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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렬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의 엔진 구동 전략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연비 분석
Analysis of Fuel Economy for Series Plug-in Hybrid Electric Bus according to Engine Operation Strategy Based on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5, 2014년, pp.102 - 107  

김진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이치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박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high oil prices and emission gas problems, many governments tighten regulation of fuel economy and emission gas. For Passenger car, there are many researches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and they are being manufactured. On the other hand, there are few researches for plug-in hyb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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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직렬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버스의 엔진 구동 전략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한 연비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2절에서 대상 시스템의 구조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구성에 대해서 소개하였고, 3절에서는 시뮬레이션에 적용된 엔진구동 전략에 대해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직렬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의 엔진 구동 전략에 따른 시뮬레이션 기반 연비분석을 다루었다. 상용 프로그램인 Autonomie를 이용하여 전방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엔진 항시 구동 전략과 엔진 On/Off 구동 전략을 개발하여 연비 시뮬레이션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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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석 연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대체하기위해 개발되는 자동차는 무엇이 있는가? 고유가와 지구 온난화 문제가 지속되면서 세계 각국의 연비와 온실 가스 배출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문제의 근원인 화석 연료를 에너지원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대체하기 위해 전력을 기반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전기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 승용급 차량의 경우 양산 단계에 이르렀고 많은 자동차 회사에서 다양한 형태의 전력기반 자동차를 출시하고 있다.
대표적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무엇이 있는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와는 달리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구동만으로 일정 거리까지는 주행 가능한 전기 자동차와 같은 무공해 자동차이며, 한번 충전으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동등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하여 잦은 충전의 불편함이 없는 자동차이다.2) 대표적으로 Toyota사의  Prius PHEV나 GM사의 Volt가 있다. 이와 더불어 승용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에 대한 연구 및 분석은 상당 부분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용급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버스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무엇인가? 전력 기반 자동차 중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는 전기 에너지를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력전달계와 발전을 위한 내연기관을 탑재하여 전기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의 중간적 특성을 가지는 친환경 자동차로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보다 강화된 저공해 성능을 확보하고 전기 자동차의 제한된 주행거리를 확대할 수 있는 자동차이다.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와는 달리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구동만으로 일정 거리까지는 주행 가능한 전기 자동차와 같은 무공해 자동차이며, 한번 충전으로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동등 이상의 주행거리를 확보하여 잦은 충전의 불편함이 없는 자동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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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 Kim, "Standardization Strategy for Electric Vehicle," Auto Journal, KSAE, Vol.33, No.6, pp.71-74, 2011. 

  2. D. Shin and B. Lee, "Global Market Forecasts and Technology Issues of Plug-in HEV," Auto Journal, KSAE, Vol.33, No.10, pp.20-25, 2011. 

  3. D. Lee, J. Jeong, Y. Park and S. W. Cha, "The Component Sizing Process and Performance Analysis of Extended-range Electric Vehicles (E-REV) considering Required Vehicle Performance,"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2, pp.136-145, 2013. 

  4. J. Choi, D. Lee, J. Jeong, Y. Park and S. W. Cha, "Analysis of the Battery Sizing for E-REV BUS considering the AER,"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10-2314, 2012. 

  5. A. David and S. Lee, "What Can Autonomie Do for You?," IEEE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pp.1-153, 2011. 

  6. P. Sharer, A. Rousseau, D. Karbowski and S. Pagerit,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Control Strategy: Comparison between EV and Charge Depleting Options," SAE 2008-01-0460, 2008. 

  7. M. Ehsani, Y. Gao and A. Emadi, Modern Electric, Hybrid Electric and Fuel Cell Vehicles, 2nd Edn., CRC Press, USA, pp.256-258, 2010. 

  8. H. Kim, D. Kim, C. Lee, C. Lee, J. Park and J. Lee, "The Study for Development of Seoul City Bus Driving Cycle,"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934-939, 2010. 

  9. C. H. Zheng, C. E. Oh, Y. I. Park and S. W. Cha, "Fuel Economy Evaluation of Fuel Cell Hybrid Vehicles Based on Equivalent Fuel Consum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37, No.2, pp.1790-179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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