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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중등 영재학급·교육원의 학생 생활지도 실태 및 과제 - 영재 담당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A Survey on the Problems and Conditions of Educational Guidance and Counselling in the Gifted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3, 2014년, pp.359 - 377  

이재분 (한국교육개발원) ,  이미경 (전남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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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중등 영재학급과 영재교육원에서 나타나는 일상생활 상의 문제들 중 교사들이 생활지도할 때 어렵다고 여기는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실천적 과제를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전국의 초중등 영재학급 및 교육청 영재교육원 담당교사 2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응답자의 82%정도가 영재교육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요구된다. 둘째, 학생들의 이기적 성향 등을 교사들이 가장 심각한 문제로 느끼고 있으며, 이는 영재아 생활지도에서 기본생활습관, 도덕성 등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학부모들과의 상담에서 학부모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생생한 사례 중심의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은 생활지도를 도와 줄 수 있는 현실적 방법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 경험 있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한 멘토링 체계 혹은 상담협의체 구성, 사례중심의 영재 생활지도 및 상담 가이드라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향후 영재아들을 우리 사회공동체에 기여하는 사회적 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윤리적 마인드를 갖춘' 영재를 키우는 한국형 영재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s and conditions of educational guidance and counselling of teachers in the gifted classes. For the study, 267 teachers were sampled from the Gifted Education Institutes of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and Gifted Classes of t...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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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재 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는 자칫 영재의 부정적 측면이 잘 드러나지 않아 우리나라의 영재들이 갖고 있는 특수성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을 얻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이 문제를 현장교사의 인식을 통해 접근하고자 한다. 교사들은 영재교육의 현장을 가장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우리나라 영재들이 전반적으로 어떤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갖고 있는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 혹은 교육현장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현실적인 통로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영재들이 교실 현장에서 보여주는 일상생활 상의 문제들 중 교사들이 이들을 생활지도할 때 어렵다고 여기는 문제가 무엇이며, 교사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어느 정도로 심각하게 보고 있고,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실천적 과제를 도출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영재아의 생활지도에 대한 의미를 ‘영재아에게 보이는 특수한 적응 · 발달상의 문제를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사회적, 도덕적, 직업적 영역 등의 계획적 지도 활동’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는 영재학생의 특성으로 ‘관심과 흥미의 다재 다능성’, ‘높은 성취에 대한 압박감과 스트레스’, ‘모험과 실험정신 및 위험 회피경향의 양면성’, ‘내향성과 빈약한 또래관계’, ‘지적발달과 정서적 발달의 불균형’, ‘완벽주의와 과다한 자기비판 경향성’ 등을 들고 있다. 영재 담당교사들은 영재학생들의 이러한 특성이 과연 일반학생과 차이를 보인다고 생각하는지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현장교사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영재들의 생활지도의 필요성과 생활지도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하여 향후 교사들의 영재 생활지도를 지원해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함에 있다. 연구를 위해 교사들이 영재교육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우리나라의 영재들이 갖고 있는 가장 심각한 생활지도상의 문제가 무엇이라고 보며, 이러한 문제들이 어느 정도로 심각하다고 인식하는지, 그리고 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지 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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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상담은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활동인가? 생활지도란 학교 내외에서 당면하는 적응 · 발달상의 문제를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사회적, 도덕적, 직업적 영역 등의 계획적 지도 활동(이장호, 1999)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조력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생활지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활동 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이재창, 1998; 황응연, 윤의준, 1993; 이상 김계현 외, 2000에서 재인용). 생활지도의 활동에는 집단상담 · 심리검사 · 심리적 평가 · 정보봉사 · 정치활동(定置活動) 등을 들 수 있으며, 자문과 조정(調整)의 활동도 점차 강조되고 있다(교육학 용어사전, 1995).
생활지도란 무엇인가? 생활지도란 학교 내외에서 당면하는 적응 · 발달상의 문제를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사회적, 도덕적, 직업적 영역 등의 계획적 지도 활동(이장호, 1999)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조력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생활지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활동 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이재창, 1998; 황응연, 윤의준, 1993; 이상 김계현 외, 2000에서 재인용).
교사들이 생활지도할 때 어렵다고 여기는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실천적 과제를 도출하기 위햐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주요 연구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응답자의 82%정도가 영재교육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요구된다. 둘째, 학생들의 이기적 성향 등을 교사들이 가장 심각한 문제로 느끼고 있으며, 이는 영재아 생활지도에서 기본생활습관, 도덕성 등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학부모들과의 상담에서 학부모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생생한 사례 중심의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은 생활지도를 도와 줄 수 있는 현실적 방법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 경험 있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한 멘토링 체계 혹은 상담협의체 구성, 사례중심의 영재 생활지도 및 상담 가이드라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향후 영재아들을 우리 사회공동체에 기여하는 사회적 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윤리적 마인드를 갖춘' 영재를 키우는 한국형 영재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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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ilverman, L. K. (1993b). A developmental model for counseling the gifted. In L. K. SIlverman(Ed.),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Colorado: Love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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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Webb, J. T. (1993). Nurturing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Pergamon Press. 525-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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