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3, 2014년, pp.359 - 37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s and conditions of educational guidance and counselling of teachers in the gifted classes. For the study, 267 teachers were sampled from the Gifted Education Institutes of metropolitan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and Gifted Classes of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적으로 상담은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활동인가? | 생활지도란 학교 내외에서 당면하는 적응 · 발달상의 문제를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사회적, 도덕적, 직업적 영역 등의 계획적 지도 활동(이장호, 1999)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조력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생활지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활동 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이재창, 1998; 황응연, 윤의준, 1993; 이상 김계현 외, 2000에서 재인용). 생활지도의 활동에는 집단상담 · 심리검사 · 심리적 평가 · 정보봉사 · 정치활동(定置活動) 등을 들 수 있으며, 자문과 조정(調整)의 활동도 점차 강조되고 있다(교육학 용어사전, 1995). | |
생활지도란 무엇인가? | 생활지도란 학교 내외에서 당면하는 적응 · 발달상의 문제를 돕기 위해 마련되는 교육적, 사회적, 도덕적, 직업적 영역 등의 계획적 지도 활동(이장호, 1999)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조력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상담은 생활지도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활동 중의 하나로 보고 있다(이재창, 1998; 황응연, 윤의준, 1993; 이상 김계현 외, 2000에서 재인용). | |
교사들이 생활지도할 때 어렵다고 여기는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고 실천적 과제를 도출하기 위햐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 주요 연구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응답자의 82%정도가 영재교육에서 생활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이 요구된다. 둘째, 학생들의 이기적 성향 등을 교사들이 가장 심각한 문제로 느끼고 있으며, 이는 영재아 생활지도에서 기본생활습관, 도덕성 등을 중요하게 다루어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학부모들과의 상담에서 학부모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잘못된 인식 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생생한 사례 중심의 학부모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은 생활지도를 도와 줄 수 있는 현실적 방법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 경험 있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한 멘토링 체계 혹은 상담협의체 구성, 사례중심의 영재 생활지도 및 상담 가이드라인 개발 등이 필요하다. 다섯째, 향후 영재아들을 우리 사회공동체에 기여하는 사회적 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윤리적 마인드를 갖춘' 영재를 키우는 한국형 영재교육 모델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
김계현 외 6인(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김충기(2003). 생활지도와 상담. 경기도: 한국학술학정보(주).
배진호, 김언경, 김재영(2004). 초등학생의 성격특성과 과학적 태도 분석과 이들의 상관관계 연구. 초등과학교육, 23(1), 1-7.
송경혜, 이지현(2001). 중학교 과학영재의 완벽주의 성향과 스트레스와의 관계. 영재교육연구(11), 23-37.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5), 교육학용어사전.
여상인, 백은주(2007).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정서지능 비교.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1(1), 43-49.
윤여홍(2000). 영재의 심리적 특성과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19(1) 79-101.
윤초희, 윤여홍, 김홍원(2004). 지적으로 우수한 초등 영재아의 심리사회적 적응.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7(2), 177-196.
이국행, 이영환, 김현지(2003). 과학영재아동의 적응, 자기지각, 사회적 지지 및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영재교육연구, 13(2). 73-94.
이신동, 홍종선(2011).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그리고 영역별 영재학생의 심리적, 신체적, 환경적 특성 비교. 한국교육학연구, 17(1), 351-372.
이장호(1999).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이정희(2008). 초등학교 원로교사의 생활지도 경험에 관한 해석학적 탐구. 초등상담연구, 7(1). 111-133.
임혜숙(1997). 영재아동의 행동특성에 관한 일연구 : 기관영재, 일반영재를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1(3). 183-204.
한기순, 양태연(2007). 최근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흐름: 2000-2006년도 연구물 분석. 영재교육연구, 17(2). 338-364.
현 주, 최상근, 차성현, 류덕엽, 이혜경(2009). 학교 인성교육 실태분석 연구 - 중학교를 중심으로 -. 한국교육개발원 RR 2009-09.
Blackett, J., & Hermansson, G. L. (2005). Guidance and Counselling of the Gifted and Talented in New Zealand. International for the Advancement of Counselling, 27(2), 277-287.
Marland, S. P. (1972).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 Report to the Congress of the United States by the U. S. Commissioner of Education and background papers submitted to the U. S. Office of Education, 2 vols. Washington, DC: U. S. Government Printing Office.(Government Documents Y4.L 11/2: G36). http://files.eric.ed.gov/fulltext/ED056243.pdf
Neihart, M., Reis, S. M., Robinson, N. M., & Moon, S. M. (2002).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Profrock Press.
Robinson, A., & Clinkenbeard, P. R.(2008). History of Giftedness : Perspectives from the Past Presage Modern Scholarship. In: Handbook of Giftedness in Children by Pfeiffer, S. I. (ed.), Springer, 황희숙 외, 영재아동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11.
Silverman, L. K. (Ed.)(1993a). Counselling the gifted and talented. Colorado: Love Publishing Company.
Silverman, L. K. (1993b). A developmental model for counseling the gifted. In L. K. SIlverman(Ed.), Counseling the gifted and talented. Colorado: Love Publishing Company
Silverman, L. K. (1993c). Counseling needs and programs for the gifted.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New York: Pergamon.
Webb, J. T. (1993). Nurturing social-emotional development of gifted children.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ness and talent, Pergamon Press. 525-538.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