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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3, 2014년, pp.421 - 444
In STEAM education, contents that has been extracted from a variety of areas, so it can work closely and systematically. Therefore STEAM education requires systems thinking that can be grasped effectively these different discipline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velop a STEAM program based 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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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사고는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는가? | 시스템 사고(systems thinking skill)는 시스템과 달리 현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적 사고로 그 안에 포함된 부분들 사이의 순환적 · 인과적 관계를 포함한 상호 연관을 인식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은 시스템 내에서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 그에 따른 결과가 다른 구성요소의 역할을 결정하는 역동적인 관계가 이루어짐으로써 시스템은 유지된다. | |
시스템이란? |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시스템적 현상이나 변화, 그리고 그 구성요소들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고등사고능력인 시스템 사고의 함양이 요구된다(권용주 외, 2011; 김도훈, 이미숙, 홍영교, 최현아, 2006; 김만희, 김범기, 2002; 문병찬, 김해경, 2007; 문병찬 외, 2004; 이효녕, 권용주, 오희진, 이현동, 2011). 시스템(system)이란 필요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하여 관련 요소를 어떤 법칙에 따라 조합한 집합체라 할 수 있으며 조직, 체제, 체계, 계와 같은 용어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시스템의 구조와 기능은 그 시스템을 이루는 구성요소들이 조합된 법칙에 의해 규정되며, 구성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시스템의 성격이 결정된다(Bertalanffy, 1968). | |
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을 필요로 하는가? | 이러한 복잡한 시스템의 구조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내에 존재하는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이효녕, 김승환, 2009). 즉, 대상의 구성요소를 독립적으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을 구성하는 요소와 요소들의 관계, 그리고 대상과 환경의 관계까지도 아우를 수 있는 거시적인 관점을 필요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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