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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시흥스마트허브단지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Ways to Vitalize of the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Focus on the Example of Shi-Heung Smart Herb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5 no.2, 2014년, pp.147 - 164  

황금숙 (대림대학교 문헌정보과) ,  이수영 (대림대학교 문헌정보과) ,  김수경 (창원문성대학교 문헌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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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과 관련 기관에 한정되었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기업을 중심으로 확장하여, 근로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적인 전개 방안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들을 살피고, 설문을 통하여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근로자의 요구사항을 조사하였다. 설문 결과를 통해 독서문화 프로그램 실시 요구, 상황별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치유 받고 싶은 심리 정서적 문제와 운영기간과 시간, 독서문화 향상을 위한 요구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영사례 연구로는 시흥스마트허브(시화공단) 지역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프로그램의 유형과 그 구성요소, 참여자들의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확대되어야 하며 기업의 인식변화와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근로자 개개인의 참여요구와 독서기초 능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기업과 공공기관의 제도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ways to vitalize of the reading culture program for workers through the expansion of the program centering around companies which was previously limited to libraries and the related organizations. In order to do this, related advanced research and refe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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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자아 찾기: 나와의 만남’ 영역은 독서치료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독서문화 프로그램주제는 ‘근로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독서힐링 캠프’로 스트레스, 직장내 대인관계, 은퇴, 노후준비, 불안, 화 등의 주제를 독서매체와 연계 하여 근로자들의 행복한 직장생활과 성숙한 삶을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직장 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독서치료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계획되었다.
  • 이상에서 근로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 측면과 요구사항을 살피고, 시흥시 스마트허브단지의 근로자를 중심으로 진행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통해 참여자와 운영자로부터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들을 분석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에서는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 이상의 정의를 바탕으로 ‘시흥시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은 책읽기를 통해 표면화되지 않았던 마음을 확인함으로써, 마음의 자정능력을 키우고 상처를 완화하거나 치유한다. 이를 통해 근로자들 개인의 정서적 성숙과 행복한 직장생활을 유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관련 기관에 한정되었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확대하며, 사회 전반에서 독서문화 프로그램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하여 근로자들의 요구사항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한 사례를 통해 근로자 독서문화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전반적으로 사서들은 근로자 독서문화 프로그램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특히, 도서관의 책을 매개로 하여 그동안 구성되어지지 않았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독서프로그램을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는 데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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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장인들에게 독서의 이점은 무엇인가? 직장인들에게 독서는 지적수준의 향상뿐만 아니라, 지식과 정보의 습득, 사고기능과 창의성의 향상, 평생학습의 기회 등을 제공하며, 이는 개인의 성장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조직과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해 필수적인 활동이다. 거대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집하고 평가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료를 효과적으로 습득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정보의 형태가 다양해질수록 독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직장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활성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급진적으로 복잡 다변해진 사회 환경에 따라 근로자에게 업무의 성공적인 수행과 직장생활의 만족 및 삶의 질을 고양시키기 위해 직장 근로자를 위한 독서문화 활성화가 필요하다.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사례 연구중 기관별, 대상별, 프로그램별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발전방안과 사례를 다루는 연구는 크게 기관별, 대상별, 프로그램별로 구분하여 진행되고 있다. 기관별 연구로는 크게 공공도서관, 어린이 도서관, 학교도서관으로 구분하며, 대상별로는 어린이, 청소년 중심의 진흥방안이나, 독서소외계층 즉, 다문화가정, 장애인, 노인 등으로 대상을 한정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프로그램 중심으로는 책 읽기 프로그램, 영어독서프로그램, 수업연계 프로그램, 독서치료 프로그램과 그 효과성에 관한 연구가 있다. 이렇듯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연구 성과들 중에 기업의 독서문화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밝힌 연구 성과로는 정진구 (2004)와 이혜진(2002)의 연구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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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지원. 2010. 국내 직장인들의 독서클럽 참여 실태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Kim, Ji Won. 2010. A Study on the Join of Reading Club in Korea Work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Catholic University.) 

  2. 문화체육관광부. 2013. 제2차 독서문화진흥기본계획(2014-2018). 서울: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3. The 2nd Reading Culture Promotion Master Plan.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3. 문화체육관광부. 2014. 제2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14-2018). 세종시: 문화체육관광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4. The 2nd Library Development Comprehensive Plan. 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4. 박인기. 2005. 문학을 통한 교육. 서울: 삼지원.(Park, In Gi. 2005. The Education through Literature. Seoul: Samjiwon.) 

  5. 이세옥. 2011. 직장인의 독서진흥을 위한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Lee, Se Ok. 2011. A Study on the Ways to Improve the Public Library Program for Reading Promotion of Works.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University.) 

  6. 이혜진. 2002. 한국 기업의 독서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독서통신 교육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Lee, Hye Jin. 2002.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the Reading Education in the Korea Company. M.A. thesis,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7. 정진구. 2004. 평생학습사회에서 기업의 독서경영. 독서연구, 23: 137-184.(Jung, Jin Gu. 2004. "The Reading Management of the Company in the Lifelong Learning Society." Journal of the Reading Research, 23: 137-184.) 

  8. Hynes, A. M. and M. Hynes-Berry. 1994. Biblio/poetry Therapy - The Interactive Process: A Handbook. St. Cloud, MN: North Star Press of St. C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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