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옹벽구조물의 한계상태설계법 적용성 평가
The Evaluation Applying Limit State Method for the Concrete Retaining Wall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지반환경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15 no.7, 2014년, pp.59 - 66  

양태선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impo University) ,  정종기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impo University) ,  서준희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impo University) ,  백승철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Ando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에서는 외국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계상태설계법을 도입하기 위하여 연구가 일부 진행 중이다. 국내외 한계상태 설계법에서는 말뚝기초, 얕은기초 등 비교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쉬운 분야로 설계기준이 마련되고 있으나 옹벽 등에 대하여 재하시험이 어려운 실정으로 옹벽의 한계상태설계법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2008년도에 제정된 국내 도로옹벽 표준도를 기준으로 옹벽구조물의 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이다. 옹벽의 활동과 전도에 대한 안전율을 LRFD 설계기준을 이용하여 범용 한계상태설계법 프로그램의 해석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 또한 해석결과의 비교를 위하여 테일러 급수를 이용한 간편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옹벽단면의 LRFD 검토 결과 허용응력설계법에 비해 안전율이 낮게 나타났으며, 한계상태설계 도입을 통해 옹벽의 단면을 감소시켜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신뢰성 확보를 위해 지반 데이터의 사전평가 연구가 필요하며, 그라운드 앵커와 같은 지보재가 적용되는 옹벽의 한계상태설계법 적용, 평가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some studies are performed in order to introduce the Limit State Design method widely used in foreign work sites. LRFD (Load Resistance Factor Design) method is widely used in the fields in which the data accumulation is possible - such as deep foundations, and shallow foundations, etc.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옹벽 표준도에 설계되어 있는 옹벽구조물을 이용하여 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시행쐐기법과 한계상태 설계법을 기반으로 한 범용 프로그램인 GEO.5를 이용하여 옹벽구조물(역T형, L형, 중력식옹벽, 반중력식옹벽)의 활동 (Sliding), 전도(Over turning)에 대한 안전율을 비교・검토하였다. 또한 간편 신뢰성 분석을 이용하여 신뢰성 기반의 한계상태설계법 적용 시의 목표신뢰도지수 및 파괴확률 등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기초 평가하고자 하였다.
  • 5를 이용하여 옹벽구조물(역T형, L형, 중력식옹벽, 반중력식옹벽)의 활동 (Sliding), 전도(Over turning)에 대한 안전율을 비교・검토하였다. 또한 간편 신뢰성 분석을 이용하여 신뢰성 기반의 한계상태설계법 적용 시의 목표신뢰도지수 및 파괴확률 등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기초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편 신뢰성 분석을 통해 안정성을 평가한 결과는? (1) 허용응력설계법(시행쐐기법)을 통한 안정성 검토 결과 일부 중력식 옹벽을 제외한 모든 옹벽에서 기준안전율을 만족하였다. (2) GEO.5 프로그램을 이용한 옹벽 단면의 LRFD 검토 결과 허용응력설계법에 비해 안전율이 낮게 나타냈으며, 이는 허용응력설계법이 보수적임을 나타낸 것으로, 한계상태설계 도입을 통해 옹벽의 단면을 감소시켜 경제 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3) 간편 신뢰성 분석 결과, 활동 검토 시에는 목표신뢰도지 수를 만족하지 못한 반면 전도 검토 시에는 높게 검토되 었다. 즉 옹벽구조물의 목표신뢰도지수 선정 시에는 검토항목에 따른 별도의 목표신뢰도지수 및 허용파괴확률 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지반조사 및 실내・현장 시험 등을 통해 현장조건에 맞는 신뢰성 있는 설계정수를 선정해야 한다. (4) 향후 지보재가 적용된 옹벽구조물에 대해서도 한계상태설계법의 도입에 관한 연구도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것으로 사료된다.
도로옹벽 표준도의 특징은? 2008년 국토교통부에서 발간한 도로옹벽 표준도(국토해양부, 2008)는 허용응력설계법(WSD)을 이용한 것으로, 이 설계법은 주로 하중 및 저항의 불확실량을 고려하지 않은 재래적 설계법인 ACI 318-63에 근거하였고, 또한 현행 철근 콘크리트 표준시방서에서 옹벽의 안정에 대한 안전율은 이론적인 근거가 부족하지만, 설계자의 경험 및 판단에 의존 하여 고려되고 있으므로 도로교설계기준에서 반영된 바와같이 옹벽에서도 한계상태설계법(LRFD 포함)의 도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Jeong et al., 2013).
GEO.5를 이용해 무엇을 알아볼 수 있는가?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옹벽 표준도에 설계되어 있는 옹벽구조물을 이용하여 한계상태설계법의 적용성을 검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시행쐐기법과 한계상태 설계법을 기반으로 한 범용 프로그램인 GEO.5를 이용하여 옹벽구조물(역T형, L형, 중력식옹벽, 반중력식옹벽)의 활동 (Sliding), 전도(Over turning)에 대한 안전율을 비교・검토하였다. 또한 간편 신뢰성 분석을 이용하여 신뢰성 기반의 한계상태설계법 적용 시의 목표신뢰도지수 및 파괴확률 등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기초 평가하고자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국토해양부 (2008), 도로옹벽 표준도, pp. 2-7. 

  2. Allen, T. M., Christopher, B. R. and Dimmagio, J. (2001), Development of simplified method for internal stability of mechanically stabilized earth (MSE) walls.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Report WA-RD, 513, pp. 108. 

  3. D'Appolonia (1999), Developing new AASHTO LRFD specification for retaining walls, Final Report NCHRO Project 20-7, Task88, Ground Technology Inc., Monroeville, PA, pp. 50. 

  4. Han, Y. B. (2013), Analysis of LRFD resistance factors for internal single aggregate piers in cohesive soil, Dongguk University, pp. 21-49 (in Korean). 

  5. Jeong, J. K., Seo, J. H., Jang, H. H. and Yang, T. S. (2013), A study on the reliability evaluation of the retaining wall based on road retaining wall standard design, KGS Spring National Conference, pp. 170-175 (in Korean). 

  6. JPHA (2007), Technical standards and commentaries of port and harbor facilities in japan, Japan Port and Harbor Association, pp. 25-58 (in Japanese). 

  7. Lazarte, C. A. (2011), NCHRP Report 701 : proposed specification for LRFD soil-nailing design ans construction,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p. 10-45. 

  8. Meyerhof, G. (1994), Evolution of safety factors and geo-technical limit state design, Second Spencer J. Buchanan Lecture, Texas A&M University, Nov. 4, pp. 32. 

  9. Paikowsky, S. G., Canniff, M. C., Lesny, K., Kisse, A., Amatya, S. and Muganga, R. (2010), NCHRp Report 651: LRFD design and construction od shallow foundations for highway bridge structur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 15-46. 

  10. Park, J. M. (2012), Analysis of LRFD resistance factors for internal stability of deep mixing improved ground, Dongguk University, pp. 106-116 (in Korean). 

  11. Phoon, K. K. and Kulhawy, F. H. (1996), Practical reliability based design approach for foundation engineering, Research Board 154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pp. 94-99. 

  12. Phoon, K. K. and Kulhawy, F. H. (1999), Characterization of geotechnical variability,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36, No. 4, pp. 612-624. 

  13. U.S Army Cops of Engineers (1997), Engineering and design introduction to probability and reliability methods for use in geotechnical engineering, Department of Army U.S Cops of Engineers, Engineer Technical Letter, No. 1110-2-547, September 30, pp. 13-2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