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출력분기 기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동력전달 시스템 특성 분석
Analysis of Powertrain Characteristics for Output Split Type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1, 2015년, pp.112 - 121  

김정민 (안동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powertrain of output split type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is analyzed for the operation range of speed, torque, and power. First, it is assumed that the efficiency of motor is 100%. And, the speed and torque equations are derived based on the lever analogy. With the above equ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핵심기술인 동력전달 시스템 설계와 제어로직 개발 등을 위하여, 미국 지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총 4개 모드에 대한 작동 속도 영역, 최대 구동 토크, 파워 해석 등을 통한 동력전달 시스템 특성 분석을 수행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동력전달 시스템의 속도, 토크, 파워 흐름 해석을 목적으로 한다. 전기모터의 효율을 고려할 경우, 엔진 파워가 MG1, MG2, OUT으로 전달되는 흐름 외에 MG1과 MG2 파워 손실 흐름까지 존재하며, 이럴 경우 동력전달 시스템의 파워 흐름 해석이 복잡해진다.
  • 본 연구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핵심기술인 동력전달 시스템 설계와 제어로직 개발 등을 위하여, 출력분기 기반인 미국 지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총 4개 모드에 대한 작동속도영역, 최대구동토크 등을 통한 동력전달 시스템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레버해석(lever analogy)를 이용하여 4개 모드에 대한 독립적인 속도, 토크관계식을 유도하였으며, 이 식들을 이용하여 각 모드에 대한 속도, 토크, 파워 해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때문에 MG1과 MG2의 효율을 100%로 가정하였으며, PMG1과 PMG2를 ωMG1 , TMG1, ωMG2, TMG2를 이용하여 표현하면, 위 식(21)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 하지만 엔진이 구동될 경우, 대부분 배터리 파워가 0으로 제어되어 차량이 구동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엔진이 구동되는 모드에서 배터리 파워 Pbattery가 0이라고 가정하였다. MG1, MG2 및 배터리는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 셋의 파워(power) 합은 항상 0이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의 단점은? 때문에, 전기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개발의 최종 목적이라 볼 수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의 높은 배터리 가격과 짧은 일 충전 주행거리 등의 단점 때문에,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산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가 비교적 긴 거리의 순수 전기차 모드의 구현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때문에 내연기관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중간 성격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개발이 진행되었으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전기자동차의 개념을 강화한 새로운 개념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가 개발되었다. 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일반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비하여 큰 용량의 배터리가 적용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비교적 긴 거리의 순수 전기차 모드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적용된 내연기관을 이용하면, 전기자동차의 단점인 짧은 주행거리 문제해결이 가능하다.
전기자동차가 친환경 자동차개발의 최종 목적인 이유는? 전기자동차는 원자력, 수력, 풍력 등의 석유를 대체하는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주행 중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지 않는다. 때문에, 전기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개발의 최종 목적이라 볼 수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R. Ghorbani, E. Bibeau and S. Filizadeh, "On Conversion of Hybrid Electric Vehicles to Plug-in,"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59, No.4, pp.2016-2020, 2010. 

  2. S. Kwon, Y. Choi, H. Park, Y. Seo and S. Park, "Research on PHEV Vehicle Test Procedures and Measurement of Energy Consumption Efficiency and Electric Driving Rang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67-1770, 2013. 

  3. N. Kim, M. Duoba, N. Kim and A. Rousseau, "Validating Volt PHEV Model with Dynamometer Test Data Using Autonomie," SAE 2013-01-1458, 2013. 

  4. H. Lee, J. Won, C. Cho and M. Lee, "A Study on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ir Conditioning System for GM Volt(PHEV),"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542-1547, 2012. 

  5. K. Rahman, M. Anwar, S. Schulz, E. Kaiser, P. Turnbull, S. Gleason, B. Given and M. Grimmer, "The Voltec 4ET50 Electric Drive System," SAE 2011-01-0355, 2011. 

  6. M. Miller, A. Holmes, B. Conlon and P. Savagian, "The GM "Voltec" 4ET50 Multi-mode Electric Transaxle," SAE 2011-01-0887, 2011. 

  7. S. Sung, S. Park, J. Choi, S. Noh, D. Kim, C. Hahn and B. Han, "Teardown Benchmark of GM Volt Plug-in Hybrid EV,"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66-1766, 2013. 

  8. D. Kum, X. Zhang, C. Li and H. Peng, "Prius+ and Volt-: Configuration Analysis of Multimode Power-split HEV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80-1780, 2013. 

  9. C. Ma, J. Kang, W. Choi, M. Song, J. Ji and H. Kim, "A Comparative Study on the Power Characteristics and Control Strategies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3, No.3, pp.505-516, 2012. 

  10. H. Yang, B. Kim, Y. Park, W. Lim and S. Cha, "Analysis of Planetary Gear Hybrid Powertrain System Part 2: Output Split System,"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0, No.3, pp.381-390, 2009. 

  11. H. Benford and M. Leising, "The Lever Analogy: A New Tool in Transmission Analysis," SAE 810102, 19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