventional Arterial Intersection Design, Management and Operations Strategies. 

  6. Missouri Department of Transportation(2010), Missouri's Experience with a Diverging Diamond Interchange-Lessons Learned. 

  7. Rebecca L. Haley, Sarah E. Ott, Joseph E. Hummer, Robert S. Foyle, Christopher M. Cunningham, and Bastian J. Schroeder(2011), Operatioenal Effects of Signalized Superstreets in North Carolin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223, pp. 72-79. 

  8. T.H. Maze, Joshua L. Hochastein, Reginald R. Souleyrette, Howard Preston, and Richard Storm(2010), Median Intersection Design for Rural High-speed Divided Highways, NCHRP Report 650,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 Warren Hughes, Ram Jagannathan, Dibu Sengupta, and Joe Hummer(2009), Alternative Intersections/Interchanges: Informational Report(AIIR), Report No. FHWA-HRT-09-060, F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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