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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주행거리에 따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 특성 연구
Study on Fuel Economy Characteristics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by Cumulative Distance 원문보기

한국수소 및 신에너지학회 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29 no.6, 2018년, pp.661 - 667  

박진성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임재혁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김기호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이정민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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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ic vehicles are taken a long time to charge and are restricted driving where charging infrastructure was not sufficiently constructed. The vehicle developed to solve these problems is a plug-in hybrid vehicle. It is possible to drive a certain distance by using electric motor and when the bat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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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판매량이 높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정하여 비사업용 승용자동차의 1년 평균 주행거리인 15,000 km 구간을 내구 주행을 실시하였고, 내구 주행거리에 따라 연비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연구하여 친환경 자동차 성능 개선의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성능 개선을 위한 데이터 확보를 위하여 누적 주행거리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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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차량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외부에서 충전 가능한 배터리 및 전기모터와 내연기관이 함께 장착이 되어 있어 전기모터만으로도 일정거리 주행이 가능하며 배터리가 소진되면, 내연기관을 작동하여 배터리의 충전량을 유지하며 주행할 수 있는 차량으로 전기자동차를 위한 충전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기 전까지 실질적인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전기자동차는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고, 충전인프라가 부족하여 장거리를 운행하거나 충전소가 부족한 곳에서 운행이 이루어지는 경우 자동차 운행에 지장을 받을 수 있는 문제가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노후화가 미치는 영향이 내연기관이나 전기차에 비해 큰 이유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모터 및 인버터와 같은 전기 관련 부품과 내연기관이 함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구조가 전기자동차나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보다 복잡하고 부품의 종류도 많다. 따라서 자동차 노후화에 따라 연비 변화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이 내연기관 차량이나 전기자동차에 비하여 다양하고 그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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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W. Kim, M. H. Lee, K. H. Kim, S. G. Oh, and S. H. Lee, "The Study on the Assesment Fuel Economy of Hybrid Vehicle on Test Modes", Trans, of KSPSE, Vol. 17, No. 1, 2013, pp. 64-68. 

  2. M. H. Lee, S. W. Kim, and K. H. Kim, "A Comparison of the Fuel Economy Test Method on Electric Vehicles (EV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8, No. 3, 2017, pp. 287-294. 

  3. M. H. Lee, S. W. Kim, and K. H Kim, "The efficiency characteristics of electric vehicle (EV) according to the diverse driving modes and test conditions", Tra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8, No. 3, 2017, pp. 56-62. 

  4. J. C. Yeo, D. S. Kim, and J. J. Jeong, "Relative Damage Evaluation of Automotive Wheel bearing under Durability Test Modes", Conference of KSAE, 2015, p. 539. 

  5. S. W. Lee and J. M. K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ire Rolling Resistance Coefficient on Vehicle Fuel Consumption and CO2 Emissions", Transaction of KSAE, Vol. 26, No. 3, 2018, pp. 402-406. 

  6. M. Cho, Y. M. Son, D. B. Nah, S. C. Kil, and S. W. Kim, "Lithium-ion Batteries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Journal of KOSEE, Vol. 19, No. 2, 2010, pp. 81-91. 

  7. K. Y. Kim, D. H. Seong, W. S. Lim, and S. W. Cha, "Determining driving mode of Plug-in hybrid vehicle for enhancing fuel economy", Journal of KSAE, Vol. 2016, No. 11, 2016, p. 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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