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시흥스마트허브단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Ways to Vitalize of the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Focus on the Example of Shi-Heung Smart Herb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과 관련 기관에 한정되었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기업을 중심으로 확장하여, 근로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전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살피고, 설문을 통하여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근로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를 통해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시 요구, 상황별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 받고 싶은 심리 정서적 문제와 운영기간과 시간,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요구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영사례 연구로는 시흥스마트허브(시화공단) 지역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프로그램의 유형과 그 구성요소, 참여자들의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기업의 인식변화와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근로자 개개인의 참여요구와 독서기초 능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기업과 공공기관의 제도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과 관련 기관에 한정되었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기업을 중심으로 확장하여, 근로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전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살피고, 설문을 통하여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근로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를 통해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시 요구, 상황별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 받고 싶은 심리 정서적 문제와 운영기간과 시간,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요구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영사례 연구로는 시흥스마트허브(시화공단) 지역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프로그램의 유형과 그 구성요소, 참여자들의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기업의 인식변화와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근로자 개개인의 참여요구와 독서기초 능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기업과 공공기관의 제도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ways to vitalize of the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through the expansion of the program centering around companies which was previously limited to libraries and the related organizations. In order to do this, related advanced research and refere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ways to vitalize of the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through the expansion of the program centering around companies which was previously limited to libraries and the related organizations. In order to do this, related advanced research and references are considered and workers' demands regarding the Reading Culture Program is studied by means of research. The result of the research made it available to examine the enforcement demands, the psychic want to be healed through bibliotherapy, emotional problems, operation period and hours, needs for improvement of reading culture. As an example, Shi-Heung Smart Herb (Shi-Hwa industrial complex) implemented the type of the program, its components, and the analysis of the participants' needs by managing the Reading Culture Program targeted towards workers in the district. Through this study, it was evident that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should be expanded mainly around public libraries, and that it needs the cooperations' change in recognition and enthusiastic participation. Also, the participation demand of each individual worker and basic reading ability are required, as well as institutional support of companies and public institution.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ways to vitalize of the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through the expansion of the program centering around companies which was previously limited to libraries and the related organizations. In order to do this, related advanced research and references are considered and workers' demands regarding the Reading Culture Program is studied by means of research. The result of the research made it available to examine the enforcement demands, the psychic want to be healed through bibliotherapy, emotional problems, operation period and hours, needs for improvement of reading culture. As an example, Shi-Heung Smart Herb (Shi-Hwa industrial complex) implemented the type of the program, its components, and the analysis of the participants' needs by managing the Reading Culture Program targeted towards workers in the district. Through this study, it was evident that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should be expanded mainly around public libraries, and that it needs the cooperations' change in recognition and enthusiastic participation. Also, the participation demand of each individual worker and basic reading ability are required, as well as institutional support of companies and public instit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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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자아 찾기: 나와의 만남’ 영역은 독서치료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독서문화 프로그램주제는 ‘근로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독서힐링 캠프’로 스트레스, 직장내 대인관계, 은퇴, 노후준비, 불안, 화 등의 주제를 독서매체와 연계 하여 근로자들의 행복한 직장생활과 성숙한 삶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직장 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독서치료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계획되었다.
이상에서 근로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측면과 요구사항을 살피고, 시흥시 스마트허브단지의 근로자를 중심으로 진행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통해 참여자와 운영자로부터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들을 분석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에서는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이상의 정의를 바탕으로 ‘시흥시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책읽기를 통해 표면화되지 않았던 마음을 확인함으로써, 마음의 자정능력을 키우고 상처를 완화하거나 치유한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 개인의 정서적 성숙과 행복한 직장생활을 유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관련 기관에 한정되었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확대하며, 사회 전반에서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근로자들의 요구사항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한 사례를 통해 근로자 독서문화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전반적으로 사서들은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도서관의 책을 매개로 하여 그동안 구성되어지지 않았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독서프로그램을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는 데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제안 방법
진행자의 개입 없이 참가자들은 과자를 나누는 것과 관련해서 대화를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한 개개인별 의사표현 능력에 대한 해석을 DISC Style과 더불어 진행하였다. 4회차 도서에 소개된 대화의 기술과 관련하여 5개 주제로 전개하였으며, 대화 법을 실전 연습하며 수업을 마무리 하였다.
‘자아 찾기: 나와의 만남’ 영역은 독서치료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5주간의 프로그램에서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을 위한 시작 점으로 자기 개방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할 수있도록 하였다. 또한 DISC 검사를 통해 4가지 행동유형별 특징과 이에 따른 개인별 성격을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회복탄력성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KRQ533)를 개인별로 실시하여 자기 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에 대한 회복탄력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습관과 공감의 원리,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관련해서 치유적인 말하기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3회차 수업부터는 참가자들의 마음이 오픈되면서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공유하는데,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은 두 번째 그룹을 대상으로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던 시흥 공공도서관 사서 3명과, 2명의 진행자의 인터뷰를 통해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자의 의견을 분석해보고자 한다.4)
직장인들이 좋은 정보를 선택·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하고, 직장생활의 만족을 위해서도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독서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확장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더구나 선정된 주제를 바탕으로 관련도서, 정기간행물, 온라인자료, 비디오 자료 등을 활용하여 현재의 문제 상황및 논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교양 증진 및 업무관련 지식도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5주간의 프로그램에서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을 위한 시작 점으로 자기 개방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할 수있도록 하였다. 또한 DISC 검사를 통해 4가지 행동유형별 특징과 이에 따른 개인별 성격을 확인하였다. ‘스트레스와 대인관계 개선’ 영역에서는 직장 내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대한 이해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설문배포 및 회수 기간은 2013년 6월∼8월까지이며, 설문 배포 대상은 시흥시에 거주하는 근로자 400명에게 배포하였다. 설문 배포 방법은 면접과 전자우편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총 225부의 설문을 회수하였으며,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시 요구,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받고 싶은 심리·정서적 문제와 운영기간과 시간,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요구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앞 장의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첫 번째 그룹은 2013년 10.25~11.22일 매주 금요일 11:00~13:00까지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두 번째 그룹은 2013년 10.16~11.13일 매주 수요일 19:00~21:00까지 진행하였다.
앞 장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1)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1개월 미만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으며, 운영 시간은 평일 근무 중 회당 2시간을 사례 연구첫 번째 그룹으로, 두 번째 그룹은 평일 퇴근후 2시간으로 시행하였다. 독서문화 프로그램주제는 ‘근로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독서힐링 캠프’로 스트레스, 직장내 대인관계, 은퇴, 노후준비, 불안, 화 등의 주제를 독서매체와 연계 하여 근로자들의 행복한 직장생활과 성숙한 삶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토론, 글쓰기, 유형검사 등의 구체적 활동과 토론을 통한 상호작용을 시행하였다.
3회차 프로그램의 주요 주제는 ‘스트레스 관리’이다. 이를 위해 회복탄력성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KRQ533)를 개인별로 실시하여 자기 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에 대한 회복탄력성 지수를 측정하였다. 긍정적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습관과 공감의 원리,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관련해서 치유적인 말하기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이상에서 근로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측면과 요구사항을 살피고, 시흥시 스마트허브단지의 근로자를 중심으로 진행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통해 참여자와 운영자로부터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들을 분석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에서는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참가자들이 책을 읽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해 책의 내용과 사례를 파워포인트로 구성하여 도입부분에 소개하였다. 자기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자존감과 열등감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논의하며 마음으로부터의 공감을 유도하였다.
마지막 수업에서는 삶의 목표와 가치관에 대한 의견을 말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진행하였다. 직장인들이 자아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 그리고 내 삶의 행복의 조건과 꿈의 목록 작성과 관련한 참가자들의 열띤 토의가 이루어졌으며, 수업 전반에 걸친 만족도 조사를 정성적 글쓰기로 실시하였다.
4회차 수업은 참가자들이 테이블 위의 과자를 나누는 것으로 시작되었다. 진행자의 개입 없이 참가자들은 과자를 나누는 것과 관련해서 대화를 시작하였으며, 이를 통한 개개인별 의사표현 능력에 대한 해석을 DISC Style과 더불어 진행하였다. 4회차 도서에 소개된 대화의 기술과 관련하여 5개 주제로 전개하였으며, 대화 법을 실전 연습하며 수업을 마무리 하였다.
2회차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자존감 세우기’이다. 참가자들이 책을 읽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줄여주기 위해 책의 내용과 사례를 파워포인트로 구성하여 도입부분에 소개하였다. 자기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자존감과 열등감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논의하며 마음으로부터의 공감을 유도하였다.
총 225부의 설문을 회수하였으며, 이를 통해 근로자들의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시 요구, 독서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받고 싶은 심리·정서적 문제와 운영기간과 시간,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요구사항 등을 조사하였다.
정진구(2004)는 한국의 기업에서 독서활동을 하나의 경영전략으로 실시하고 있는 6개 기업을 조사 분석한 결과 독서경영에 대한 중·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개인별 독서학습 계획을 수립하였다. 필독도서 목록 작성과, 독서토론, 독서감상문, 토론일지, 업무연계 아이디어를 DB화하여 전 직원들에게 공유할 뿐만 아니라, 회사 내의 다양한 독서활동을 운영하고, 사내 독서대학과 도서관을 설립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의 부가가치를 정보와 지식이라는 새로운 요소로 창출하고 있었다.
대상 데이터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기 위해 시흥스마트허브단지 내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본사 교육장에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본사 연구소 직원들 중에서 독서문화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으며, 20명으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그룹 프로그램 진행은 S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했으며, 시흥시에 거주하는 근로자 17명이 참가신청을 완료하였다.
본 연구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방안 모색을 위해 시흥스마트허브(시화공단) 지역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사례를 분석하였다. 시흥스마트허브 지역은 4,844개 업체에 65,234명의 근로자들이 있으며, 이들을 위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였다.
설문배포 및 회수 기간은 2013년 6월∼8월까지이며, 설문 배포 대상은 시흥시에 거주하는 근로자 400명에게 배포하였다.
I회사는 1978년도에 창립한 자동차 부품회사로 사내에 도서실을 운영하고, 팀별로 독서동아리가 활성화 되어있었다. 시흥시 정왕동에 위치한 본사 교육장에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본사 연구소 직원들 중에서 독서문화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으며, 20명으로 구성하였다. 두 번째 그룹 프로그램 진행은 S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졌다.
두 번째 그룹 프로그램 진행은 S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했으며, 시흥시에 거주하는 근로자 17명이 참가신청을 완료하였다.
성능/효과
책을 통한 직장인들의 독서 힐링 이라는 내용이 참가자들의 많은 호응을 불러일으킨 것 같다. 기존엔 책을 대출하시는 것 외에 도서관의 다른 서비스를 경험해보지 못한 분들이 이번 기회를 통해서 새로운 프로그램들에 참여하시고자 하는 적극성을 보였다. (사서 A)
그러나 가장 직접적 수혜자는 근로자 자신이다. 본 연구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의 요구분석을 통해 독서문화 프로그램이 자신을 알아가고, 타인을 이해하며, 나아가 깊이 있는 독서와 토론식 학습문화를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음을 확인한 바 있다. 이러한 소기의 성과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근로자 개개인의 적극적인 참여 요구와 독서 기초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많은 연구에서 기업의 독서프로그램 현황 조사와 사례 연구를 통해 그 중요성과 효과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직장인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한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개선 방안을 다룬 이세옥의 연구가 가장 유사한 연구 성과이다.
이상의 정의를 바탕으로 ‘시흥시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책읽기를 통해 표면화되지 않았던 마음을 확인함으로써, 마음의 자정능력을 키우고 상처를 완화하거나 치유한다.
더 나아가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이 스트레스와 대인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독서의 치유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참가자들은 지식적으로 학습하는 독서 즉, 업무력 증진과 자기 계발서에 국한되었던 책 읽기가 마음의 안정과 건강한 정신을 지니기 위해 정서적으로 체험하는 독서로 확대되었음을 경험할 수 있었다. 아래의 글들은 책 읽기를 통한 마음 치유를 경험하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책읽기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후속연구
하지만 이를 개별 근로자의 몫으로만 남겨둘 수는 없다. 기업과 공공기관의 제도적 지원을 통해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사내직원 교육을 활용하여 독서교육프로그램을 정착하고 이를 체계화 하여 제도화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시흥스마트허브 단지 내 근로자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수행된바, 추후 기업과 도서관계 간의 독서문화 프로그램 대한 이해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이러한 프로그램이 다양한 업무영역과 기업을 대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 지역별, 업무 영역별, 기업별로 특성화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논의하는 다양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길 기대하며, 본 연구가 이러한 논의의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
또한 전문적인 프로그램 운영 위해 공공도서관과 연계성을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로 인한 개개인의 가시적인 성과는 바로 확인할 수 없지만, 장기적, 누적적 측면에서 근로자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기초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시흥스마트허브 단지 내 근로자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수행된바, 추후 기업과 도서관계 간의 독서문화 프로그램 대한 이해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이러한 프로그램이 다양한 업무영역과 기업을 대상으로 논의될 필요가 있다. 지역별, 업무 영역별, 기업별로 특성화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논의하는 다양한 후속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길 기대하며, 본 연구가 이러한 논의의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
첫째,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근로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 기존의 어린이, 주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인적구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장인들에게 독서의 이점은 무엇인가?
직장인들에게 독서는 지적수준의 향상뿐만 아니라, 지식과 정보의 습득, 사고기능과 창의성의 향상, 평생학습의 기회 등을 제공하며, 이는 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조직과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활동이다. 거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평가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료를 효과적으로 습득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정보의 형태가 다양해질수록 독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직장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활성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급진적으로 복잡 다변해진 사회 환경에 따라 근로자에게 업무의 성공적인 수행과 직장생활의 만족 및 삶의 질을 고양시키기 위해 직장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활성화가 필요하다.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사례 연구중 기관별, 대상별, 프로그램별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사례를 다루는 연구는 크게 기관별, 대상별, 프로그램별로 구분하여 진행되고 있다. 기관별 연구로는 크게 공공도서관, 어린이 도서관, 학교도서관으로 구분하며, 대상별로는 어린이, 청소년 중심의 진흥방안이나, 독서소외계층 즉, 다문화가정, 장애인, 노인 등으로 대상을 한정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프로그램 중심으로는 책 읽기 프로그램, 영어독서프로그램, 수업연계 프로그램, 독서치료 프로그램과 그 효과성에 관한 연구가 있다. 이렇듯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연구 성과들 중에 기업의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밝힌 연구 성과로는 정진구 (2004)와 이혜진(2002)의 연구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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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진구. 2004. 평생학습사회에서 기업의 독서경영. 독서연구, 23: 137-184.(Jung, Jin Gu. 2004. "The Reading Management of the Company in the Lifelong Learning Society." Journal of the Reading Research, 23: 137-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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