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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8 no.3 = no.118, 2014년, pp.199 - 208
정태환 (노르웨이해양과학연구소 선박기술연구부) , 정성재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이승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In this study, propeller open water characteristi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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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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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덕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덕트프로펠러 (Ducted propeller)는 프로펠러 주위에 덕트를 설치하여 덕트와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의해 높은 추력과 효율을 향상시키기거나(가속덕트) 케비테이션을 감소시키기 위해(감속덕트) 사용한다. 가속덕트는 추력이 특히 크게 필요한 예인선이나 어망을 끄는 어선 등에 사용되고, 높은 하중 상태에서 보통의 단추진 프로펠러보다 약 15% 정도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날개끝 하중의 증가로 케비테이션의 발생 위험성이 있다. 한편 감속덕트는 수중에서 케비케이션을 없애고 프로펠러 자체를 보호할 목적으로 수중로봇이나, 잠수함 등에 사용된다(Lee et al. | |
덕트프로펠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덕트프로펠러 (Ducted propeller)는 프로펠러 주위에 덕트를 설치하여 덕트와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의해 높은 추력과 효율을 향상시키기거나(가속덕트) 케비테이션을 감소시키기 위해(감속덕트) 사용한다. 가속덕트는 추력이 특히 크게 필요한 예인선이나 어망을 끄는 어선 등에 사용되고, 높은 하중 상태에서 보통의 단추진 프로펠러보다 약 15% 정도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날개끝 하중의 증가로 케비테이션의 발생 위험성이 있다. | |
본 연구에서 CFD 해석을 위한 해석영역과 경계조건에서 전체영역의 길이와 직경, 좌표계는 각각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 따라서 Fig.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전체영역의 길이는 덕트부의 중심으로부터 앞쪽으로 덕트 직경의 3배, 뒤쪽으로는 덕트 직경의 7배, 그리고 직경은 덕트 직경의 5배로 하였고, 좌표계의 정의는 유속방향을 X축, 반경 방향을 각각 Y축과 Z축으로 선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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