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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 다른 모형의 덕트 프로펠러의 CFD 해석과 시험에 관한 연구
CFD Simulations and Experimental Tests for Three Different Ducted Propeller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8 no.3 = no.118, 2014년, pp.199 - 208  

정태환 (노르웨이해양과학연구소 선박기술연구부) ,  정성재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이승건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propeller open water characteristics ($K_P$, $K_T$ and ${\eta}_o$) were compared for three different ducted propellers using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analysis, as well as an experimental test at a basin. The best shape of the duct was sel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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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율무인잠수정의 추진을 위해 특별히 고안된 덕트 프로펠러(가속덕트 2기와 감속덕트 1기)에 대한 단독성능시험의 모사를 CFD 해석을 이용하여 수행하고, 수조에서의 시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덕트 내부의 임펠러로서는 상용 프로펠러모델을 이용하였고, 설계된 덕트의 형상 중에서 효율이 가장 높은 형상의 덕트 모델은 향후 자율무인잠수정에 장착이 되어 사용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중인 자율무인잠수정에 사용될 덕트의 형상 중에서 특별히 3가지 형상(두가지 형상의 가속덕트와 한가지 형상의 감속덕트)에 주목하고 이에 대한 프로펠러 단독성능 시험을 CFD 해석를 이용하여 모사하였다. 각각의 다른 덕트의 내부에는 Technodyne에서 설계된 Model 540과 동일한 형상의 프로펠러를 임펠러로서 사용하였다(Tecnodyn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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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속덕트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덕트프로펠러 (Ducted propeller)는 프로펠러 주위에 덕트를 설치하여 덕트와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의해 높은 추력과 효율을 향상시키기거나(가속덕트) 케비테이션을 감소시키기 위해(감속덕트) 사용한다. 가속덕트는 추력이 특히 크게 필요한 예인선이나 어망을 끄는 어선 등에 사용되고, 높은 하중 상태에서 보통의 단추진 프로펠러보다 약 15% 정도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날개끝 하중의 증가로 케비테이션의 발생 위험성이 있다. 한편 감속덕트는 수중에서 케비케이션을 없애고 프로펠러 자체를 보호할 목적으로 수중로봇이나, 잠수함 등에 사용된다(Lee et al.
덕트프로펠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덕트프로펠러 (Ducted propeller)는 프로펠러 주위에 덕트를 설치하여 덕트와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의해 높은 추력과 효율을 향상시키기거나(가속덕트) 케비테이션을 감소시키기 위해(감속덕트) 사용한다. 가속덕트는 추력이 특히 크게 필요한 예인선이나 어망을 끄는 어선 등에 사용되고, 높은 하중 상태에서 보통의 단추진 프로펠러보다 약 15% 정도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날개끝 하중의 증가로 케비테이션의 발생 위험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 CFD 해석을 위한 해석영역과 경계조건에서 전체영역의 길이와 직경, 좌표계는 각각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따라서 Fig. 2에 나타난 바와 같이 전체영역의 길이는 덕트부의 중심으로부터 앞쪽으로 덕트 직경의 3배, 뒤쪽으로는 덕트 직경의 7배, 그리고 직경은 덕트 직경의 5배로 하였고, 좌표계의 정의는 유속방향을 X축, 반경 방향을 각각 Y축과 Z축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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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SYS, Inc., 2011. ANSYS CFX-Solver Theory Guide, 155-158. 

  2. Bulten, W.H.N., 2006. Numerical Analysis of Flow Around a Thruster. Dynamic Positioning Conference. 

  3. Carlton, J., 2012. Marine Proepllers and Propulsion. 3rd Edition, Butterworth-Heinemann, Elsevier. 

  4. Lee, C.S., Seo, J.C., Hyun, B.S., Kim, M.C., Moon, I.S., 2007. Ship Propulsion and Propeller Design, Moon-woon Dang, 264-267. 

  5. Ferziger J.H., Peric M., 2013. Computational Methods for Fluid Dynamics. Springer. 

  6.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ITTC), 2008. ITTC-Recommended Procedures and Guidelines (Testing and Extrapolation Methods Propulsion, Propulsor Open Water Test). 

  7. Joung, T.H., Sammut, K., He, F., Lee, S.K., 2009. A Sutdy on the Motion Analysis and Design Optimization of a Ducted Type AUV by Using CFD Analysis.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3(1), 48-53. 

  8. Ladson, C.L., Sproles, D.W., 1996. Computer Program To Obtain Ordinates for NACA Airfoils. Langley Research Center, Virginia USA. 

  9. Park, H.S., Yoon, H.S., Kim, M.C., Jeon, H.H., 2012. Propeller Performance Analysis and Verification by Using Sliding Mesh Technique. Shipbuilding (2012-Jan.), 28-32. 

  10. Tamura, Y., Nanke, Y., Matsuura, M., Taketani, T., Kimura, K., Ishii, N., 2010. Development of a High Performance Ducted Propeller. International Tug Conference (ITS) Convention and Exhibition 2010, Vancouver Canada, 7, 1-8. 

  11. Tecnadyne Inc., 2006. Model 540 Tunnel Thruster Installation & Repair Manual. 

  12. Versteeg, H., Malalasekera, W., 2007. An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The Finite Volume Method. 2nd Edition, Prentice H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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