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등학교 교과서 겨냥도와 전개도의 고찰 -역대 교육과정과 외국 교과서의 검토를 바탕으로-
A Study on Sketch Maps and Planar Figures in Elementary School - In Consideration of Successive Korean Curriculums and Foreign Textbook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4, 2015년, pp.531 - 553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  이호석 (가남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교과의 전통적 교육내용인 겨냥도와 전개도에 대해 논의하였다. 우선 현행 2009 개정교육과정 교과서 일부 내용에서 난이도와 제시의도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보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겨냥도와 전개도의 위상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였다. 이를 논하기 위해, 전개도와 겨냥도가 교육과정에 따라 어떻게 다루어졌는지 조사하였고, 외국의 교과서를 우리나라와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현행 교과서에 지금과 같은 내용이 들어오게 된 맥락을 고찰하고, 그림 표현의 문제, 입체도형 구성의 문제라는 관점에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d a sketch map and planar figure, classical contents in math curriculum of Korea. Two problems were posed. One was the degree of difficulty and ambiguous intentions of some contents in 5th grade math textbook of 2009 revised curriculum. The other was the status of sketch maps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겨냥도와 전개도란? 겨냥도와 전개도는 초등학교 수학교과의 전통적인 교육내용 중 하나이다. 교과서에서 그에 대한 명확하고 일관된 정의가 제시되어 있지는 않지만(박교식, 2013; 정영우, 김부윤, 2014), 대략적으로 겨냥도는 입체도형의 보이는 면과 모서리뿐만 아니라 보이지 않는 면과 모서리까지 나타낸 평면 그림으로서, 전개도는 입체도형을 펼쳐서 나타낸 그림으로서 다루어진다.
투시원근법은 언제 발전된 기법인가? 투시원근법이란 대상을 사람의 눈에 비친 모습 그대로 평면 위에 정확히 나타내기 위한 방법으로서, 자연과 인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던 르네상스의 시대적 배경 속에서 발전된 기법이다(계영희, 1984, pp. 85-113).
겨냥도가 수학적으로 어떻게 그려지는지에 대한 정보는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겨냥도는 3차원 공간상의 입체도형을 평면상에 나타내는 한 방법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그것이 수학적으로 정확히 어떻게 그려지는지 교과서에서 명확한 설명은 찾을 수 없다. 입체도형을 나타내는 평면 그림이기는 하지만, 입체도형의 겨냥도는 실제로 그것이 우리 눈에 보이는 모양과는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계영희(1984). 수학과 미술. 서울: 전파과학사.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 5-1. 서울: 두산동아. 

  3. 교육부(1997). 수학 5-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4. 교육부(2015a). 수학 5-1. 서울: 천재교육. 

  5. 교육부(2015b). 수학 5-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6. 교육부(2015c). 수학 5-1 익힘책. 서울: 천재교육. 

  7. 교육부(2015d). 수학 6-1. 서울: 천재교육. 

  8. 교육인적자원부(2002). 수학 5-가. 서울: 천재교육. 

  9. 김민경, 김경자(2004). 일제강점기 산술과 분석. 한국수학사학회지, 17(3), 43-60. 

  10. 나온교육연구소(역)(2004a). 다르게 보여요.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영어 원작은 2003에 출판). 

  11. 나온교육연구소(역)(2004b). 축구공 위의 수학. 서울: 나온교육연구소. (영어 원작은 2003에 출판). 

  12. 문교부(1955). 셈본 4-2. 서울: 대한문교서적. 

  13. 문교부(1956). 산수 5-2. 서울: 대한문교서적. 

  14. 문교부(1958). 산수 6-2. 서울: 대한문교서적. 

  15. 문교부(1967). 산수 4-2. 서울: 문교부. 

  16. 문교부(1971). 산수 6-1.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7. 문교부(1980). 산수 3-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8. 문교부(1987). 산수 5-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19. 문교부(1989). 산수 5-2. 서울: 국정교과서주식회사. 

  20. 박교식(2013).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용어의 분석과 비판 : 몇 가지 예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1), 1-17. 

  21. 박한식(1971). 개화기의 수학교육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9(2), 47-54. 

  22. 정영우, 김부윤(2014). 전개도에 관한 교수학적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지, 16(2), 285-301. 

  23. 홍갑주, 박지환(2015). 초등학교 교과서의 각의 크기에 따른 삼각형 분류에 관한 고찰. 한국수학교육학회지, 18(1), 45-59. 

  24. Carter, J. A., Cuevas, G. J., Day, R., & Malloy, C. E. (2012). Tennessee Math Connects, Grade 5. OH: Macmillan/McGraw-Hill. 

  25. Frith, C.(2009). 인문학에게 뇌과학을 말하다. (장호연 역). 서울: 동녘사이언스 (영어 원작은 2007년 출판). 

  26. NCERT(2008). Math-Magic book5. NCERT. 

  27. 文部省(1944).初等科算數第六學年下. 서울: 朝鮮書籍. 

  28. 杉山古茂, 飯高茂, 伊藤說朗(2009).新しい算數6下. 東京: 東京書籍株式會社. 

  29. 小山正孝, 中原忠男(2013).小學算數4年下. 大阪: 日本文敎出版株式會社. 

  30. 沈稀輔(1986).韓國開化期의 數學敎育. 동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31. 人民?育出版社(2012a).義務敎育敎科書數學5-下. 北京: 人民?育出版社. 

  32. 人民?育出版社(2012b).義務敎育敎科書數學6-下. 北京: 人民?育出版社. 

  33. 朝鮮總督府(1939).初等算術第四學年兒童用下. 서울: 朝鮮書籍印刷. 

  34. 朝鮮總督府(1943).算術第四學年下: 初等科敎 師用. 서울: 朝鮮書籍印刷.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