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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트 착좌감 정량화 평가법 개발 롱텀 컴포트
Quantification of Seat Comfort Feeling Long-term Comfort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5, 2014년, pp.1 - 4  

박현규 (현대기아자동차 차체의장개발팀) ,  김영식 (현대기아자동차 차체의장개발팀) ,  이재원 (현대기아자동차 차체의장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requests for automotive seat comfort are increasing. An important issue of them is long-term seat comfort. Until now, the study for long-term seat comfort has been studied mainly using driver's questionnaire, changing adrenalin and electromyography. Actually the results and method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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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의 롱텀 시트 컴포트에 대한 평가는 운전자 설문평가, 아드레날린, 근전도와 같이 시트 디자인과 개발에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트 지지성(착좌감)을 정량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방법(Seating Feel Curve)을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장거리 주행 후, 시트 지지성의 변화를 평가할 수 있는 재현/분석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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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시트 안락감의 가장 큰 관심사는? 대외 평가 기관에서도 시트에 대한 평가 항목을 따로 설정해 놓고 있을 정도이다. 근래에 시트 안락감의 가장 큰 관심사는 롱텀 컴포트이다.하지만 지금까지 대다수 시트업체에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대한 평가 역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Memosik 더미란? 장거리 주행 시, 착좌 동일 모드를 재현하기 위하여 착좌 더미(Memosik)를 사용하였다. Memosik 더미는 진동을 측정하는 더미로 북미 AM95% 무게 구현이 가능하다. 시험 프로세스는 Memosik 더미를 시트에 2시간 동안 착좌시킨다.
지금까지 롱텀 컴포트에 대한 실정은 어떠한가? 근래에 시트 안락감의 가장 큰 관심사는 롱텀 컴포트이다.하지만 지금까지 대다수 시트업체에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이에 대한 평가 역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북미 소비자 보고서(Consumer report)2)에서는 H회사 다수 차량에 대해서 장거리 주행 후 시트가 지지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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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Y. G. Cho, Y. S. Yoon and S. J. Park, "Measurement of Complex Stiffness of Vehicle Seat Sponge and its Approximation to Linear Transfer Function," Transactions of KSAE, Vol.7, No.3, pp.285-293, 1999. 

  2. Consumer Reports, http://www.consumerreports.or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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