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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지성 기반 학습자료 북마킹 서비스 시스템
Learning Material Bookmarking Service based on Collective Intelligence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2, 2014년, pp.179 - 192  

장진철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정석환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이슬기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정치훈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윤완철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  이문용 (한국과학기술원 지식서비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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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 환경의 변화에 따라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대규모 사용자 대상의 상호 참여적인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s)과 같은 온라인 교육 환경이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교육 시스템은 원거리로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학습자의 자발적 동기를 꾸준히 유지하기 어려우며, 또한 학습자 간에 지식을 공유하고 공유한 지식을 활용하는 기능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구성주의적 학습이론집단지성에 기반하여 학습자가 보유한 학습자료를 공유하고 개인화된 학습자료 추천을 받을 수 있는 학습자료 북마킹 서비스인 WeStudy를 구현하였다. 위키피디아(Wikipedia), 슬라이드쉐어 (SlideShare), 비디오렉쳐스 (VideoLectures) 등 현존하는 집단지성 기반 서비스들의 주요 기능으로부터 필요한 집단지성 기능들을 검토하였으며, 본 서비스의 주요 기능으로 1) 리스트 및 그래프 형태의 학습자료 리스트 시각화, 2) 개인화된 학습자료 추천, 3) 보다 상세한 학습자료 추천을 위한 관심 학습자 지정 등을 도출하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후, 웹 기반으로 구현된 세 가지 주요기능 별로 개량된 휴리스틱 사용성 평가 방법을 통해 개발된 시스템의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10명의 HCI 분야 전공자 및 현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정량적 및 정성적인 평가 결과, 세 가지의 주요 기능에서 전반적으로 사용성이 우수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주요 기능 별 정성적인 평가에서 도출된 여러 마이너 이슈들을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향후 대규모 사용자를 대상으로 본 서비스를 보급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자발적인 지식 공유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eeping in line with the recent changes in the information technology environment, the online learning environment that supports multiple users' participation such as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s) has become important. One of the largest professional associations in Information Technology, IE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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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집단지성 관련 서비스 분석에 따라, 위 [Table 1]과 같이 각 서비스의 장점들인 자료 별 의견 교환 및 코멘트, 평점 기능, 평가 기반 정렬 기능, 관심 사용자 지정 기능을 포함하며, 단점으로 제기된 다차원적인 자료 분포 시각화에 따른 자료 비교 기능의 편의성을 강화하여 서비스 이용자인 학습자들의 사용성을 최대한 높이고자 하였다.
  • 온라인 학습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학습하는 환경에 처함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낮아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집단지성을 활용 다수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자료를 공유하며, 다른 사용자의 학습 행동에 기반한 학습 자료 추천과 시각화를 제공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학습동기를 고취시킴으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다.
  • 본 시스템은 학습자가 수동적으로 학습 자료를 제공받고 학습하는 절차가 아닌,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고자 하는 자료를 선택하며, 평점과 태그 달기, 질문과 답변 행위를 통해 좀 더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지성적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고려하여 구성주의 및 집단지성에 기반한 학습 자료 북마킹 서비스인 WeStudy를 설계하고자 였으며, 이를 위해 기존 서비스와의 비교를 통해 집단지성 기능을 강조할만한 요소들을 도출하여 구현하였다. 이어서, 구현된 시스템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콘텐츠의 취합을 목적으로 하는 협업형 집단지성에 기반한 교육용 집단지성의 패러다임을 뛰어넘어 통합형 집단지성의 형태로서 다른 학습자의 학습 정보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적 계산을 통해 학습자료를 추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형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온라인 학습자들의 동기부여를 지원하기 위해 WeStudy로 명명한 본 학습자료 북마킹 시스템에서는 학습자료의 리스트 시각화를 위해 기존 리스트 방식은 물론 그래프 방식의 학습 자료 리스트 표현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다양한 방식의 학습자료 추천 방법, 그리고 동료 범위 지정을 통한 해당 키워드의 관심 학습자를 지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웹 기반의 시스템 구현 후 휴리스틱 사용성 평가 방법을 통해 목적에 맞게 본 시스템이 구현하였는지 정량적 및 정성적인 방법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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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학습환경의 특징은? 온라인 학습환경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이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학습하는 환경에 처함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낮아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집단지성을 활용 다수의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학습자료를 공유하며, 다른 사용자의 학습 행동에 기반한 학습 자료 추천과 시각화를 제공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학습동기를 고취시킴으로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다.
집단지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집단지성에 대해서는 여러 다양한 정의가 있지만, ‘한 무리의 사람들이 행동, 선택, 아이디어를 결합해서 뛰어난 통찰력을 이끌어 내는 데에 사용하는 방법 (Alag, 2008)’으로 설명할 수 있다. 최근의 집단지성은 웹 환경에서 주로 표현되고 있으며, 이에 Leadbeater (2009)는 일반적인 웹과 집단지성의 차이로 집단지성 기반의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참여, 인정, 협업에 기반한다고 설명하였다.
비디오렉쳐스의 단점은? 관심 사용자들의 활동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콘텐츠 평가에 기반하여 정렬된 콘텐츠를 보기 어려우며, 위키피디아 및 슬라이드 쉐어와 마찬가지로 다차원적으로 자료 분포에서 자료 간의 비교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사용자가 관심 있는 콘텐츠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기능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불편함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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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lag, S., "Collective Intelligence in Action", Manning Publications (2008). 

  2. Leadbeater, C., "We-Think: Mass innovation, not mass production", Profile Books; 2 edition (2009). 

  3. Molich, R. and Nielsen, J., "Improving a human-computer dialogue: What designers know about traditional interface design", Communications of the ACM, 33, 3 (1990), 338-348. 

  4. Nielsen, J. and Molich, R., "Heuristic Evaulation of User Interfaces", Proceedings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1990), 249-256. 

  5. IEEE computer society, Top Technology Trends for 2014. (2013) http://www.computer.org/port-al/web/membership/Top-10-Tech-Trends-in-2014. 

  6. Indeed.com, Slideshare (2014) http://www.indeed.com/cmp/Slideshare 

  7. Jonassen, D. H., Peck, K. L., & Wilson, B. G. "Learning with technology: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Special Education, Vol. 16 (1999). 

  8. Perkins, D. N. "What Constructivism Demands of the Learner", Constructivism and the technology of instruction: A conversation, Vol. 31 (1992), 161-165 

  9. Tullis, T. & Albert, B., "Measuring the User Experience: Collecting, Analyzing, and Presenting Usability Metrics", Morgan Kaufmann Publishers (2008). 

  10. UXforthemasses, "A guide to carrying out usability reviews" (2011) http://www.uxforthemasses.com/usability-reviews/. 

  11. Yoon, W. C. & Yi, M. Y., "A New e-Learning System Based on Integrative Collective Intelligence", Telecommunications Review, 20,6 (2010), 943-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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