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혁신성향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가설적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2013년도 2학기에 W사이버대학에서 웰빙건강학부 한방건강학과의 전공과목 수강생 279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시스템품질과 개인혁신성향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혁신성향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러닝 학습자의 지속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바일러닝의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및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학습자의 혁신성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혁신성향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가설적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2013년도 2학기에 W사이버대학에서 웰빙건강학부 한방건강학과의 전공과목 수강생 279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시스템품질과 개인혁신성향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혁신성향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러닝 학습자의 지속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바일러닝의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및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학습자의 혁신성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and suggest practical strategies to enhance learners'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In this study, we hypothesized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and suggest practical strategies to enhance learners'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In this study, we hypothesized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nd personal innovativeness have a positive effect on effort expectancy and performance expectancy, which ultimately have a positive effect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order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we surveyed 279 students who took courses at W Cyber University in 2013 fall semester. After collecting data, we examined caus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ystem quality and personal innovativeness significantly affect effort expectancy. Second,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nd personal innovativeness significantly affect performance expectancy. Last of all, effort expectancy and performance expectancy significantly affect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and suggest practical strategies to enhance learners'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In this study, we hypothesized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nd personal innovativeness have a positive effect on effort expectancy and performance expectancy, which ultimately have a positive effect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In order to examin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we surveyed 279 students who took courses at W Cyber University in 2013 fall semester. After collecting data, we examined causal relationship among variable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system quality and personal innovativeness significantly affect effort expectancy. Second,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nd personal innovativeness significantly affect performance expectancy. Last of all, effort expectancy and performance expectancy significantly affect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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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끝으로, 기존 선행연구들이 주로 세 품질변인과 기술 사용의도 또는 만족도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보았다면, 본 연구는 세 품질요인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에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개인혁신성향은 개인이 새로운 정보 기술을 기꺼이 수용하려는 태도이며[12], 같은 사회체계에 속한 다른 구성원 보다 먼저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려는 정도이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인이 모바일러닝을 수용하는데 개방되어 있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노력기대는 개인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쉽고 편리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기술수용모형의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혁신확산이론의 복잡성(complexity) 및 혁신확산이론의 사용용이성(ease of use)이 통합된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력기대를 학습자가 모바일러닝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쉽다고 인식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성과기대는 기술수용모형의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동기모형의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PC 활용모형의 직무적합도(job-fit), 혁신확산이론의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 및 사회인지이론의 성과기대(outcome expectation)가 통합된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과기대를 학습자들이 직무나 과제 수행시 모바일러닝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느끼는 편의성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성공모형[6]과 통합기술수용모형[5]을 토대로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할 것이다. 우선, 정보시스템성공모형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을 도출할 것이며, 여기에 학습자 특성요인인 개인혁신성향을 추가할 것이다.
Sorebo와 Eikebrokk[23]은 지속사용의도를 사용자가 기술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려는 의지로 보았으며, Bhattacherjee[24]는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지속사용의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사용의도를 학습자들이 모바일러닝 서비스에 대한 선행경험을 토대로, 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에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할 것이다.
1980년대 중반부터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정보시스템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까지 갖추게 되어, DeLone과 McLean은 서비스품질을 2003년의 수정된 정보시스템성공모형에 포함시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을 1대1 질의응답, 기술적 지원과 같이 모바일러닝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자관리 서비스의 품질로 보았다.
그러나 모바일러닝의 확산에 따라 초기 사용보다는 지속적인 사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지속사용의도를 살펴본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 혁신성향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두 기대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할 것이다.
이들은 성과기대(performance expectancy),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및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이 사용자의 기술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모바일러닝 환경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할 것이다. 그러나 모바일러닝 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마다 융통성 있는 공간에서 개인적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료학습자나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과 관련된 변인인 사회적 영향을 제외하였다.
가설 설정
셋째,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DeLone과 McLean[6]은 연구의 맥락에 따라 실제 사용과 사용의도 변인 중 하나가 채택되며, 이는 연구자가 자유롭게 상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변인 중 사용의도를 상정하되, 지속사용의도를 살펴본다면 실제 사용 측면까지도 살펴볼 수 있을것으로 판단하였다. 즉, 지속사용의도는 모바일러닝 서비스에 대한 선행경험을 토대로 이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의도이며, 여기서 선행경험이란 학습자의 모바일러닝 사용경험을 의미하므로 지속사용의도가 실제 사용을 함의할 것으로 간주하였다.
초기구조모형에서 유의하지 않은 세 경로를 삭제해도 모형의 적합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을 것임을 가정하고, 이들을 삭제시켜 간명한 수정구조모형을 설정하였다. 초기구조모형과 수정구조모형은 위계적 관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초기구조모형과 수정구조모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X²검증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권오준과 그의 동료들[18]은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공공부문의 성과관리시스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였다. BSC시스템(Balanced Score Card)을 사용중인 공공부문기관 12곳에서 251명의 사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의사소통, 정보시스템지원, 최고경영자지원,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혁신성향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 모두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하는 데에 개방되어 있는 학습자일수록 정보기술이 사용하기에 쉽고 유용하다고 생각함을 의미한다.
DeLone과 McLean은 정보시스템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성공모형[15]을 제안하여, 정보시스템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시스템 사용, 사용의도 및 만족도를 선정하였고, 이들 변인이 개인과 조직의 성과에 영향을 미침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이들은 서비스품질이 시스템품질에 속해있다고 보았던 초기의 관점에서 벗어나 서비스품질을 별도의 변인으로 간주하고 수정된 정보시스템성공모형[6]을 제안하였다. 수정된 정보시스템성공모형에서는 서비스품질이 독립적인 변인으로 분류되었고, 개인의 성과와 조직의 성과는 성과(net benefit)로 통합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는 통합적인 모형을 설정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함으로써, 모형 속에 존재하는 매개변인의 간접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품질과 개인혁신성향이 노력기대를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개인혁신성향이 성과기대를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이 입증되었다.
둘째, 기존 선행연구들은 주로 본 연구에서 다룬 변인들의 개별적인 관계를 검증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관련 변인 간의 전체적인 관계를 통합적인 모형 속에서 검증하였다.
또한 정보기술을 초기에 수용할지라도 지속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성과는 성공적이라 보기 어려우므로, 기존 통합기술수용모형에서 다루었던 사용의도를 대신하여 사용이후 태도와 지속적인 사용을 측정하는 지속사용의도를 살펴볼 것이다.
리철과 그의 동료들은 창업분야의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인 BI-Net의 사용의도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정보 품질과 시스템품질, 성과기대 및 노력기대를 상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BI-Net을 사용하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은 성과기대를 예측하며, 성과기대는 만족도와 사용의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모든 문항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모바일러닝 환경에 맞게 수정 및 번안하여 사용하였으며, 총 32문항으로 Likert 5점 척도(1점: 전혀 아니다, 2점: 아니다, 3점: 보통이다, 4점: 그렇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도구의 출처와 문항예시, 문항 수와 신뢰도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설문은 기말고사 종료 직전 2주간 웹 서베이로 진행되었으며, 학습자들은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학습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설문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두에 모바일러닝 서비스의 정의를 ‘모바일기기로 본교 웹 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강의를 듣고, 학습 내용과 공지사항(과제 및 시험 또는 학사일정에 대한 정보)을 제공받는 것’으로 명시하였다.
셋째, 기존 선행연구는 성과기대와 노력기대에 대한 품질변인의 예측력을 보았으나, 본 연구는 품질변인이 두 기대요인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존 정보기술수용 관련 모형들은 종단연구가 부족하며, 자발적인 기술수용환경에서만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에 Venkatesh와 그의 동료들은 기존 정보기술수용 관련 모형들이 갖는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8가지 이론을 통합하여 통합 기술수용모형을 개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에서는 각 측정변수들이 정상분포를 이루지 못할 경우 왜곡된 추정치를 얻게 되어 정확한 통계적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에 다변량정규분포정상성을 확인하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를 확인하였다.
측정변수 간의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회귀모형의 적합도 및 모수치를 측정하였다. 통계적 모형을 구성하는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가 기준을 충족시켰으며, 구조모형의 모형추정가능성이 이론적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최대우도추정방법을 통해 [표 5]와 같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다.
우선 SPS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후 AMOS를 활용하여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모든 변인이 단요인으로 판명되어 측정모형에 과도한 비중이 실리는 것을 막기 위해 묶음지표(item parcel)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통계적 모형의 추정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SPSS와 AMOS로 다변량정규분포성을 검증하였으며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추정법으로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측정변수 간의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회귀모형의 적합도 및 모수치를 측정하였다. 통계적 모형을 구성하는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가 기준을 충족시켰으며, 구조모형의 모형추정가능성이 이론적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최대우도추정방법을 통해 [표 5]와 같이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Venkatesh, Morris, Davis와 Davis[5]는 기존의 정보기술수용 관련 모형들을 비교 및 분석하면서 몇 가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기존 모형들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개인적인 정보기술만을 다루고 있으며, 주로 초보자가 아닌 기술사용에 이미 익숙해진 성인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또한 기존 정보기술수용 관련 모형들은 종단연구가 부족하며, 자발적인 기술수용환경에서만 연구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국내 W사이버대학교에서 2013년도 2학기에 웰빙건강학부 한방건강학과의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W사이버대학은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러닝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해왔다.
현재 W사이버대학의 스마트러닝 서비스는 안드로이드나 ios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설문에 응답한 학생들은 총 295명이며, 이중 불성실한 응답자 16명을 제외한 279명을 최종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대상의 정보는 [표 1]과 같다.
이동건과 그의 동료들[20]은 통합기술수용모형을 토대로 스마트TV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지역소재 IT기업과 대학교 등의 다양한 표본에서 303명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개인혁신성향, 전환비용, 전환이익, 서비스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은 외생변인들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궁극적으로 스마트 TV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가설적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 SPSS와 AMOS를 활용하였다. 우선 SPS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후 AMOS를 활용하여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모든 변인이 단요인으로 판명되어 측정모형에 과도한 비중이 실리는 것을 막기 위해 묶음지표(item parcel)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초기구조모형과 수정구조모형은 위계적 관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초기구조모형과 수정구조모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X²검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모든 변인이 단요인으로 판명되어 측정모형에 과도한 비중이 실리는 것을 막기 위해 묶음지표(item parcel)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통계적 모형의 추정방법을 결정하기 위해 SPSS와 AMOS로 다변량정규분포성을 검증하였으며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추정법으로 모형의 적합도와 모수치를 추정하였다.
이론/모형
85이상으로 양호하여 이를 채택하였다. 개인혁신성향은 Agarwal과 Prasad[12]의 도구를 토대로 모바일러닝 환경에 적합하게 개발한 Liu, Li와 Carlsson[2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Venkatesh와 그의 동료들[5]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들은 기존의 8가지 기술수용이론을 통합한 정보기술통합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4개 기업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인되었다. 끝으로, 지속사용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Taylor와 Todd[2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기존의 도구를 정보기술수용 맥락에 적합하게 수정 및 보완하여 개발된 것으로, 개발과정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개인혁신성향은 Agarwal과 Prasad[12]의 도구를 토대로 모바일러닝 환경에 적합하게 개발한 Liu, Li와 Carlsson[2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또한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Venkatesh와 그의 동료들[5]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들은 기존의 8가지 기술수용이론을 통합한 정보기술통합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4개 기업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타당도와 신뢰도가 확인되었다.
먼저,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은 Wang, Wang과 Shee[17]의 도구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이러닝 시스템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세 변인의 신뢰도가 모두 0.85이상으로 양호하여 이를 채택하였다. 개인혁신성향은 Agarwal과 Prasad[12]의 도구를 토대로 모바일러닝 환경에 적합하게 개발한 Liu, Li와 Carlsson[2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적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서 SPSS와 AMOS를 활용하였다. 우선 SPSS를 활용하여 기술통계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이후 AMOS를 활용하여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인 구조회귀모형의 모형추정 가능성과 적합도를 검증하기 전에 2단계 모형추정가능성 확인절차에 따라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추정법으로 측정 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다[30]. [표 4]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TLI, CFI 지수가 각각 .
성능/효과
리철과 그의 동료들은 창업분야의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인 BI-Net의 사용의도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정보 품질과 시스템품질, 성과기대 및 노력기대를 상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BI-Net을 사용하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은 성과기대를 예측하며, 성과기대는 만족도와 사용의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시스템 자체의 품질과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로 인해 시스템이 유용하다고 생각하여, 이후 만족을 느껴 최종적으로 기술을 수용하게 됨을 알 수 있다.
연구모형인 구조회귀모형의 모형추정 가능성과 적합도를 검증하기 전에 2단계 모형추정가능성 확인절차에 따라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추정법으로 측정 모형의 적합도를 추정하였다[30]. [표 4]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TLI, CFI 지수가 각각 .968, .980으로 수용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며 RMSEA 값이 .065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측정모형이 양호한 적합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잠재변수와 지표변수들 간의 관계를 검토한 결과, 모든 잠재변수에 있어서 지표변수들의 표준요인부하량이 .74~.98에 걸쳐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구모형에서 각 이론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선정된 지표변수들이 .
그 결과, Δ X²= 1.590, p= .662로 수정구조모형과 초기구조모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간명한 모형인 수정구조모형을 최종연구모형으로 선택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지역소재 IT기업과 대학교 등의 다양한 표본에서 303명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개인혁신성향, 전환비용, 전환이익, 서비스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같은 외생변인들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궁극적으로 스마트 TV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즉, 혁신성향이 높은 개인은 기술에 대한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를 높게 인지하고, 이러한 인지상태를 바탕으로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BSC시스템(Balanced Score Card)을 사용중인 공공부문기관 12곳에서 251명의 사원을 대상으로 교육훈련과 의사소통, 정보시스템지원, 최고경영자지원,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개인혁신성향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 모두에 영향을 주었으며, 이는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하는 데에 개방되어 있는 학습자일수록 정보기술이 사용하기에 쉽고 유용하다고 생각함을 의미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통합적인 모형을 설정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확인함으로써, 모형 속에 존재하는 매개변인의 간접효과를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시스템품질과 개인혁신성향이 노력기대를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개인혁신성향이 성과기대를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이 입증되었다.
넷째, 개인혁신성향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 .448(t = 7.330, p < .05)와 β =.238(t = 3.679, p< .05)로 모두 유의하였다.
다섯째, 노력기대와 성과기대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 .360(t = 6.274, p < .05)와 β = .493(t = 8.976, p < .05)로 모두 유의함이 입증되었다.
둘째,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나, 시스템품질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먼저,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이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친 결과는 선행연구[34]와 일치한다.
둘째, 정보품질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 .102(t = .778, p > .05)와 β = .314(t = 2.064, p < .05)였다.
86의 상관을 보여 잠재변수 간에도 충분한 변별성을 지니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연구 모형의 모든 잠재변수들이 측정모형을 통해 통계적으로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음이 규명되었다.
50 이상으로 충분한 수렴적 타당성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변수 간의 상호상관 정도를 검토한 결과, .32~.86의 상관을 보여 잠재변수 간에도 충분한 변별성을 지니고 있음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연구 모형의 모든 잠재변수들이 측정모형을 통해 통계적으로 정확하고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음이 규명되었다.
학습자들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시험을 제외한 모든 활동(실시간 출석체크와 질의응답, 학적 조회 및 강의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강의와 함께 관련 콘텐츠까지 제공함으로써 기존 사이버대학과는 다른 차별성을 구축하였으며, 모바일 기기에 직접 강의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습에 안정성을 더했다. 현재 W사이버대학의 스마트러닝 서비스는 안드로이드나 ios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셋째,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력기대와 성과기대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 결과는 선행연구[27][28]와 일치하며, 이는 모바일러닝 시스템의 사용 편의성과 유용성이 학습자들의 지속적인 사용에 영향을 줌을 의미한다.
셋째, 서비스품질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 -.004(t = -.040, p > .05)와 β = .293(t = 2.194, p < .05)였다.
수정구조모형의 적합도를 측정하기 위해 최대우도추정법을 통해 적합도 지수를 추정한 결과, [표 6]과 같이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TLI = .969, CFI = .980, RMSEA = .064로 나타나,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의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이들은 서비스품질이 시스템품질에 속해있다고 보았던 초기의 관점에서 벗어나 서비스품질을 별도의 변인으로 간주하고 수정된 정보시스템성공모형[6]을 제안하였다. 수정된 정보시스템성공모형에서는 서비스품질이 독립적인 변인으로 분류되었고, 개인의 성과와 조직의 성과는 성과(net benefit)로 통합되었다.
Zhou[28]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인터넷(mobile internet)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통합기술수용모형에 인지된 즐거움과 주의집중변인을 추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성과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노력기대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궁극적으로 만족도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이 입증되었다. 노력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미치지는 못하였으나,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Chiu와 Wang[27]은 이러닝을 수강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통합기술수용모형에 주관적 과제가치와 컴퓨터 자기효능감 및 비용을 추가하였다. 연구결과,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모두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학습자들은 시스템을 사용한 후 인지하는 편의성이나 유용성을 토대로 지속사용의도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영향변수들 간의 상관이 높아 다중공선성이 우려되어 분산팽창요인(VIF: Variance Inflation Factor)를 측정한 결과, 1.208에서 3.542로 모두 10이하를 나타내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었으며 각 변수들은 유의수준 .05에서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끝으로, 지속사용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Taylor와 Todd[29]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기존의 도구를 정보기술수용 맥락에 적합하게 수정 및 보완하여 개발된 것으로, 개발과정에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수렴타당도와 판별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각 도구의 예시문항과 문항내적일관성은 [표 2]와 같다.
BI-Net을 사용하는 창업보육센터 매니저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은 성과기대를 예측하며, 성과기대는 만족도와 사용의도를 예측하는 것으로 규명되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시스템 자체의 품질과 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로 인해 시스템이 유용하다고 생각하여, 이후 만족을 느껴 최종적으로 기술을 수용하게 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리철과 동료들의 연구는 서비스품질을 제외하고 두 품질변인과 노력기대 및 성과기대의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변인 간의 예측력을 확인하는 데 그쳤다는 한계점을 갖는다.
첫째, 시스템품질과 개인혁신성향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치나,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시스템품질이 노력기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결과는 선행연구[19]와 일치하며, 이는 모바일러닝 시스템 자체의 품질이 학습자들이 인지하는 시스템 사용 편의성에 영향을 줌을 의미한다.
첫째,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치는가?
첫째, 시스템품질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에 미치는 영향력은 β = .445(t = 3.848, p < .05)와 β = -.129(t = -.983, p > .05)였다.
초기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를 확인한 결과, TLI = .967, CFI = .979, RMSEA = .066로 나타남에 따라 양호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에 인과관계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이후 다수의 실증연구들이 정보시스템성공모형을 토대로 세 품질요인이 정보시스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7-9]. 그러나 사용자들은 세 품질요인으로 인해 특정기술이나 정보시스템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고 유용하다고 생각할 것이며, 이후 지속적인 사용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보았다면 후속연구는 모바일 자아효능감, 사회적 실재감, 인지된 즐거움과 같은 다양한 변인을 살펴보는 것을 제안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국내 W사이버대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는 다른 사이버교육기관이나 모바일러닝이 가능한 기업 및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를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이러닝과 연계되어 제공되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이루어졌으므로 학습자들이 모바일러닝과 이러닝을 동시에 경험하였을 가능성이 높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순수한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학습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이러닝과 연계되어 제공되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이루어졌으므로 학습자들이 모바일러닝과 이러닝을 동시에 경험하였을 가능성이 높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순수한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학습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성공모형[6]과 통합기술수용모형[5]을 토대로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할 것이다. 우선, 정보시스템성공모형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을 도출할 것이며, 여기에 학습자 특성요인인 개인혁신성향을 추가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학습자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모바일러닝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고 학습자의 혁신성향을 증진시킴으로써 그들이 인지하는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학습자의 모바일 접속횟수나 사용시간을 측정하여 모바일러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학습자들에게는 상품권이나 쿠폰 등의 보상을 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일단 보상을 통해 학습자들이 모바일러닝을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이후 편의성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또한 학교게시판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학습방법의 편의성과 유용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도 중요하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국내 W사이버대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는 다른 사이버교육기관이나 모바일러닝이 가능한 기업 및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를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 때문에 교육의 영역이 모바일 환경으로 확대되는가?
디지털 기술의 확산과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스마트미디어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교육의 영역이 모바일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다[1]. 모바일러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연구들은 모바일러닝의 수용여부와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왔다[2-4].
모바일러닝 시스템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러나 모바일러닝이 초기에 성공적으로 수용될지라도 지속적으로 사용되지 못하면 그 성과는 성공적이라 보기 힘들다. 그러므로 모바일러닝 시스템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이용경험을 토대로 편의성과 유용성을 느끼고, 이후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혁신성향을 가진 사람은 새로운 것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개인혁신성향(perceived innovativeness)은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정도를 의미하며, IT 기술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 왔다[10]. Rogers[11]는 혁신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모험심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기에 새로운 것이 검증되지 않았어도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인다고 하였다. 또한 Agarwal과 Prasad[12]는 혁신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기술에 대한 상대적인 이점과 용이성을 더욱 긍정적으로 지각하여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하려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렇듯 개인혁신성향이 높은 학습자들일수록 모바일러닝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쉽고 편리하다고 인지할 것이며, 시스템 사용을 통해 얻는 유용성도 크다고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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