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안전망과 지역사회주민의 안전생활만족의 관계: 사회안전망 척도개발과 적용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ecurity Network and Security Life Satisfaction in Community Residents: Scal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cial Security Network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를 적용 하여 지역사회주민의 안전생활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2013년 서울시 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해 최종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203명이다.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는 문헌고찰, 개념적 정의 및 설문지 초안 작성, 전문가 회의, 예비검사 및 본 조사,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등의 과정을 통하여 개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회의를 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범죄예방설계, 거리 CCTV시설, 지역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등의 6개 요인을 추출 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일원변량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안전망 척도의 타당도는 매우 높다. 즉, 사회안전망 구성 요인은 범죄예방설계, 거리 CCTV시설, 지역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등으로 탐색되었으며, 범죄예방설계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다. 둘째, 사회안전망 척도의 신뢰도는 매우 높다. 즉, 사회안전망은 문항과 영역간, 문항과 전반적 사회안전망간의 상관정도가 매우 높으며, 내적일관성 신뢰도 Cronbach's ${\alpha}$값이 .865 이상이다. 셋째, 사회안전망은 지역사회주민의 안전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범죄예방설계, 경찰치안서비스가 체계적으로 구축 된다면 시민들의 사회불안감은 감소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 이를 적용 하여 지역사회주민의 안전생활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2013년 서울시 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집락무선표집법을 이용해 최종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203명이다.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는 문헌고찰, 개념적 정의 및 설문지 초안 작성, 전문가 회의, 예비검사 및 본 조사,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등의 과정을 통하여 개발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설문지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 회의를 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범죄예방설계, 거리 CCTV시설, 지역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등의 6개 요인을 추출 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WIN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일원변량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안전망 척도의 타당도는 매우 높다. 즉, 사회안전망 구성 요인은 범죄예방설계, 거리 CCTV시설, 지역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등으로 탐색되었으며, 범죄예방설계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다. 둘째, 사회안전망 척도의 신뢰도는 매우 높다. 즉, 사회안전망은 문항과 영역간, 문항과 전반적 사회안전망간의 상관정도가 매우 높으며, 내적일관성 신뢰도 Cronbach's ${\alpha}$값이 .865 이상이다. 셋째, 사회안전망은 지역사회주민의 안전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범죄예방설계, 경찰치안서비스가 체계적으로 구축 된다면 시민들의 사회불안감은 감소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relationship of measuring method for the social security network and verify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and apply it to investigate the due to security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is based by setting general residents of Seoul in 2013 and using the stra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relationship of measuring method for the social security network and verify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and apply it to investigate the due to security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is based by setting general residents of Seoul in 2013 and using the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to analyze a total amount of 203 examples. The measuring methods for the social security network was developed through document research, conceptual definition and drafting the survey, experts' conference, preliminary inspection and original examination, verification of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urvey. An experts' conference took pace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survey, and 6 factors were extracted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rime prevention design, street CCTV facilities, volunteer neighborhood patrol,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peace service, private security service. The conclusion are the following.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ased on the aim of this study using SPSSWIN 18.0, and practice frequency analysis, F test,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irst, the validity of the social security network measurement is very high. Thus, the factors constituting the social security network were found to be crime prevention design, street CCTV facilities, volunteer neighborhood patrol,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peace services, and private security services, and the crime prevention design factor was found to be most explanatory. Second, the reliability of the social security network measurement is very high. Thu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questions and the sector, the questions and the social security net was very high, and the internal consistency showed a Cronbach's${\alpha}$ value of over 0.865. Third, the establishment of a social security network had the biggest effect on people in their forties. Thus, when the crime prevention design, street CCTV facilities,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peace services are systematically established, the social anxiety of citizens was reduc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relationship of measuring method for the social security network and verify its validity and reliability and apply it to investigate the due to security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is based by setting general residents of Seoul in 2013 and using the 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 method to analyze a total amount of 203 examples. The measuring methods for the social security network was developed through document research, conceptual definition and drafting the survey, experts' conference, preliminary inspection and original examination, verification of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urvey. An experts' conference took pace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survey, and 6 factors were extracted through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rime prevention design, street CCTV facilities, volunteer neighborhood patrol,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peace service, private security service. The conclusion are the following.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ased on the aim of this study using SPSSWIN 18.0, and practice frequency analysis, F test,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First, the validity of the social security network measurement is very high. Thus, the factors constituting the social security network were found to be crime prevention design, street CCTV facilities, volunteer neighborhood patrol,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peace services, and private security services, and the crime prevention design factor was found to be most explanatory. Second, the reliability of the social security network measurement is very high. Thus, the correlation between the questions and the sector, the questions and the social security net was very high, and the internal consistency showed a Cronbach's${\alpha}$ value of over 0.865. Third, the establishment of a social security network had the biggest effect on people in their forties. Thus, when the crime prevention design, street CCTV facilities, local government security education, police public peace services are systematically established, the social anxiety of citizens was reduc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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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가 시민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안전생활의 기초적 자료와 정책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 사회안전망 척도 개발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요인이 밝혀졌다면, 개발된 척도를 이용해 시민들의 사회불안 요소들을 감소시고 나아가 삶의 질을 증대시킬 수 있는 각종 후속연구의 활성화와 시큐리티 정책 수립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은 시민들이 각종 강력 범죄로부터 개인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에서 제공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 정의하고자 한다. 사회안전망을 형성하는 요인으로는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지역자율방범활동, 거리 CCTV시설, 범죄예방설계(CPTED), 지자체 안전교육 등으로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척도의 체계적인 측정도구 개발을 위해 타당도 검증(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과 신뢰도 검증(문항분석 & 내적일관성 신뢰도)등의 절차를 통해 구성되었다. 또한 개발된 사회안전망 척도의 일반화를 검증하기 위하여 안전생활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표 6]에 대한 설문지는 선행연구 김찬선[9]에 의해 사용된 문항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연령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사회안전망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본 과정을 통하여 개발된 측정도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9].
이에 본 연구는 일련의 측정도구 개발과정을 통해 사회안전망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한 다음 이를 적용하여 시민들의 안전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40이하로 나타남으로써 1문항을 삭제 하였다. 2차 요인분석에서는 사회안전망 37개 문항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총 6개 하위요인과 37문항으로 구성되었다.
2차 전문가 회의에서는 적합하지 못한 하위개념과 설문문항을 수정·보완 하였다. 3차 전문가 회의에서는 각 문항의 적합성 여부를 통해 내용타당도를 도출하여 총 6개의 하위영역과 38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먼저 사회안전망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안전욕구[9][10][16][18], CCTV[4][12], 범죄예방설계[5], 범죄두려움[15], 지자체안전교육[20][21], 경찰치안서비스[3][11] 등을 탐색하여 각 분야별로 관련된 요인을 조사하였다. 각 분야별로 문헌고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사회안전망 개념적 정의와 논문의 서론, 연구방법, 설문지의 내용구성 및 논의 구성시 활용되었다.
타당도는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를 통해 검증 하였으며, 내용타당도는 3회의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6개의 하위요인과 38개의 문항을 도출 하였다. 구성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 되었으며, 1차 요인 분석시 38개 문항에서 1개 문항을 삭제하여 6개의 하위요인과 37문항을 추출하였다. 2차 요인 분석시 총 6개의 하위요인과 37문항을 도출하였으며, 요인 적재치는 .
즉, 아무리 훌륭한 논문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한다 하더라도, 설문지작성이 미흡하거나 설문내용이 불충분하면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없다[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개념적 정의 및 설문지 초안 작성, 전문가회의, 예비검사 및 본조사,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과 자료처리 등으로 구분하여 설문지 작성 과정의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조작적 개념정의에 근거하여 사회안전망을 세분화하고 구체화시켜 설문지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먼저 사회안전망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모든 하위영역을 구성하여 총 6개의 영역, 총 38개의 속성을 추려내었다[표 2].
본 연구는 2013년 서울시 소재 한강을 기준으로 강동지역, 강서지역, 강남지역, 강북지역 등으로 사분한 후 각각의 지역에서 현재 거주하고 있는 만 18세 이상의 시민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다음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random sampling)을 이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 표집방법은 모집단의 구성요소들이 군집화 되어있는 경우 군집을 표본단위로 하여 무선표집을 하고, 표집된 군집내에 있는 대상을 전수조사하거나 일부 조사하는 방법이다[1].
본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척도의 체계적인 측정도구 개발을 위해 타당도 검증(내용타당도 & 구성타당도)과 신뢰도 검증(문항분석 & 내적일관성 신뢰도)등의 절차를 통해 구성되었다.
문헌고찰은 경찰학, 경호학, 사회학, 시큐리티 경영학, 심리학, 안전학 등의 연구 영역에서 축적된 자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 연구는 먼저 사회안전망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안전욕구[9][10][16][18], CCTV[4][12], 범죄예방설계[5], 범죄두려움[15], 지자체안전교육[20][21], 경찰치안서비스[3][11] 등을 탐색하여 각 분야별로 관련된 요인을 조사하였다. 각 분야별로 문헌고찰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사회안전망 개념적 정의와 논문의 서론, 연구방법, 설문지의 내용구성 및 논의 구성시 활용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척도 개발을 위해 문항의 하위개념화 또는 하위요인의 구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1차 요인분석 결과, 전문가 회의에서 선정된 38개 문항 가운데 1개 문항(25번 문항)이 앞서 제시한 개념적 틀의 하위 영역 내용과 일치하지 않고, 요인적재치가 .
이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척도개발을 하기 위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타당도는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를 통해 검증 하였으며, 내용타당도는 3회의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6개의 하위요인과 38개의 문항을 도출 하였다.
그 다음단계에서는 예비조사에서 지적되거나 발견된 오류를 수정·반영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검사를 통해 지적된 사항을 재검토한 후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으며,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조작적으로 정의하면 사회안전망은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지역자율방범활동, 거리 CCTV시설, 범죄예방설계, 지자체안전교육 등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조작적 개념정의에 근거하여 사회안전망을 세분화하고 구체화시켜 설문지의 초안을 작성하였다. 먼저 사회안전망으로 포함시킬 수 있는 모든 하위영역을 구성하여 총 6개의 영역, 총 38개의 속성을 추려내었다[표 2].
이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척도개발을 하기 위하여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타당도는 내용타당도와 구성타당도를 통해 검증 하였으며, 내용타당도는 3회의 전문가 회의를 통하여 6개의 하위요인과 38개의 문항을 도출 하였다. 구성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 되었으며, 1차 요인 분석시 38개 문항에서 1개 문항을 삭제하여 6개의 하위요인과 37문항을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예비검사는 조사대상자가 설문내용을 이해하는가와 설문내용이 제대로 작성되었는가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2]. 예비검사는 본 조사의 연구대상 가운데 약 50명을 임의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그 다음단계에서는 예비조사에서 지적되거나 발견된 오류를 수정·반영하였다.
제 3단계에서는 개념적 정의 및 하위 개념화와 설문지 초안을 가지고서 3차의 전문가 회의를 수행하였다. 전문가 회의는 경호안전학 박사학위 소지자 3인과 시큐리티 경영학 박사과정 3인등 총 6명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1차 전문가 회의에서는 개념적 정의 및 하위개념화의 적합성과 설문내용의 내용타당성을 판정하였다.
이 표집방법은 모집단의 구성요소들이 군집화 되어있는 경우 군집을 표본단위로 하여 무선표집을 하고, 표집된 군집내에 있는 대상을 전수조사하거나 일부 조사하는 방법이다[1]. 표집방법은 본 연구자를 비롯해 연구목적에 대해 설명 받은 보조연구원 3인이 직접 시민들에게 연구의 성격을 설명하였고, 총 25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231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 28부는 제외하고 최종분석에 사용한 자료는 203명이다. 연구 대상을 서울시로 선정한 이유는 서울이라는 도시가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대표성을 설명해 줄 수 있으며, 사회안전망과 관련된 법·제도가 우선적으로 잘 시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처리
설문지의 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factoranalysis)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신뢰도는 문항분석(item total correlation analysis), Cronbach's α 값을 활용한 내적 일관성 신뢰도 등을 통해 검증되었다.
설문지의 타당도는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factoranalysis)을 통해 검증되었으며, 신뢰도는 문항분석(item total correlation analysis), Cronbach's α 값을 활용한 내적 일관성 신뢰도 등을 통해 검증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SPSSWIN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일원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개발된 사회안전망 척도의 일반화를 검증하기 위하여 안전생활만족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표 6]에 대한 설문지는 선행연구 김찬선[9]에 의해 사용된 문항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경찰치안서비스는 안전생활만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경찰의 체계적인 치안서비스는 시민들이 각종 범죄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고 나아가 삶의 질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사회안전망 척도의 신뢰도는 매우 높다. 즉, 사회안전망은 문항과 영역간, 문항과 전반적 사회안전망 간의 상관정도가 매우 높으며, 내적일관성 신뢰도 Cronbach's α 값이 .
또한 문항 27∼문항 32는 경찰치안서비스와 .813이상의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며, 문항 33∼문항 37은 민간경비서비스와 .688이상 유의도 0.1%수준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안전망 척도개발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위하여 사회안전망과 안전생활만족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범죄예방설계는 안전생활만족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어둡고 후미진 골목길과 같은 우범지역에 방범초소를 설치하거나 어두운 공원과 같은 공공장소에 밝은 가로 등 설치를 통해 범죄를 예방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시민들의 안전생활만족은 증대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셋째, 사회안전망은 안전생활만족에 영향을 미친다. 즉, 범죄예방설계(CPTED), 경찰치안서비스가 체계적으로 구축 된다면 시민들의 사회불안감은 감소한다.
그러나 사회안전망 척도와 같이 설문지의 타당도가 확보되었다 하더라도, 각 문항의 신뢰도가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결코 유용한 척도라 할 수 없을 것이다[2][9]. 신뢰도 분석은 문항분석과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통해 검증 하였으며, 문항분석은 문항과 하위영역, 그리고 문항과 총합 점수인 사회안전망간의 상관정도가 0.1%로 나타남으로써 문항에 대한 신뢰도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각 문항과 영역·문항과 전반적 사회안전망간의 신뢰도를 통하여 문항을 하위개념화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사회안전망에 대해 잘 설명해 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538%를 설명해 줌으로써 본 연구의 구성타당도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인분석 결과 사회안전망은 범죄예방설계, 거리 CCTV시설, 지역자율방범 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등의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범죄예방설계 요인이 결정적 구성변수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지방자치단체에서 범죄예방설계 즉,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범죄예방 및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8][5].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사회안전망 척도는 경험적으로 매우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측정도구임을 알수 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민들의 사회 불안 요소를 파악하고, 안전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사회안전망 구성 요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이를 개선해 나가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할 것이다.
즉, 각 문항과 영역·문항과 전반적 사회안전망간의 신뢰도를 통하여 문항을 하위개념화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사회안전망에 대해 잘 설명해 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즉, 문항 1∼문항 37은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와 같은 결과는 문항과 문항간, 문항과 전반적 사회안전망간의 높은 상관관계를 통하여 신뢰도가 높다는 사실을 입증해 주고 있다.
즉, 사회안전망 구성 요인은 범죄예방설계, 거리 CCTV 시설, 지역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등으로 탐색·확인되었으며, 범죄예방 설계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다.
첫째, 사회안전망 척도의 타당도는 매우 높다. 즉, 사회안전망 구성 요인은 범죄예방설계, 거리 CCTV 시설, 지역자율방범활동, 지자체안전교육, 경찰치안서비스, 민간경비서비스 등으로 탐색·확인되었으며, 범죄예방 설계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다.
후속연구
특히, 경찰조직의 체계적인 치안서비스품질 개선 노력은 경찰신뢰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김찬선, 강호정[11]의 연구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뒷받침해주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안전한도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관할 경찰서와의 지속적인 공조협조체제를 통해서 체계적인 사회안전망(Social Security Network)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즉, 보안적 의미의 안전(security)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사회안전망 척도 개발 부재로 인하여 시민들의 사회불안에 대한 실태파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사회안전망 척도 개발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사회안전망 척도 개발을 통해 시민들의 사회불안 실태가 파악된다면 지방자치단체의 안전도시 프로그램 구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안전망 측정도구 개발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안전환경을 설계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안전망 척도를 개발함으로써, 민간경비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정책적으로는 시민들의 안전욕구를 충족시켜주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 사회안전망에 관한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민들의 불안요소를 분석·규명해 냄으로써, 정책적으로 안전도시 프로그램 구축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하여 연령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사회안전망의 차이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구성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설문지를 개발하였으며, 본 과정을 통하여 개발된 측정도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불안을 감소시키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9]. 뿐만 아니라 본 연구 사회안전망에 관한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민들의 불안요소를 분석·규명해 냄으로써, 정책적으로 안전도시 프로그램 구축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측정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지방자치단체가 시민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안전생활의 기초적 자료와 정책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 사회안전망 척도 개발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에서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요인이 밝혀졌다면, 개발된 척도를 이용해 시민들의 사회불안 요소들을 감소시고 나아가 삶의 질을 증대시킬 수 있는 각종 후속연구의 활성화와 시큐리티 정책 수립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단계 안전욕구란?
마슬로우[18]의 5단계 욕구이론은 인간의 행동심리에 기본적인 바탕을 두고 있으며, 현대 사회를 이끌어 가는데 있어서 가치의 혁명을 주도하는 행동 철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2단계 안전욕구는 이미 인류 최대 추구 가치로 대두되고 있으며, 개인에게 위험이 생기거나 사고가 날 염려가 없는 상태 즉, 생명과 신체에 대한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고 싶은 욕구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절대적으로 안전한 상태는 존재하지 않으며, 주어진 시간과 작업환경, 그리고 개인적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안전 정도는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10].
사회안전망 측정도구 개발의 의의는 무엇인가?
이러한 사실로 볼 때 본 연구 사회안전망 척도 개발은 문헌고찰, 전문가 회의, 예비검사 및 본조사, 설문지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등의 정밀한 과정을 통하여 개발될 필요가 있다[2]. 왜냐하면, 사회안전망 측정도구 개발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안전환경을 설계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안전망 척도를 개발함으로써, 민간경비학 지식체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정책적으로는 시민들의 안전욕구를 충족시켜주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안전의 개념의 두 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안전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첫째, 사회의 전반적 위험상황인 실수, 과실, 재해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전(safety)과 둘째, 외부의 물리적 위협으로부터 발생하는 각종 치안범죄, 폭력, 불안 등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전(security)으로 구분할 수 있다[9]. 다시 말해서 안전의 개념을 광의적 측면에서만 적용하고 이해할 것이 아니라 현재사회에서 safety & security 각각의 단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전문화된 학문적 분류와 이에 대한 현장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한이 절실히 필요하다.
참고문헌 (24)
김경식, 스포츠과학 연구방법론, 서울: 무지개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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