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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검색기록 분석을 통한 쇼핑의도 포함 키워드 자동 추출 기법
A Methodology for Extracting Shopping-Related Keywords by Analyzing Internet Navigation Patterns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2, 2014년, pp.123 - 136  

김민규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김남규 (국민대학교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  정인환 (한성대학교 공과대학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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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 및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사용이 확산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쇼핑구매가 더욱 활성화 되었다.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들은 쇼핑에 관심이 있는 잠재 고객들에게 한 번이라도 더 자사의 링크를 노출시키기 위해 키워드에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검색 광고 시장의 광고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을 제공하였다. 이 때 키워드의 가치는 대체로 검색어의 빈도수에 기반을 두어 산정된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어로 자주 입력되는 모든 단어가 쇼핑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며, 이들 키워드 중에는 빈도수는 높지만 쇼핑몰 관점에서는 별로 수익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도 다수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가 사용자들에게 많이 노출된다고 해서, 이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여 해당 키워드에 많은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포털 사이트의 빈발 검색어 중 쇼핑몰 관점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추출하는 작업이 별도로 요구되며, 이 과정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동화 방법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포털 사이트에 입력된 키워드 중 쇼핑의도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키워드만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는 전체 검색어 중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쇼핑과 관련 된 페이지로 이동한 검색어만을 추출하여 순위를 집계하고, 이 순위를 전체 검색 키워드의 순위와 비교하였다. 국내 최대의 검색 포털인 'N'사에서 이루어진 검색 약 390만 건에 대한 실험결과, 제안 방법론에 의해 추천된 쇼핑의도 포함 키워드가 단순 빈도수 기반의 키워드에 비해 정확도, 재현율, F-Score의 모든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online shopping has further developed as the use of the Internet and a variety of smart mobile devices becomes more prevalent. The increase in the scale of such shopping has led to the creation of many Internet shopping malls. Consequently, there is a tendency for increasingly fierce com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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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쇼핑 키워드에 대한 가치평가의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키기 위해,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어 중 쇼핑의도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후보 키워드를 자동으로 식별해 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전체 검색어 중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쇼핑과 관련된 페이지로 이동한 검색어만을 추출하여 순위를 집계하고, 이 순위를 전체 검색 키워드의 순위와 비교하고자 한다.
  • 하지만 검색어로 자주 입력되는 모든 단어가 쇼핑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며, 이들 키워드 중에는 빈도수는 높지만 쇼핑몰 관점에서는 별로 수익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도 다수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털 사이트의 빈발 검색어 중 쇼핑 의도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키워드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절에서는 인터넷 검색기록 분석을 통해 쇼핑의도를 포함하고 있는 키워드의 후보를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전체 과정은 크게 두 가지 모듈로 구성되며, 유효성 분석을 위한 한 가지 모듈을 추가로 갖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키워드 마케팅이란? 특히 인터넷 사용자를 자사 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시도 중 하나가 검색 포털 사이트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자사 사이트의 링크를 노출시키고, 그 대가로 비용을 지불하는 키워드 마케팅이다.
인터넷 쇼핑몰의 어떠한 특성으로 인해 광고비 부담이 증가하고 있는가? 인터넷 쇼핑몰들은 쇼핑에 관심이 있는 잠재고객들에게 한 번이라도 더 자사의 링크를 노출시키기 위해 키워드에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인터넷 쇼핑몰들이 검색 광고 시장에 쏟아 붓는 광고비 부담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Lim, 2007). 특히 자주 검색되는 키워드일수록 비용이 높게 책정되는 경향이 있다.
검색 광고 시장에서 키워드의 가치를 빈도수 기반으로 하는 것이 비효율적인 이유는? 이 때 키워드의 가치는 대체로 검색어의 빈도수에 기반을 두어 산정된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어로 자주 입력되는 모든 단어가 쇼핑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며, 이들 키워드 중에는 빈도수는 높지만 쇼핑몰 관점에서는 별로 수익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도 다수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키워드가 사용자들에게 많이 노출된다고 해서, 이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여 해당 키워드에 많은 광고비를 지급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방식이다. 따라서 포털 사이트의 빈발 검색어 중 쇼핑몰 관점에서 중요한 키워드를 추출하는 작업이 별도로 요구되며, 이 과정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자동화 방법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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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garwal, A., K. Hosanagar, and M. D. Smith, "Location, Location, Location: An Analysis of Profitability of Position in Online Advertising Marke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48(2008), 1057-1073. 

  2. Buhalis, D., "Strategic Use of Information Technologies in the Tourism Industry," Tourism Management, Vol.19, No.5(1998), 409-421. 

  3. Choi, Y. S., "Researches of Keyword Advertisement of Domestic Portal Websites" Myongji University, 2005. 

  4. Fain, D. C. and J. O. Pedersen, "Sponsored Search : A Brief History," Bulletin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32, No.2(2006), 12-13. 

  5. Jeong, D. Y., "The Optimal Positioning Strategy for Auction-Based CPC Advertising," Korea Internet e-Commerce Association, Vol.6, No.2(2006), 81-101. 

  6. Johnson, G. J., G. C. Bruner, and A. Kumar, "Interactivity and Its Facets Revised," Journal of Advertising, Vol.35, No.4(2006), 35-52. 

  7. Kim, D. Y., G. G. Lim and D. C. Lee, "A Study on the Efficiency of Internet Keyword Advertisement According to CPM and CPC Methods by Analyzing Transactional Data," Journal of the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16, No.4(2011), 139-152. 

  8. Lee, D. Y., H. G. Kim, "Developing the Purchase Conversion Model of the Keyword Advertising Based on the Individual Search,"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38, No.1(2013), 123-138. 

  9. Lee, S. J., S. W. Lee, "A Related Keyword Group Extraction Method for Keyword Marketing,"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31, No.2(2004), 124-126. 

  10. Lim, S. G., Shoppingmall marketing book, Hanbit Media, Seoul, 2007. 

  11. Oh, C. W., "Study of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keyword advertising's rate system and it's unfair click typ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9, No. 4(2008), 7-27. 

  12. Rutz, O. and R. E. Bucklin, "From Generic to Branded: A Model of Spillover Dynamics in Paid Search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48, No.1(2011), 87-102. 

  13. Statistics Korea, "E-commerce and Cyber Shopping," Statistics Korea, 2014. 

  14. Youm, D. H., "The Influence of Mobile Banner Characteristics on Advertisement Selection," Dankook University,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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