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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 영향변인 규명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in Cyber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6, 2014년, pp.477 - 490  

주영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함유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  정보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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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혁신성향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가설적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2013년도 2학기에 W사이버대학에서 웰빙건강학부 한방건강학과의 전공과목 수강생 279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을 활용하여 변인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시스템품질과 개인혁신성향은 노력기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혁신성향은 성과기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러닝 학습자의 지속사용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모바일러닝의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및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학습자의 혁신성향을 증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influencing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and suggest practical strategies to enhance learners'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mobile learning. In this study, we hypothesized that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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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끝으로, 기존 선행연구들이 주로 세 품질변인과 기술 사용의도 또는 만족도 간의 직접적인 관계를 보았다면, 본 연구는 세 품질요인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에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립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개인혁신성향은 개인이 새로운 정보 기술을 기꺼이 수용하려는 태도이며[12], 같은 사회체계에 속한 다른 구성원 보다 먼저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려는 정도이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개인이 모바일러닝을 수용하는데 개방되어 있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 노력기대는 개인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쉽고 편리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기술수용모형의 지각된 사용용이성(perceived ease of use), 혁신확산이론의 복잡성(complexity) 및 혁신확산이론의 사용용이성(ease of use)이 통합된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노력기대를 학습자가 모바일러닝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이 쉽다고 인식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 성과기대는 기술수용모형의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 동기모형의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PC 활용모형의 직무적합도(job-fit), 혁신확산이론의 상대적 이점(relative advantage) 및 사회인지이론의 성과기대(outcome expectation)가 통합된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성과기대를 학습자들이 직무나 과제 수행시 모바일러닝 시스템을 활용함으로써 느끼는 편의성으로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성공모형[6]과 통합기술수용모형[5]을 토대로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할 것이다. 우선, 정보시스템성공모형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을 도출할 것이며, 여기에 학습자 특성요인인 개인혁신성향을 추가할 것이다.
  • Sorebo와 Eikebrokk[23]은 지속사용의도를 사용자가 기술을 지속적으로 활용하려는 의지로 보았으며, Bhattacherjee[24]는 사용자의 만족을 통해 지속사용의도가 형성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사용의도를 학습자들이 모바일러닝 서비스에 대한 선행경험을 토대로, 이를 지속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의도로 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생의 모바일러닝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 이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모색하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개인혁신성향, 노력기대, 성과기대 및 지속사용의도 간에 구조적 인과관계를 규명할 것이다.
  • 1980년대 중반부터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정보시스템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까지 갖추게 되어, DeLone과 McLean은 서비스품질을 2003년의 수정된 정보시스템성공모형에 포함시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품질을 1대1 질의응답, 기술적 지원과 같이 모바일러닝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학습자관리 서비스의 품질로 보았다.
  • 그러나 모바일러닝의 확산에 따라 초기 사용보다는 지속적인 사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러닝 환경에서 사용자들의 지속사용의도를 살펴본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품질과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및 개인 혁신성향이 노력기대와 성과기대를 통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두 기대요인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할 것이다.
  • 이들은 성과기대(performance expectancy), 노력기대(effort expectancy) 및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이 사용자의 기술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합기술수용모형을 모바일러닝 환경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의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할 것이다. 그러나 모바일러닝 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이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마다 융통성 있는 공간에서 개인적으로 학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동료학습자나 주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과 관련된 변인인 사회적 영향을 제외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는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 DeLone과 McLean[6]은 연구의 맥락에 따라 실제 사용과 사용의도 변인 중 하나가 채택되며, 이는 연구자가 자유롭게 상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변인 중 사용의도를 상정하되, 지속사용의도를 살펴본다면 실제 사용 측면까지도 살펴볼 수 있을것으로 판단하였다. 즉, 지속사용의도는 모바일러닝 서비스에 대한 선행경험을 토대로 이를 지속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의도이며, 여기서 선행경험이란 학습자의 모바일러닝 사용경험을 의미하므로 지속사용의도가 실제 사용을 함의할 것으로 간주하였다.
  • 초기구조모형에서 유의하지 않은 세 경로를 삭제해도 모형의 적합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을 것임을 가정하고, 이들을 삭제시켜 간명한 수정구조모형을 설정하였다. 초기구조모형과 수정구조모형은 위계적 관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초기구조모형과 수정구조모형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X²검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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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 때문에 교육의 영역이 모바일 환경으로 확대되는가? 디지털 기술의 확산과 모바일 인터넷 환경에서 스마트미디어의 활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교육의 영역이 모바일 환경으로 확대되고 있다[1]. 모바일러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연구들은 모바일러닝의 수용여부와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해왔다[2-4].
모바일러닝 시스템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그러나 모바일러닝이 초기에 성공적으로 수용될지라도 지속적으로 사용되지 못하면 그 성과는 성공적이라 보기 힘들다. 그러므로 모바일러닝 시스템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이용경험을 토대로 편의성과 유용성을 느끼고, 이후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혁신성향을 가진 사람은 새로운 것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개인혁신성향(perceived innovativeness)은 새로운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정도를 의미하며, IT 기술의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 왔다[10]. Rogers[11]는 혁신적인 성향의 사람들은 모험심과 리더십을 가지고 있기에 새로운 것이 검증되지 않았어도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인다고 하였다. 또한 Agarwal과 Prasad[12]는 혁신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기술에 대한 상대적인 이점과 용이성을 더욱 긍정적으로 지각하여 새로운 정보기술을 수용하려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렇듯 개인혁신성향이 높은 학습자들일수록 모바일러닝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쉽고 편리하다고 인지할 것이며, 시스템 사용을 통해 얻는 유용성도 크다고 생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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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1. 민경배, 신명희, 류태호, 곽선혜, "국내 대학 e-러닝의 운영 특징 및 수강자 요구 조사를 통한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31-3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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