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와 생활만족을 살펴보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은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으로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Chronbach's Alpha 계수가 안전욕구 0.897, 이용만족 0.888, 생활만족 0.887로 산출되어 측정항목들이 내적 일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판별타당성 검증에서 AVE와 CR 수치가 모두 기준치인 0.6와 0.8 이상으로 산출되어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집중타당성이 대체로 확보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설검증결과 표준화 계수가 '안전욕구 ⇨ 이용만족'은 0.993으로, '이용만족 ⇨ 생활만족'은 0.453으로 산출되어 두 가설이 양(+)인 관계로 산출되었다. 검증 결과 이용자들의 안전욕구가 높을수록 이용만족이 높을 것이고,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와 생활만족을 살펴보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은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으로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Chronbach's Alpha 계수가 안전욕구 0.897, 이용만족 0.888, 생활만족 0.887로 산출되어 측정항목들이 내적 일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판별타당성 검증에서 AVE와 CR 수치가 모두 기준치인 0.6와 0.8 이상으로 산출되어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의 집중타당성이 대체로 확보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가설검증결과 표준화 계수가 '안전욕구 ⇨ 이용만족'은 0.993으로, '이용만족 ⇨ 생활만족'은 0.453으로 산출되어 두 가설이 양(+)인 관계로 산출되었다. 검증 결과 이용자들의 안전욕구가 높을수록 이용만족이 높을 것이고,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fety needs and life satisfaction of users of security system. The contents of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safety need, use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Chronbach's alpha coefficient was calculated as 0.897 for saf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fety needs and life satisfaction of users of security system. The contents of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safety need, use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Chronbach's alpha coefficient was calculated as 0.897 for safety needs, 0.888 for use satisfaction, and 0.887 for life satisfaction. The items were found to have internal consistency. In the validation of discriminant validity, both AVE and CR values were found to be 0.6 or more than the reference value of 0.8. The intuitiveness of the variables used in this study was found to be largely secured. As the hypothesis test result, the standardization factor was calculated as 0.993 for 'safety needs ⇨ use satisfaction' and 0.453 for 'use satisfaction ⇨ life satisfaction', and both hypotheses were positive.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it was analyzed that the higher the user's safety needs, the higher the use satisfaction, and the higher the use satisfaction, the higher the lif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afety needs and life satisfaction of users of security system. The contents of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safety need, use satisfaction, life satisfaction". As a result of the analysis, Chronbach's alpha coefficient was calculated as 0.897 for safety needs, 0.888 for use satisfaction, and 0.887 for life satisfaction. The items were found to have internal consistency. In the validation of discriminant validity, both AVE and CR values were found to be 0.6 or more than the reference value of 0.8. The intuitiveness of the variables used in this study was found to be largely secured. As the hypothesis test result, the standardization factor was calculated as 0.993 for 'safety needs ⇨ use satisfaction' and 0.453 for 'use satisfaction ⇨ life satisfaction', and both hypotheses were positive.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it was analyzed that the higher the user's safety needs, the higher the use satisfaction, and the higher the use satisfaction, the higher the lif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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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 및 생활만족도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제시한 연구모형을 확인하기 위해 AMOS 18.
본 연구에서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 및 생활만족에 대한 가설검증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그에 대한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 욕구와 이용 후 생활만족에 대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용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5월에 20여 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 안전욕구가 높아질수록 이용만족이 높아질 것이다.
가설 2 : 이용만족이 높아질수록 생활만족이 높아질 것이다.
둘째,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 만족이 높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이다”로 구성하였다.
둘째,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이 높을 것이다”로 구성하였다.
설문내용은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 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가설은 “첫째, 안전욕구가 높을수록 이용만족이 높을 것이다.
연구가설은 “첫째, 안전욕구가 높을수록 이용 만족이 높을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연구가설은 “첫째, 안전욕구가 높을수록 이용만족이 높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 및 생활만족에 대한 가설검증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실시하고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또한 그에 대한 측정 도구의 신뢰도 분석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은 표본의 특성이 얼마나 적절하게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으로 응답자들이 설문지 내용을 명확히 숙지하고 일관성 있는 답변을 하였는지 검증하는 내적 일관성 점검 과정이다[16].
설문내용은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 항목은 크게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 3가지로 구분하였다.
둘째,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이다”로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요인별로 리커드 5점 척도로 수행되어 신뢰도와 중요도 등을 분석하였다.
둘째,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 만족이 높을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은 신뢰도와 중요도, 연관성, 타당성 분석을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과 구조 방정식 등을 산출하기 위해 SPSS WIN 18.
이는 적합도 허용기준을 상회하므로 본 연구모형은 적합하다고 인정하고 가설검증을 수행하였다. 경비안 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 및 생활만족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한 결과가 <표 4>에 있다.
판별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 각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산출하였으며 변수들의 AVE 제곱근과 상관계수 차이를 살펴보았다. 계산결과 <표 3>에서 변수들의 AVE 제곱근을 다른 상관계수 수치와 비교했을 때, 값이 더 크게 나타나 각 변수들의 판별 타당성이 검증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와 이용 후 생활만족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전국적으로 이용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5월 14일부터 6월 1일까지 약 20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 욕구와 이용 후 생활만족에 대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이용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2018년 5월에 20여 일 동안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내용은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 으로 구성하였으며, 연구가설은 “첫째, 안전욕구가 높을수록 이용만족이 높을 것이다.
데이터처리
둘째,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이 높을 것이다”로 구성하였다. 가설 검증에 앞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조작적 정의와 측정변수들을 도출하였으며 구체적인 측정을 위해 신뢰도 분석과 타당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가설검증을 위해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성을 MAximum Likelyhood Estimation (최대우도법)을 통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143.
본 연구에서는 내적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회과학 연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신뢰성 검사 방법으로 Chronbach's α 계수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경비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 및 생활만족도 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제시한 연구모형을 확인하기 위해 AMOS 18.0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측정변수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에 Varimax Rotation (베리맥스 방식)을 적용하여 탐색적 요인을 분석하였다. <표 2>에서 보았듯이 연구의 요인 적재량이 모두 기준치인 0.
성능/효과
가설검증결과 ‘안전욕구 ⇨ 이용만족’은 표준화계수 0.993으로 산출되고, ‘이용만족 ⇨ 생활만족’은 표준화 계수 0.453으로 산출되어 두 가설의 관계가 긍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453으로 산출되어 두 가설의 관계가 긍정적(+)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검증 결과 경비 안전시스템 이용자들의 안전욕구가 높을수록 이용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만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계산결과 에서 변수들의 AVE 제곱근을 다른 상관계수 수치와 비교했을 때, 값이 더 크게 나타나 각 변수들의 판별 타당성이 검증된 것으로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변수들의 신뢰도 및 탐색적 요인을 분석한 결과, Chronbach's α 값이 안전욕구 0.897, 이용만족 0.888, 생활만족 0.887로 제시되어 측정항목들이 내적 일관성을 확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887로 제시되어 측정항목들이 내적 일관성을 확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타당성 분석을 위해 탐색적 항목을 분석한 결과,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이 모두 같은 요인으로 서로 잘 결합되어 있었다. 판별타당성 검증에서 AVE와 CR 수치가 모두 허용 기준치 0.
타당성 분석을 위해 탐색적 항목을 분석한 결과, 안전욕구, 이용만족, 생활만족이 모두 같은 요인으로 서로 잘 결합되어 있었다. 판별타당성 검증에서 AVE와 CR 수치가 모두 허용 기준치 0.6와 0.8 이상으로 산출되어 본 연구에서 사용한 변수들의 집중타당성이 전반적으로 잘 확보된 것으로 파악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 안전시스템이 서서히 확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화재, 침입, 가스누출, 비상 통보 등 경비시스템에 이상이 감지되면 알람이 울리면서 상황을 정리하는 안전시스템이다. 안전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면서 사무실이나 주택가에서 무인 안전시스템이 서서히 확대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잘 알려진 경비 안전시스템 업체로는 ADT캡스, 세콤, NSOK, KT텔 레캅, SAFE1 등이 있다.
경비안전시스템에는 무엇이 있는가?
경비안전시스템은 민간을 대상으로 경비 및 보안 등 다양한 안전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경호경비 및 시스템경비, CCTV, 무인자동화시스템, 도난방지시스템 등이 있다. 각종 위험으로부터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있으며, 안전을 원하는 이용자로부터 의뢰를 받아 보수를 받고 경비시스템이나 보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비안전시스템은 무엇을 말하는가?
경비안전시스템은 민간을 대상으로 경비 및 보안 등 다양한 안전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경호경비 및 시스템경비, CCTV, 무인자동화시스템, 도난방지시스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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