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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 상단 교통하중의 분포에 따른 옹벽의 수평 토압 분석
Analysis of Lateral Earth Pressures on Retaining Wall from Traffic Load Distribu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6 no.4, 2017년, pp.43 - 55  

이기철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 ,  김동욱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 ,  정문경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통시설 하부구조인 옹벽(중력식 옹벽)에 가해지는 수평토압의 크기에 교통하중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교통시설 하부구조인 옹벽에서 상부 교통하중이 옹벽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교통하중으로 인해 옹벽에 유발되는 수평토압은 도로의 차선 수, 차량 하중의 크기 및 옹벽으로부터 떨어진 거리 등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따라서 이들 변수를 대상으로 수치해석한 결과, 차량하중 이격거리가 옹벽 높이보다 클 경우 수평토압의 변화는 미미하였다. 따라서 상부에 교통하중을 받는 도로옹벽 설계 시 옹벽내측으로부터 교통하중까지의 이격거리가 옹벽의 높이 내의 교통하중만을 고려하는 것이 실용적이고 합리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raffic loads on retaining wall stability. There is insufficient research on lateral earth pressure on retaining wall due to traffic load. In addition, limited detailed designs of retaining wall for transportation including number of lanes o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옹벽에 있어서 상부 도로의 설계 상태 및 차량 하중의 분포가 상부 도로를 지탱하는 도로옹벽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야하는 이유는? 도로설계기준(MOLIT, 2016)에서는 옹벽 설계는 작용 하중을 고정 하중, 지표면 재하 하중, 작용 토압으로 분류 하고 옹벽의 활동, 전도, 지지력, 침하와 같은 전체적인 안정성에 대하여 고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로옹벽표준도(MOLIT, 2003)에서는 표준화된 옹벽의 수치를 제시하고 있으나 교통하중 반영을 위한 도로의 차선 수, 차량의 재하 하중, 교통량, 교통하중의 위치 등에 따른 세부적 설계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MOLIT, 2003; KCI, 2003; KRA, 2000; KGS, 2002). KR(2014)에서는 자갈궤도중량에 의한 상재하중과 열차하중에 의한 상재하중에 따라 서로 다른 옹벽과의 이격 거리를 설정하고 있지만, 이는 철도 차량에만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철도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옹벽에 있어서 상부 도로의 설계 상태 및 차량 하중의 분포가 상부 도로를 지탱하는 도로옹벽에 미치는 영향이 상이할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도로설계기준(MOLIT, 2016)에서는 옹벽 설계를 어떻게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도로설계기준(MOLIT, 2016)에서는 옹벽 설계는 작용 하중을 고정 하중, 지표면 재하 하중, 작용 토압으로 분류 하고 옹벽의 활동, 전도, 지지력, 침하와 같은 전체적인 안정성에 대하여 고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도로옹벽표준도(MOLIT, 2003)에서는 표준화된 옹벽의 수치를 제시하고 있으나 교통하중 반영을 위한 도로의 차선 수, 차량의 재하 하중, 교통량, 교통하중의 위치 등에 따른 세부적 설계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MOLIT, 2003; KCI, 2003; KRA, 2000; KGS, 2002).
교통하중이 어떻게 옹벽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는가? 교통하중의 크기와 작용 위치에 따라 옹벽에 가해지는 연직 및 수평력은 달라지게 되며, 안정성에 영향을 준다 (Walls, 2014). 일반적으로 상재하중이 옹벽 가까이에 작용할수록 옹벽에 더 큰 수평력과 모멘트가 전달된다(Withiam,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ASHTO (2012),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6th Edition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Washington DC. 

  2. Drucker, D. C. and Prager, W. (1952), "Soil Mechanics and Plastic Analysis for Limit Design". Quarterly of Applied Mathematics, vol.10, No.2, pp.157-165. 

  3. Helwany, S. (2007), Applied Soil Mechanics with ABAQUS Applications. John Wiley & Sons. 

  4. Iannelli, M. (2016), Determination of Seismic Earth Pressures on Retaining Walls through Finite Element Analysis, Master thesis, The Faculty of California Polytechnic State University, San Luis Obispo. 

  5. Jeon, Y. B., Park, J. D. and Sim, J. H. (1997),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Earth Pressures Acting Retaining Wall due to Surcharge Loads", Conference on KSCE, pp.403-406. (in Korean) 

  6. KCI (2003), Standard of Design for Concrete Structure, KCI(Korea Concrete Institute). (in Korean) 

  7. KGS (2002), Standard of Design for Structure and Foundation, KGS(Korea Geotechnical Society). (in Korean) 

  8. Kim, J. S. and Barker, R. M. (2002), "Effect of live load surcharge on retaining walls and abutment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128, No.10, pp.803-813. 

  9. Kong, Y. J., Im, J. C., Kim, T. O. and Ko, S. H. (1999), "An Active Earth Pressure on the Retaining Wall by the Strip Load", Conference on KSCE, pp.107-110. (in Korean) 

  10. KR (2014), Retaining Wall, Slop Protect Wall, Measure to Prevent Rock Fall, KR C-06020, KR(Korea Rail Network Authority). (in Korean) 

  11. KRA (2000), Standard of Road Bridge, KRA (Korea Road Association). (in Korean) 

  12. MOLIT (2003), Standard Drawing of Road Wall, MOLI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13. MOLIT (2003), Comprehensive Report on Standard Drawing of Road Wall, MOLI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14. MOLIT (2012), Standard of Concrete and Structure, MOLI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15. MOLIT (2016), Research on Maintenance of Retaining Wall for Reasonable Road, MOLI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16. MOLIT (2016), Standard of Tunnel Road, MOLIT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17. Rankine, W. M. J. (1987), On Stability on Loose Earth, Philosophic Transcation of Royal Society, London. 

  18. SIMULIA (2014), 6.14 Documentation Collection, ABAQUS/CAE User's Manual. 

  19. Walls (2014), Allan Block Retaining. AB Engineering Manual, Allenblock.co.nz. 

  20. Withiam, J. L. (2003), "Implementation of the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for Substructure Design", LSD2003: International Workshop on Limit State Design in Geotechnical Engineering Practice, World Scientific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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