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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우회교통량 추정방법론에 관한 연구
A Methodology for Estimating Diversion Flows on Express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6 no.1 = no.100, 2008년, pp.79 - 88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교통연구팀)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교통공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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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에 의한 혼잡구간에서의 교통량 분산은 지체감소 및 혼잡완화효과가 크다. 이에 효율적인 교통정보제공 및 VMS 운영전략 수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효율적인 VMS 운영전략 수립의 기초는 제공메시지에 대한 운전자의 반응, 즉 우회율을 기반으로 하나, 실제 조사가 어려워 SP 혹은 컴퓨터를 이용한 간접적인 조사가 시행되어져 왔다. 그러나,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조사된 우회율이 실제 우회율과 같은지, 만약 다르다면 보다 쉽게 우회율을 추정하는 방법은 없는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새로운 대안으로서 고속도로에서 영업소 출구차량 우회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된 출구차량 우회교통량을 FTMS 교통량과 비교하여 본선 우회율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방법론의 검증을 위해 총 8개 지점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기존 문헌의 SP 조사결과와 같이 21%${\sim}$87%의 높은 우회율이 아닌, 평균 약 7%의 우회율을 보여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로 볼 때 향후 교통정보제공시 이를 충분히 반영한 정보제공전략이 검토/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MS based dispersion of traffic flows enables to decrease delay and congestion. Such being the case, there has been growing interests in VMS operation strategy. The strategy is based on driver's behavior or diversion rate. However, it was not easy to obtain each in practice. The diversion rate, thu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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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간접적으로 우회율을 조사하는 방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보다 간단하게 우회율을 추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며, 아울러 실제로 조사된 우회율과 간접적으로 조사된 우회율 값을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정확하고 간단하게 우회율을 추정하기 위해서, 영업소 출구차량 우회율조사를 통한 고속도로 본선 우회교통량 추정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VMS를 이용한 교통정보 제공을 통해 교통류 분산효과 등을 꾀하는 VMS 운영전략을 수립하는데 꼭 필요한, 우회율을 조사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회와 관련된 기존의 수많은 연구에서 실제 우회교통량을 조사하는 방법을 찾지 못해 SP 및 시뮬레이터 조사를 통해 우회율을 추정한 것에 대한 대안으로, 우회교통량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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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MS는 어떤 효과를 가지는가?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제공매체 중에서 VMS는 경로변경이 가능한 주요 지점에 설치되어 운전자의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으며, 교통 흐름을 제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Khattak, 1993; Wardman, 1997; Karran, 1999; 강정규 1999; 김혜란, 2004).
SP조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현실을 묘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현실적인 반응 및 결과가 아니라는 단점이 있다. SP조사의 경우 연구자가 실험상황을 통제할 수 있고, 분석 자료간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으나, 가상적인 상황에서 표현된 선호가 과연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기반의 경로 선택 시뮬레이터가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들이 실제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환경을 구현하여 좀 더 현실감 있는 반응을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
SP조사는 가상적인 상황에서 표현된 선호가 과연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문제점을 가지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활용되었는가? SP조사의 경우 연구자가 실험상황을 통제할 수 있고, 분석 자료간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으나, 가상적인 상황에서 표현된 선호가 과연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가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 기반의 경로 선택 시뮬레이터가 활용되기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운전자들이 실제 운전하는 것과 유사한 환경을 구현하여 좀 더 현실감 있는 반응을 조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간접조사를 통해 얻어진 운전자의 반응 및 우회율이 실제 현장에서도 동일한가에 대한 의문은 아직도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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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정규.정철훈(1999), 도시고속도로 교통류 관리를 위한 가변전광판 정보 제공 방안 평가,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91-102 

  2. 권 혁.이승재.신성휘(2004), 베이지안 게임이론에 근거한 전략적 VMS 제공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71-78 

  3. 김숙희.최기주.유정훈(2006), VMS 실시간 운영전략 구축을 위한 운전자 경로선택모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6 No.3D, 대한토목학회 

  4. 김혜란.전경수.박창호(2004), 관측 교통정보를 이용한 통행중 경로전환행태 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37-144 

  5. 박은미(2002), VMS 자동제어 알고리즘 설계,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77-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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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백남철.김병관.이상협(2006), Bi-Level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용한 최적의 VMS 통행시간 정보제공 전략,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6 No.4D, 대한토목학회, pp.559-564 

  8. 이상훈.김성환(2003), 퍼지 비가법 제어를 이용한 도시 교통망의 경로 탐색,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103-113 

  9. 이준.정진혁(2007), 이용자 대안노선을 고려한 가변정보표지판(VMS)의 정보표출 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7 No.6D, 대한토목학회, pp.691-696 

  10. 이 준.임강원.이영인.임용택(2004), 동적 경로안내전략수행을 위한 다계층 통행배정모형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91-98 

  11. 이창우.정진혁(2006), 운전자 행태를 고려한 VMS의 실시간 경로안내 정보제공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65-79 

  12. 이청원.권병철.고승영(2002), ATIS 환경하에서 운전자경로선택 분석 시뮬레이터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83-191 

  13. 임용택(2004), 일반가로망에서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n-path 알고리듬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35-146 

  14. 장정아.문병섭.최기주(2005), 고속도로에서의 우회(국도)교통정보 제공에 따른 경로전화효과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35권 2D호, 대한토목학회 

  15. 정영근.박창호(2005), 퍼지 추론을 이용한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의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대한교통학회, pp.171-179 

  16. 조준한.김성호.최재원(2003), 도시고속도로 VMS 운영전략 및 알고리즘 개발, 대한토목학회 2003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17. 최기주.장정아.김성현.김종식(2004), VMS 우회정보 제공에 따른 우회율 분석(국도3호선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6D호, 대한토목학회 

  18. 최기주.장정아(2004), 게임이론에 기반한 VMS 운영모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4 No.2D, 대한토목학회, pp.155-165 

  19. 최병국.김갑수.석종수(2004), 인터넷 기반의 경로선택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운전자 행태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1D호, 대한토목학회 

  20. 최윤혁.최기주.오승훈(2007), 운전자 경로전환 의사결정에 작용하는 정보이용매체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27 No.6D, 대한토목학회, pp.705-712 

  21. Chanyoung Lee, Keechoo Choi, Soobeom Lee(2004), Evaluation of Driver's Responses to ATIS: A Practical VMS based Analysi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8 No.2 

  22. Bernard-Gely(1998). A., Building on a data foundation, Traffic Technology International 

  23. Khattak, A. J., Koppelman, F. S., Schpfer, J. L.(1993), Stated preferences for investigating commuter's diversion propensity,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20 

  24. Kraan Mariette, Zijpp Nanne van der, Tutert Bas Vonk, Tanja Megen Dorry van(1999), Evaluating Networkwide Effects of Variable Message Sign in the Netherlands, Transpor- tation Research Record 1689 

  25. M. Wardman, P. W. Bonsall and J. D. Shires (1997), Driver response to Variable Message Sign; a stated preference investig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C, Vol.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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