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브랜드 관계형성에 있어 브랜드의인화의 역할
The Role of Brand Personification in Building Consumer-Brand Relationship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3 no.4, 2014년, pp.77 - 97  

김문태 (부산가톨릭대학교 유통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제품관계 형성에 있어 의인화의 역할에 대해 검토 하였다. 실제 Blackston(1993)이 제안한 '사람-사람'의 파트너 관계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브랜드 자체를 무생물적 대상(inanimate object)이 아닌 파트너로서 정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의인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과연 소비자가 과연 브랜드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대상으로 여기는지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연구결과, 브랜드 의인화는 브랜드 관계 형성에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체험에 비해 그 역할의 중요도가 훨씬 낮았다. 과거연구에서는 브랜드 의인화, 브랜드 개성, 브랜드 동일시 등등이 브랜드 관계의 중요한 선행변수였지만 이러한 브랜드 의인화의 측정항목은 실제 인간의 여러 가지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었지 한 사람의 인간을 나타낸 것은 아니었다. 결국, 부분적 인간의 특성을 브랜드가 가지게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 브랜드를 생각하는 것의 빈도는 그렇게 높지 않을 수 있다. 둘째, 브랜드 관계와 제품관계의 차이점에 대해 논의하였는데 실제 많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상관없는 내가 오래 운행하여 정든 차, 나와 친구 같은 핸드폰 단말기를 의인화하는 것을 보여주었기에 이에 대한 개념구분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었다. 그리하여 브랜드 관계로 해석한 집단들과 제품관계로 해석한 집단들 간의 브랜드 관계형성에 관한 모형의 차이를 통해 좀 더 심층적인 브랜드 관계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검증결과 본 연구의 조사결과, 브랜드를 의인화한 소비자는 10%도 되지 않았으며 그 역할도 대부분은 친구 등에 국한되었으며 내가 가진 제품을 많이 의인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점에서 브랜드관계에서 특정한 브랜드에 대한 애착과 내가 쓰고 있는 제품(브랜드 명에 상관없이)에 대한 애착은 구분되어 다루어진다면 좀 더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cept that human and brand can related to each other is referred to as 'brand relationship' or 'consumer-brand relationship'. By arguing that the concept of brand relationship is a readily understandable analogue, it appears that relationship thinking in the context of consumers and brands so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의인화할 수 있는 이유로 과거연구들에서 제시되었던 브랜드 개성 및 동일시에 대한영향변수인 위의 두변수를 같은 맥락에서 이용하였다. 과연 이러한 변수들이 브랜드 개성 및 동일시뿐만 아니라 의인화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실제 김문태(2010)의 연구에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상관없는 내가 오래 운행하여 정든 차, 나와 친구 같은 핸드폰 단말기를 의인화하는 것을 보여주었기에 이에 대한 개념구분의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되며 의인화가 어떠한 상황에서 더 작용할 지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고자 한다. 그리고 브랜드 관계로 해석한 집단들과 제품관계로 해석한 집단들 간의 브랜드 관계형성에 관한 모형의 차이를 통해 좀 더 심층적인 브랜드 관계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브랜드 관계와 제품관계의 차이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대한 연구들에서는 브랜드를 구매의 대상, 소유의 대상이 아니라 소비자와 브랜드를 파트너 관계로 개념화하고 있지만(Aaker and Fournier 1995; Blackston 1993; Fournier 1998), 이러한 의인화 개념이 과연 ‘쏘나타라는 브랜드에 적용’되는 것인지 쏘나타라는 브랜드 명은 관계없이 ‘내가 10여년 간 운행한 쏘나타라는 브랜드의 차’에 대한 것인지 구별 될 필요가 있다.
  • 물론, 소비자들은 인간의 개성을 브랜드에서 느끼며(Aaker 1996), 브랜드에서 인간의 특성을 발견하기도 할 수 있지만(Hayes., et. al. 2006; Levy 1985; Plummer 1984)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한 특성 및 몇몇 특성이 아닌, 완전한 사람과 같이 지각하는 정도가 브랜드 관계에 선행변수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제품관계 형성에 있어 의인화의 역할에 대해 검토하였다. 실제 Blackston(1993)이 제안한 ‘사람-사람’의 파트너 관계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브랜드 자체를 무생물적 대상이 아닌 파트너로서 정의해야 한다.
  • 실제 Blackston(1993)이 제안한 ‘사람-사람’의 파트너 관계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브랜드 자체를 무생물적 대상이 아닌 파트너로서 정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의인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서 과연 소비자가 과연 브랜드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대상으로 여기는지 그리고 이러한 의인화가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형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지를 테스트해보았다. 논문의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 될 수 있다.
  • 박배진과 김시월(2006)의 연구에서는 소비가치가 브랜드 일체감을 통해 브랜드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로 한일소비자 간의 차이를 검증하였으며 이학식, 최재익 그리고 임지훈(2004)의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계의 대상으로의 브랜드에 관한 논의를 더 발전시켜 ‘소비자 구매행동에 대한 브랜드 태도’라는 새로운 구성개념을 개발하고 측정하였다. 즉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측면(태도, 행동 등)에 초점을 맞춘 것에서 발전하여 소비자에 대한 브랜드의 태도까지도 연구함으로써 이제 브랜드는 소비자의 구매 대상이 아닌, 상호작용적인 관계의 대상으로써 연구되어 지고 있는 것이다.
  • 첫째, 본 연구는 브랜드 관계와 제품 관계는 다르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실제, 브랜드 관계라는 용어는 명확히 좀 더 세분화되어 설명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데 나이키라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계와 내가 가진 나이키 에어맥스 농구화에 대한 관계는 분명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 첫째, 브랜드 관계와 제품관계 형성에 있어 의인화의 역할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과거연구 들(구승회 2007; 한은경과 구승회 2006; Belch 1978; Plummer 1985; Sirgy 1980)은 인간의 개성 표출을 통한 브랜드 의인화에 대한 연구들은 좀 더 통합적인 실체로써의 의인화보다는 인간의 몇 몇 특성과 브랜드 개성의 연결성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지각된 상호 작용성이 높을수록 소비자는 (1) 브랜드 체험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2) 브랜드 의인화 정도가 높으며 (3) 브랜드 관계의 질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체험이 긍정적일수록 (1) 브랜드 의인화가 정도가 높으며 (2) 브랜드 관계의 질이 높으며 (3) 브랜드 충성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3: 브랜드 의인화 정도가 높을수록 브랜드 관계의 질이 높을 것이다.
  • 가설 4: 브랜드 관계품질이 높을수록 브랜드 충성도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브랜드 관계란? 소비자-브랜드 관계는 소비자와 브랜드가 서로에게 동등한 파트너로서 공헌하며 상호작용한 결과로 생성된 연대를 말한다(Fournier 1998). 이러한 소비자-브랜드의 관계는 Belk(1998)에 의해서 제안된 ‘소유자-소유물’의 관계에서 발전하여 ‘사람-사람’의 관계 혹은 ‘파트너’의 관계로 까지 발전하였다(Blackston 1993; Fournier 1998).
Fournier의 개성 기술적 분석을 통해 분석한 것은? 개성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는 개인의 삶의 배경과 중요한 체험,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 그리고 현재 처한 상황과 가지고 있는 가치관, 자아개념 등을 파악하고 그것들을 둘러싼 개인의 브랜드스토리(brand story)를 통해 개인의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대인간분석을 통해서는 한 개인의 브랜드 에피소드를 넘어서는 어떤 패턴의 발견을 통하여 통합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Fournier(1998)는 이 연구에서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유형을 중매결혼 (arranged marriage), 편한 친구, 동료(casual friend), 편의적 결혼(marriage of convenience), 약속된 파트너십(committed partnership), 최고의 우정(best friendship), 계획적(구분된) 우정(compartmentalized friendship), 혈족관계(kinship), 반향 (rebounds), 어린 시절 친구(childhood friendship), 구애, 구혼(courtships), 의존(dependencies), 일시적 바람(flings), 증오, 적대감정(enmities), 비밀연애 (secret affairs), 노예, 중독(enslavements) 15개로 분류하였다.
Fournier의 소비 자-브랜드간의 관계 연구에서 관계 유형을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개성 기술적 분석을 통해서는 개인의 삶의 배경과 중요한 체험,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 그리고 현재 처한 상황과 가지고 있는 가치관, 자아개념 등을 파악하고 그것들을 둘러싼 개인의 브랜드스토리(brand story)를 통해 개인의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대인간분석을 통해서는 한 개인의 브랜드 에피소드를 넘어서는 어떤 패턴의 발견을 통하여 통합적인 소비자-브랜드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Fournier(1998)는 이 연구에서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유형을 중매결혼 (arranged marriage), 편한 친구, 동료(casual friend), 편의적 결혼(marriage of convenience), 약속된 파트너십(committed partnership), 최고의 우정(best friendship), 계획적(구분된) 우정(compartmentalized friendship), 혈족관계(kinship), 반향 (rebounds), 어린 시절 친구(childhood friendship), 구애, 구혼(courtships), 의존(dependencies), 일시적 바람(flings), 증오, 적대감정(enmities), 비밀연애 (secret affairs), 노예, 중독(enslavements) 15개로 분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