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양 컴퓨팅 사고력 과목의 학습자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ARCS 모델의 적용 및 효과 분석
Application and Effect Analysis of ARCS Model to Improve Learner's Learning Motivation in Liberal Computational Thinking Subjec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2, 2020년, pp.259 - 267  

전수진 (Department of Innovation and Convergence, Hoseo University) ,  신좌철 (Department of Innovation and Convergence, Hoseo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ARCS 모형을 적용한 컴퓨팅 사고력 수업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교육과 ARCS 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ARCS의 각 동기요소(주의집중(A), 관련성(R), 자신감(C), 만족감(S))에 따른 세부 수업 전략을 설계하였다. 그리고 ARCS 모델을 적용한 실험반과 일반적인 수업을 실시한 비교반의 학습동기 검사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실험반의 학생들이 컴퓨팅 사고력 수업에 대한 학습동기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특히 컴퓨터 전공 관련 학생들의 학습 동기는 비교반에 비해 현저히 높게 나타났으며 전공 학생들은 관련성(R) 영역이, 비전공 학생들은 만족감(S) 영역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효과적인 교양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수업에 대한 개선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class using ARCS model to increase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Then, this study designed the detailed instruction strategy according to each motivation factor(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 of ARCS thro...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 기초교양으로써의 컴퓨팅 사고력 수업에서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ARCS 모델을 적용한 컴퓨팅 사고력 수업의 효과는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의 필수교양으로써의 컴퓨팅사고력(CT) 교과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ARCS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이를 적용하여 그 결과를 비교군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 1학년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기초교양으로써의 컴퓨팅 사고력 수업에 적용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필수교양으로써의 컴퓨팅 사고력 교과목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ARCS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그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J. E. Nah, "Software Education Needs Analysis in Liberal Ar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11:3, 63-89, Jun. 2017. 

  2. S. H. Kim,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49-57, May, 2015. 

  3. J. O. Joe,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General English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8(6), 111-141, Dec. 2014. 

  4. J. S. Seong, S. H. Kim, and H. C. Kim, "Analysis of Art and Humanity Major Learners' Features in Programming Clas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25-3, May. 2015. 

  5. S. J. Jun, "Design of Computing Thinking Instruction Based on ARCS Model in Liberal Arts Education," the preceeding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30(1), 90-93, Aug. 2019. 

  6.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Mar. 2006. 

  7. H. C. Kim, "Programming curriculum and framework development for Computational Thinking across the curriculum," Korean Research Foundation, Technical Report. Oct. 2017. 

  8. J. Y. Seo, S. H. Shin, and E. H. Goo, "Analysis of Changes of Digital Mind by the Class Type in Basic Software Education for the Students of Human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9, 55-64, Sep. 2017. 

  9. H. J. Kim, and K M. Kim, "Effect Analysis of the SW Curriculum Reorganization for Non-CS Students on the Class Satisfaction," Proceeding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2), 45-48, 2018. 

  10. M. J. Oh, "Non-Major Students' Perceptions of Programming Education Using the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 1-11, Jan. 2017. 

  11. M. J. Kim, and H. C. Kim, "Effectiveness analys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f a computing course for non- 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1(1), 11-21, 2018. 

  12. S. U. Han, "The Effects of Keller's Motivation Strategy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 Focusing on 2nd Grade Students of High School -," the thesis of Master Degree.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2012. 

  13. J. M. Keller, "How to integrate learner motivation planning into lesson planning : The ARCS model approach," Paper presented at VII Semanario, Santiago, Cuba, Feb. 2000. 

  14. K. A. Kim, "A study of ARCS strategy for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music instruction," the thesis of Master Degree, Education graduat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cheong-bukdo, Aug. 2007. 

  15. E. K.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ARCS Synchronization Model on Korean Language and Learning," the thesis of Master Degree, Education graduate, Seokang University, Seoul, Feb. 2007. 

  16. J. O. Oh, "The Effects of ARCS Strategies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s in the instruction of Social Studies," the thesis of Master Degree, Education graduate, Busan University, Busan, Feb. 2005. 

  17. E. J. Kim, "The Effect of an ARCS Model-Based Computer Programming Course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hievement," the thesis of Master Degre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Feb. 2007. 

  18. S. J. Tak, "A study on the web based computer education to use ARCS model," the thesis of Master Degree, Yonsei University, Seoul, Feb.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