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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종업원 교환관계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 Big 5 성격유형의 조절효과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Employee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moderating effects of Big 5 character-type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3 no.2, 2014년, pp.155 - 170  

백유성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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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용실 근무 종업원 374명을 대상으로 고객-종업원 교환관계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고찰한 것으로 특히 양자 간의 관계에 있어 Big 5 성격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실증분석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종업원 교환관계가 좋을수록 종업원들의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고객-종업원 교환관계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있어 Big 5 성격유형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Big 5 성격유형 중 성실성과 개방성만이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을 통하여 성격특성은 고객-종업원 교환관계에 있어서 선행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하지만(박진현, 2012) 고객-종업원 교환관계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변수로도 기능하고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실증분석 결과는 고객-종업원 교환관계가 좋을수록 고객의 신뢰를 얻어 매출상승에도 보탬이 될 수 있지만 고객-종업원 교환관계는 종업원들의 조직몰입에도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미용업과 같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 직무에 있어서는 종업원의 성격특성 중 성실성과 개방성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는 점이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성실하고 개방적인 성격특성을 지닌 종업원을 선발하고 그들에게 고객-종업원 교환관계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여 교육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말해주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고객-종업원 교환관계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작용하는 조절변수를 탐구해 보았다는 데서 그 이론적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quire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employee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preliminary studies on customer-employee exchange, Big 5 character-typ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fter an overview of these va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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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처럼 고객-종업원 교환관계를 고객만족을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요소로 인식할 뿐 아니라 고객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이 될 수 있다는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 즉,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한 서비스 직종 특성상, 고객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인정, 신뢰, 애착관계는 종업원들의 직무수행에서 큰 보람이며, 이것이 그들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
  • 이러한 사실은 조직몰입은 종업원들의 직무태도(백유성, 2013)를 설명하는 주요변수이며 종업원들의 행동적 성과를 대표하는 중요지표 중의 하나라는 점을 보여 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몰입의 선행변수로 고객-종업원 교환관계를 탐구하며 이 변수는 정서적 속성을 지닌 변수이다. 그러므로 조직몰입을 정서적 몰입 측면에서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으로는 고객-종업원 교환관계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작용하는 조절변수 중의 하나로 Big 5 성격특성을 탐구해보았다는 것이다. 이는 서비스산업이 성장하면서 정서노동의 부정적 측면이 과도하게 표출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고객과의 정서적 교감을 높여 종업원들이 조직에 정서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즉, 고객과의 관계가 중요한 서비스 직종 특성상, 고객과의 관계에서 형성된 인정, 신뢰, 애착관계는 종업원들의 직무수행에서 큰 보람이며, 이것이 그들의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인식에 따라 본 연구는 고객-종업원 교환관계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개인특성 요소 중 Big 5 성격 특성이 어떤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실증 분석해 보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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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axe와 Weitz가 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행동으로서의 고객지향과 판매지향은 무엇인가? 오래전에 Saxe와 Weitz(1982)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행동을 고객지향과 판매지향으로 구분하고 고객지향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이들은 고객지향성이란 판매원이 고객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고객을 돕는 마케팅 개념의 실천정도라고 정의한다. 반면 판매지향성은 고객의 욕구와 만족보다는 상품을 우선 팔고보자는 생각을 지닌 행동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처럼 상품의 판매나 서비스의 제공과정에는 필연적으로 고객과 종업원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하며 이와 같은 상호작용 과정을 통하여 양자 간의 관계가 형성된다.
고객은 기업과 경영, 사업 활동에 있어 누가 중요시 해야 하는 대상인가? 고객은 기업과 경영, 사업 활동에 있어 경영자가 가장 중시하여야 할 대상 중 하나이며 경영학에서는 마케팅 분야의 중심 연구주제로 지속적으로 탐구되고 있다. 오래전에 Saxe와 Weitz(1982)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행동을 고객지향과 판매지향으로 구분하고 고객지향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고객은 경영학에서 무엇으로서 연구되고 있는가? 고객은 기업과 경영, 사업 활동에 있어 경영자가 가장 중시하여야 할 대상 중 하나이며 경영학에서는 마케팅 분야의 중심 연구주제로 지속적으로 탐구되고 있다. 오래전에 Saxe와 Weitz(1982)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접점에 있는 종업원의 행동을 고객지향과 판매지향으로 구분하고 고객지향성 척도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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