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DLS 종합목록의 교과 연계성 분석
The Analyses of Relationships Between Curricula and Union Catalog of Digital Library System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2 no.4, 2008년, pp.55 - 72  

송기호 (서울 영신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DLS 종합목록의 교과 연계성을 분석하고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연계성 평가 기준으로 포괄성, 상세성, 최신성 그리고 소장처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서울지역 사회과의 도서관활용수업 학습주제를 활용하여 이러한 분석기준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DLS 종합목록은 도서자료 중심의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정보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는 상세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서 학습 공동체를 만족시키는데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목록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고 있는 사서교사를 배치하여 종합목록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evalu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DLS union catalog and curricula and to suggest methods for its quality control. Comprehensiveness, specificity, currentness, and location of copies were selected for evaluation criteria. And this criteria were practiced to evaluate the relatio...

주제어

참고문헌 (11)

  1. 노지현. 2003. 유용성의 관점에서 본 도서관 목록의 품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107-134 

  2. 변우열, 이병기, 김현태, 송기호, 오재익, 이상훈, 이승길, 황선희. 2004.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및 DLS 운영 현황과 효과 분석 연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 사토 마나부. 2003. '배움으로부터 도주하는 아이들'. 손우정, 김미란 역. 서울: 북코리아 

  4. 송기호. 2007. 학교도서관 교육 활성화 전략으로서 통합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87-116 

  5. 송기호. 2008.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개정3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6. 유소영, 송기호, 이승길, 양소라. 2005. '창의성 함양을 위한 정보활용교육 교재 개발 및 현장교육'. 서울: 한국학술진흥재단(Future Korea 사업결과보고서) 

  7. 이덕주. 2008. 학교도서관진흥법과 시행령의 문제와 개정 방향: 인력문제를 중심으로. '학교도서관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 광주: 한국도서관협회 광주, 전남지구협의회 

  8. 최인숙. 2004. 디지털자료실지원센터 종합목록 데이터 품질 평가 및 관리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3): 119-139 

  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7. 'DLS 이용현황 및 만족도 조사'. 서울: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0. IFLA, and UNESCO. 2002. School Library Manifesto. [cited 2008. 10. 20] 

  11. Riedling, Ann Marlow. 2005. Reference Skills for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Tools and Tips. 2nd. ed. Worthington, Ohio: Linworth Publish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