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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TEAM Program on the Logical Thinking Abi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1, 2017년, pp.17 - 25  

배성희 (공주대학교) ,  김희수 (공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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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을 중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논리적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준거 틀인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의 수업절차에 따라, 융합인재교육(STEAM) 선행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이 전체적으로 논리적사고력 향상을 확인하기 위해 중학생 2학년 47명을 무선표집하여 4주 동안 6차시의 수업을 실시하였다.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실시 후 인지단계에서는 변화가 거의 없었으나 논리적 사고력이 향상되었고 특히 보존논리, 조합논리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logical thinking when applying STEAM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refore, you're creative, framework governing the conditions and be present, creative design of the emotional experience of class under the procedures of the program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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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비구조적 문제인 지구온난화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인지 단계 분포와 논리적 사고의 하위 요소인 보존, 비례, 변인통제, 확률, 상관, 조합논리 등의 하위요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과학기술에 대한 국가경쟁력을 위한 융합인 재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김태훈 외 (2014)는 프로그래밍 교육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스크래치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기반 학습이 초등정보과학 영재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박정미 외, 2013). 이에 과학교육과정에서 논리적 사고가 기본이 되는 바 융합인재교육과 논리적 사고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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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리적 사고란 무엇인가? 한편 논리적 사고란 문제해결에 있어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임해미 외, 2014), 비판적 사고의 협의의 개념인 추리 능력을 의미한다. 강순희(2010)는 인지사고를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로 구분하고 비판적 사고의 하위구인으로 논리적 사고로 구분하였고, 조희형 외 (2001)는 논리적 사고를 탈내용·탈상황인 논증 과정으로 정의 하는 등 논리적 측면의 사고를 융합 사고의 일환으로 해석하였다.
융합인재교육과 논리적 사고와의 관련성을 알아보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논리적 사고력은 문제해결과정에서 중요하고(윤일규, 2010; 임강숙 외, 2014), 프로그래밍 수업 자체가 문제해결과정과 유사하여 논리적 사고력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이좌택 외, 2004; 김경규 외, 2016) 이는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이 향상되며 융합인재교육과도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과학기술에 대한 국가경쟁력을 위한 융합인 재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김태훈 외 (2014)는 프로그래밍 교육 중심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스크래치를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기반 학습이 초등정보과학 영재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박정미 외, 2013). 이에 과학교육과정에서 논리적 사고가 기본이 되는 바 융합인재교육과 논리적 사고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논리적 사고의 하위요소 중 비례 논리와 조합논리, 보존논리는 무엇인가? 그리고 논리적 사고의 하위요소를 살펴보면 비례 논리는 변수의 크기가 변하면 비율의 상대적 크기는 다른 비율의 크기에 따라 증가 감소 및 같은 상태로 남아 있을 때를 말하며, 조합논리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있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우를 빠짐없이 중복되지 않게 셀 수 있는 것이고, 보존논리는 어떤 사물의 지각적인 특징이 변하더라도 그 사물이 본질적으로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홍혜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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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강순희 (2010).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평가 도구와 평가 준거. 이화교육총서. 교과교육연구소 2002-13,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2. 고한범 (2014).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과학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중학교 2학년 태양계 단원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교육과학기술부 (2011). 융합인재교육(STEAM) 성과발표회 자료집. 한국과학창의재단. 

  4.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5. 권재술, 최병순, 허명 (1987).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및 그 운영진단(II)-지적발달수준과 학업성취도.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2), 1-14. 

  6. 김경규, 이종연 (2016). 컴퓨팅 사고력 기반 프로그래밍 학습의 효과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27-39. 

  7. 김경미 (1999). 완본과 축소본 GALT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순화, 함성진, 송기상 (2015). 컴퓨팅 사고력 기반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8(3), 105-114. 

  9. 김태훈, 김병수, 김종훈 (2014). 센서 기반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지, 18(1), 65-74. 

  10. 노정원 (1997). 과학 교육 연구에 사용된 GALT 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박정미, 강오한 (2013). 스크래치를 활용한 STEAM 교육이 초등정보영재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지, 17(2), 187-190. 

  12. 백윤수, 박현주, 김영민, 노석구, 이주연, 정진수, 최유현, 한혜숙, 최종현 (2012). 융합인재교육 실행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13. 신상철 (2003). 비구조적 문제해결을 위한 웹기반 문제 중심 학습 환경이 개념이해 및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우정애, 남영숙 (2012). 기후변화 교육 방안 개발-중학교 교육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을 중심으로. 환경교육, 25(1), 117-133. 

  15. 윤일규 (2010). 정보 교육의 문제해결과정에서 요구되는 논리적 사고력의 구성요소.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이상권, 김선영 (2011). '생각하는 과학'활동이 중학생들의 기체 분자 운동 개념의 이해에 미치는 영향과 그 활동에 대한 인식. 과학교육연구지, 35(1), 68-79. 

  17. 이상균, 이하룡 (2013). 프로젝트 기반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6(1), 78-86. 

  18. 이좌택, 이상봉 (2004). 문제기반 학습에 대한 로봇제어 프로그래밍 수업이 중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65-282. 

  19. 임강숙, 김희수 (2014). 융합인재교육(STEAM)이 고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2), 180-191. 

  20. 임해미, 최인선, 노선숙 (2014). 논리.비판적 사고 신장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의 수학교육 적용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53(3), 413-434. 

  21. 조희형, 최경희 (2001). 과학교육총론. 교육과학사. 

  22. 채동현, 문병찬, 김은정 (2014). 초등과학교육에서 차시대체형 STEAM 수업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3), 327-337. 

  23. 최병순, 허명 (1987). 중학생들의 인지수준과 과학교과 내용과의 관계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7(1), 19-32. 

  24. 홍혜인 (2015).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 강화 탐구 교수 전략 개발 및 적용.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5. Roadrangka, V., Yeany, R. H., & Padila, M. J. (1983).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group assesment of logical thinking(GALT). Annual meeting of the NAR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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