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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 기법을 이용한 스마트폰 환경에서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 분석
Preference Analysis for Location Based Services on Smartphone Environment Using Analytic Hierarchy Proces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6, 2014년, pp.1337 - 1342  

남수태 (Division of General Education, Hanbat National University) ,  진찬용 (Division of Information and EC(Institute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Wonkwang University) ,  김도관 (Division of Information and EC(Institute of Convergence and Creativity), Wonkwa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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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사용자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스마트폰 환경에서 위치기반 서비스 속성 경험이 지속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위치기반 속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1단계 서비스 속성으로 정보 속성, 엔터테인먼트, 안전과 구난, 내비게이션트래킹 그리고 광고와 상거래 속성으로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2단계 서비스 속성을 분류하여 계층적 분석기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요인들 간에 선호도를 분석하였다. 설문조사는 2014년 4월 15부터 2014년 4월 30일까지 부산경남지역 S사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서비스 속성 중에서 내비게이션(0.133)이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ingly important user based service on the smart media era, and increasing awareness about the user experience. In this study, by considering these realities, what impact location based constructs on smartphone environment, continuous intention to use you want to identification. Thus,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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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관련 선형연구를 살펴보고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 미치는 선호도를 알아보고자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결과분석을 통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누구나 언제든지 서비스 제공업체나 단말기 제조사의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위치기반 서비스 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한 관련 선형연구를 살펴보고 위치기반 서비스의 속성이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 미치는 선호도를 알아보고자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결과분석을 통해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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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무엇인가?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길찾기, 친구찾기 등 나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스마트 폰의 무한한 확장성 때문이다. 과거 피처폰 환경에서는 사용자의 위치만을 사용한 기본적인 서비스만 제공되던 환경에서는 제한된 수의 사용자만이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위치기반 서비스는 무엇인가? 위치기반 서비스는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이용하여 길찾기, 친구찾기 등 나의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가 가능한 원동력은 스마트 폰의 무한한 확장성 때문이다.
우선순위 결정 평가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최초의 사용은 미국과 러시아 간 핵무기 감축과 관련하여 사용된 것을 비롯하여 수많은 국가와 정부, 기관, 개인에 의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오고 있다[5]. 우선순위 결정 평가방법에는 계층적 분석기법, 평점법, 델파이법 및 순위평가법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T. S. Kim, H. J. Jun, K. W. Nam, "Business Models for Location Based Services,"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1, No. 3b, pp. 848-856. 

  2. J. S. Han and W. H. Lee, "An Analysis on Mobile Marketing Utilizing Location Based Service(LBS) : Focusing on Domestic LBSNS Apps,"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Vol. 38, No. 1, pp. 165-174, 2013. 

  3. S. H. Kim, J. U. Kim, H. J. Kim and D. G. Park, "A Tour Information System on Smart Phone using Location Based Service," Journal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5, pp. 677-691, 2012. 

  4. W. I. Jung and S. G. Kim, "A Study Road Network Modeling over POI for Pedestrian Navigation Services in Smart Phone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Vol. 12, No. 1, pp. 396-404, 2011. 

  5. T. L. Saaty, "A Scaling Method for Priorities in Hierarchical Structures,"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Vol. 15, No. 3, pp. 234-281, 1977. 

  6. S. T. Nam, C. Y. Jin and D. G. Kim, "Factors Influencing Automobile Black Box Purchase Decis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12, pp. 2859-2864, 2013. 

  7. D. G. Kim, Y. W. Park and S. M. Lee, "Assessment of tourism resource development by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 Focusing on the Planning Proces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1, No. 4, pp. 5-1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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